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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베이코리아 직원들이 원하는 ‘새 주인’은 누구? 속내 들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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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8, 2021, 06:05:00

개발직군 IT 역량 강한 SKT 선호..이마트·롯데 바라는 상품 담당
단기간 체질개선 ‘PEF’ 기대도..5조원 몸값에 유찰 가능성 존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이베이코리아 매각을 두고 지난 3월 예비입찰에 참여한 롯데, 이마트, SK텔레콤, MBK파트너스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르면 상반기 중 개시할 본입찰을 앞두고 이베이코리아 직원들 사이에서도 ‘새 주인’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존재합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이베이코리아 개발직군을 중심으로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을 선호하는 목소리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베이코리아에서 일하는 IT인력은 400여 명입니다. 업계 최대 규모입니다.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초기부터 쌓아온 역량이 업계에서도 높은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부 개발자가 SK텔레콤에 눈길을 돌리는 이유는 정보통신(IT) 역량이 강한 SK텔레콤이 이베이코리아를 품게 되면 개발 분야에서 시너지를 낼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SK텔레콤이 지분 80.3% 가진 11번가와 연계해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개발 전문가로 성장할 기회로 삼을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같은 전자상거례 업계 개발 직무를 담당한다고 해서 시너지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라는 반론도 제기됩니다. 회사별 개발자에게 요구되는 방향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11번가의 경우 앱 사용 시 사용자 편의성 등에 특별히 공을 들이는데, 이러한 ‘디테일’에서 협업 시너지가 나올지는 의문”이라고 전했습니다.

 

이마트(대표 강희석)나 롯데 등 전통 오프라인 유통 업체를 원하는 직원도 있습니다. 주로 상품기획자(MD) 등 상품 운용과 신상품 개발, 행사 기획을 담당하는 이들입니다. 마트와 백화점 등 오프라인 채널 운영에 잔뼈가 굵은 업체에 소속돼 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는 판단이 깔려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마트나 롯데가 이베이코리아를 품을 경우 단숨에 업계 ‘빅3’로 치고 올라갈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인 인수 후보로 꼽는 배경입니다. 거래액 기준으로 업계 1위와 2위인 네이버쇼핑과 쿠팡에 필적할 체급을 갖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유통에서 출발해 온라인몰을 시작한 두 회사와 달리 이베이코리아는 태생부터 ‘온라인 친화적’이라는 점은 변수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전자상거래와 오픈마켓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로 단순히 플랫폼 통합을 통한 몸집 불리기에만 집중하면 결국 고객과 판매자 모두 이탈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사모펀드(PEF) 운용사 MBK파트너스를 새 주인으로 맞이하길 바라는 속내가 있습니다. 사모펀드가 인수할 경우 SKT, 신세계, 롯데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영의 자율성이 보장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임직원 역시 주인이 있는 회사보다 간섭이 덜 할 것이란 기대가 있다는 분석입니다. 

 

또 MBK파트너스는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통해 홈플러스(대표 이제훈)와 시너지를 통해 매각 가치를 극대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기간에 체질개선을 이뤄 수익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만 단기적으로는 인력 감축이나 자산 매각에 매달릴 것이란 우려도 적지 않습니다. 실제로 MBK파트너스는 지난 2015년 홈플러스 인수 이후 실적이 감소하자 자산 매각을 통해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노조와 갈등이 심화하기도 했습니다.

 

업계 일각에서는 약 5조원에 달하는 이베이코리아 몸값을 두고 유찰 가능성을 점치기도 합니다. 업계 관계자는 “오픈마켓 1위 사업자라는 점은 매력적이지만 가격을 두고 줄다리기가 이어질 것으로 본다”며 “이르면 상반기 중 결정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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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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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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