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nsumer 생활경제

롯데쇼핑, 지난해 영업익 89.9% ↑…백화점·마트 견인

URL복사

Thursday, February 09, 2023, 09:02:48

지난해 영업익 3942억..매출 15.4조
슈퍼·하이마트·이커머스는 영업적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이 지난해 코로나19 이전 실적을 거의 회복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백화점, 마트가 살아난 까닭입니다. e커머스 사업부가 적자를 지속하고 하이마트, 홈쇼핑의 실적 부진은 뼈아픕니다. 체질 개선을 통해 올해도 각 사업부별 수익성을 높인다는 전략입니다.

 

9일 롯데쇼핑에 따르면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89.9% 증가한 3942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0.6% 감소한 15조4760억원이고 당기순손실은 3173억원으로 적자가 지속됐습니다. 

 

백화점 사업부 매출은 3조2320억원으로 11.9%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처음으로 3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영업이익은 42.9% 증가한 498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외 백화점은 베트남, 인도네시아에서 순매출이 늘었지만 판관비 증가로 영업이익이 줄었습니다. 

 

할인점(대형마트) 매출은 3.3% 늘어난 5조9040억원,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한 54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기존점 연간 매출은 3.2% 늘었습니다. 4분기에는 비싼 외식 비용에 집밥 수요가 높아지면서 HMR(간편식) 등의 간편식이 6% 증가했습니다. 해외 마트도 기존점 기준 매출이 9.3% 늘었습니다.

 

슈퍼의 경우 점포 수 감소로 매출이 감소했지만 구조조정에 따른 판관비 감소로 영업적자 역시 줄었습니다. 지난해 슈퍼 매출은 전년 대비 7.5% 감소한 1조3430억원, 영업적자는 4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롯데슈퍼 점포 수는 33개 감소했습니다.

 

e커머스는 매출이 4.5% 증가한 1130억원, 영업손실은 1560억원으로 적자가 지속됐습니다. e커머스 사업부는 뷰티, 럭셔리, 패션 등 전문관 중심으로 손익구조를 개선했습니다. IT 역량 내재화, 고객 대응 시스템 고도화, 마트 근거리 배송 효율화 등으로 영업적자 축소에 노력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하이마트는 소비심리 위축에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대형 가전 수요가 얼어붙으면서 매출은 13.8% 감소한 3조3370억원, 영업손실은 520억원으로 적자전환했습니다. 희망퇴직 위로금 등 일회성 비용까지 더해졌습니다.

 

홈쇼핑도 매출액이 2.3% 감소한 1조780억원, 영업이익은 23.5% 줄어든 78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패션, 건강식 등 고마진 상품 구매처가 온라인으로 이동한 탓입니다.

 

컬처웍스는 아바타2 등 대작 개봉으로 매출이 111.8% 증가한 4970억원, 영업이익이 흑자전환한 1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베트남 영화관은 2021년 임시휴점에 따른 기저효과로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최영준 롯데쇼핑 재무본부장은 "지난해는 백화점, 마트 등 주요 사업부들의 매출이 엔데믹과 함께 다시 개선되는 한해였다"며 "올해는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오픈, 그로서리 혁신, 버티컬 전문몰로의 변화 등 각 사업부별로 수익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2025.10.04 12: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SPC그룹(파리바게뜨·SPC삼립·배스킨라빈스·던킨)이 추석 명절을 맞아 다양한 베이커리 및 디저트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품격 있고 차별화된 제품을 1만~3만원대 가격으로 마련해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는 설명입니다. 파리바게뜨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은 선물세트를 제안합니다. 대표 제품인 ‘명가명품 고단백 서리태 카스테라’는 11g의 단백질을 함유한 파리바게뜨의 건강빵 브랜드 제품으로, 목초란과 쌀 누룩 등 엄선된 원료로 깊은 풍미를 자랑합니다. ‘제주 우도 땅콩빵’은 고소한 제주도 우도 땅콩 크림이 특징입니다. 가을 정취가 묻어나는 밤과 견과류를 활용한 선물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땅콩·캐슈넛·호두·아몬드 4가지 견과류와 새콤달콤한 크랜베리 조합의 ‘믹스 넛츠 파이’, 복을 기원하는 만월빵과 풍요와 결실을 상징하는 밤이 들어간 만주로 구성된 ‘행복세트’ 등입니다. SPC삼립은 프리미엄 디저트 세트 ‘재미스 쁘띠모먼츠 쿠키컬렉션’을 비롯해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만복빵’ 등 베이커리 선물세트 3종을 재출시했습니다. 제품은 편의점·마트와 네이버 공식 몰에서 판매됩니다. 지난 설 명절에 인기를 끌었던 ‘베이커리 선물 세트’ 3종,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행복을 드리는 만복빵’ 등도 재출시해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선물세트는 편의점·마트 등 오프라인 판매처와 삼립 네이버 공식 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추석 한정 ‘아이스 경단’ 2종과 선물세트를 내놓았습니다. 흑임자·인절미 맛 아이스크림을 떡으로 감싸고 고물을 입혀 식감과 풍미를 더했습니다. 직영점에서는 ‘수정과·식혜 K-Drink’, ‘인절미 모찌’, ‘청사초롱 케이크’ 등 협업 디저트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던킨은 버터크림과 호두, 카라멜 크림을 넣은 ‘던킨 디어 샌드’를 출시했습니다. 인천공항점에서는 ‘피넛&누텔라 샌드’를 한정 판매하며, 각각 5개씩 총 10개로 구성된 선물세트로 마련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추석을 맞아 브랜드별로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전국 매장에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중한 이와 함께 따뜻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