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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종규 KB금융 회장 “덩치 키우기보다 내실성장…회복탄력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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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2, 2023, 18:01:01

[2023년 신년사]
'R.E.N.E.W' 2023년 5대 전략방향 구체적 제시
"한치앞 내다볼수 없는 경제상황 기초체력 길러야"
핵심 경쟁력 강화하면서 생활금융 영역 성과 창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2일 "우리의 성장전략은 '지속가능하고 내실있는 성장'으로 당장의 이익보다는 내실을 다지는 성장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윤종규 회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작금의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덩치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혹한기 또는 빙하기가 왔을 때 견딜 수 있는 체력을 기르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윤종규 회장은 "2023년은 쉽지않은 경제환경으로 KB를 포함한 모든 경제주체가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겠지만 언제든 다시 회복해 제자리로 되돌아 갈 수 있도록 '회복탄력성'(Resilience)을 높여야 한다"며 "내실 없는 성장에 매달리지 말고 차별화된 고객가치로 시장을 선도하고 수익성과 성장성, 건전성을 모두 갖춘 '튼실한 성장'을 이뤄나가자"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2021년부터 추진해온 중장기 경영전략 'R.E.N.E.W'의 '2023년 5대 전략방향'도 구체적으로 제시했습니다.


먼저 그룹 핵심 경쟁력 강화와 효율적 운영모델 재정립(Reinforce the Core & Resilience) 입니다.


윤종규 회장은 "자본시장과 자산운용 부문에서 전방위적으로 체질을 개선해 그룹 투자·운용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며 "계열사별 업무프로세스를 원점부터 재점검해 비핵심사업과 그룹내 중복업무의 과감한 효율화로 인력과 자원이 최적화될 수 있도록 운영모델을 재정립하자"고 주문했습니다.


글로벌 영업기반 안정화와 비금융사업 성과 창출(Expansion of Global & New Biz)에 대해선 동남아 시장 주요거점 경영정상화를 발판 삼아 동남아 네트워크를 추가 확장해 '동남아 현지 주요 금융그룹' 입지를 확보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부동산·모빌리티·통신·헬스케어 등 이른바 '생활금융' 영역의 가시적 성과 창출 주문도 나왔습니다.

 

윤종규 회장은 '금융플랫폼'을 넘어 '일상생활플랫폼'으로 지배영향력을 확장하는 넘버원 플랫폼(No.1 Platform) 전략과 관련해 "새해는 KB Wallet, KB Pay 와 연계를 통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일상속 금융플랫폼'으로 영역을 확장하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KB금융그룹은 계열사별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행력을 가속화해 ESG 리더십(ESG Leadership)을 구축하고 ESG 투·융자 등 금융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탄소배출권 시장에 진출해 'Net Zero'(넷제로·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광범위한 파이낸싱 수요에 대응할 계획입니다.


최고의 인재 확보·육성을 위한 노력(World class Talents & Culture)도 게을리하지 않습니다. 윤종규 회장은 "금융업의 근원적이고 본질적인 경쟁력 원천은 핵심인재"라면서 "핵심성장부문 인재육성과 직무배치 연계성을 높이고 과감한 보상체계를 도입해 외부 핵심인재를 확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윤종규 회장은 "KB의 모든 사고와 행동의 중심에는 '고객'이 있다"며 "모든 것을 고객 중심으로 생각하고 고객을 행복하게 하며 고객의 평생금융파트너가 되는 것이 우리의 미션"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위기는 곧 기회로 내실이 강한 기업은 위기에 더 강하다"며 "내실있는 기초체력을 바탕으로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해 나간다면 누구도 넘볼 수 없는 '1등 금융그룹'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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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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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6월 출범…전문성·독립성 강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6월 출범…전문성·독립성 강화

2025.05.23 10:39:4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언론사 제휴 모델을 제시하고 운영할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를 6월 중 출범시킨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새롭게 출범하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는 ▲심사규정의 제정, 개정을 담당하는 정책위원회 ▲신규 제휴사 입점 평가심사를 담당하는 제휴심사위원회 ▲기제휴사의 규정 준수 평가를 담당하는 운영평가위원회로 구성됩니다. 또한,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이의신청처리위원회를 별도 구성해 입점 및 평가 과정에 대한 검토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정책위원회 위원은 총 11명으로 학자, 법조인 등 각계 전문가, 전직언론인, 정당추천인 등을 네이버가 직접 섭외해 구성합니다. 제휴심사위원회와 운영평가위원회는 ▲미디어다양성위원회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한국신문윤리위원회 등 언론 관련 평가를 수행하는 전문 단체의 추천 인사와 언론사가 운영하는 독자·시청자 위원회의 전직 위원으로 구성된 '전문가 위원 후보 풀' 중에서 위촉할 계획입니다. 특히, 제휴심사위원회와 운영평가위원회는 300~500명 규모의 '전문가 위원 풀'을 구성한 후 두 위원회의 위원들은 심사 주기마다 후보 풀 안에서 무작위 선발 방식으로 선발됩니다. 이를 통해 매 심사마다 새롭게 선발된 위원이 참여하게 돼 심사평가의 공정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지속적인 규정 안내, 교육등으로 전문성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또한, 신규 제휴사 입점 평가는 5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정량평가를 중심으로 이뤄집니다. 정성평가 역시 평가 위원 별로 해당 특정 분야만을 심사할 예정입니다. 모든 심사항목은 학계, 전문가의 감수를 통해 완결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한편, 기존 네이버 뉴스의 서비스 입점 및 제재평가를 진행해 왔던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2015년 출범한 독립기구였지만 2023년 5월부터 변화한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제휴 모델을 모색하기 위해 잠정 중단된 상태였습니다. 네이버는 지난해 1월 뉴스서비스 전반의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외부 전문가 7명을 위원으로 하는 '뉴스혁신포럼'을 출범시켜 뉴스제휴에 관한 의견도 경청했습니다. '뉴스혁신포럼'은 뉴스제휴위원회 운영, 출범과 관련된 여러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새롭게 출범하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는 오는 6월 구성을 마칠 예정입니다. 이후 새로운 심사 평가 규정을 제정한 후 연내 신규 입점 심사 일정에 대한 안내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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