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가 지난해 3조원에 육박하는 매출과 함께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두자릿수 이상 올랐습니다. 건강을 즐겁게 관리하려는 '헬시 플래저' 트렌드가 확산함에 따라 '제로 슈거' 탄산음료가 인기를 끌었고, 소주를 중심으로 리뉴얼하며 경쟁력을 강화한 게 주효했다는 분석입니다.
롯데칠성음료(대표 박윤기)는 연결 기준 지난해 매출이 2조8417억원으로 전년 대비 13.4% 증가했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2229억원으로 전년보다 22.3% 늘었고 당기순이익은 4.4% 감소한 131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실적은 매출 6690억원으로 전년 대비 11.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24억원으로 28.7% 늘었습니다. 4분기 별도 기준 음료 부문 실적은 매출 4217억원, 영업이익 242억원으로 전년보다 각각 9.8%, 41.4% 증가했습니다.
2022년 음료 카테고리 중 가장 돋보이는 실적을 기록한 것은 탄산 카테고리입니다. 제로 제품 인기와 적극적인 포트폴리오 확대에 힘입어 전년대비 매출이 18% 증가했습니다.
에너지음료도 집중력 강화와 운동, 야외 활동 시 에너지 보충을 위해 음용하는 소비자 니즈 증가와 지난해 상반기 선보인 제로칼로리 '핫식스 더킹 제로' 출시 등에 힘입어 전년대비 28%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해외에서는 유성탄산음료 '밀키스' 등이 선전하며 수출 실적이 전년비 29% 상승했습니다.
주류 부문의 4분기 실적은 별도 기준 매출 1991억원으로 전년대비 13.7% 늘었습니다. '처음처럼 새로'를 앞세운 소주 제품이 159억원, '별빛청하'를 앞세운 청주 제품이 66억원 늘며 매출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다만 3분기에 내놓은 처음처럼 새로 관련 판관비 지출 등으로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했습니다.
지난해 주류 사업의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5.2% 늘어난 7745억원, 영업이익은 50.3% 증가한 36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 주종의 매출이 증가한 가운데 와인시장의 지속적 성장에 힘입어 와인 부문의 매출도 1년 전보다 20% 증가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올해 음료 부문은 '밀키스 제로' 출시를 포함해 '델몬트' 당류 저감 프로젝트, 생수 '아이시스' 페트병 경량화 등을 확대할 것"이라며 "주류의 경우 소주 마케팅 강화 및 '처음처럼 새로' PET 확대, 프리미엄 증류주 출시와 함께 제주 증류소의 연내 착공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