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신뢰와 도약의 한 해로 나아가자”

URL복사

Tuesday, January 03, 2023, 15:01:21

[2023년 신년사]
‘도전을 통한 신뢰와 변화를 통한 도약’ 목표로 잡아
전동화 전환 의지 강조..미래 성장 동력 확보도 주문
신뢰에 대한 중요성 설파..능동적 기업문화 조성도 약속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새해 전동화 체제로의 전환을 지속하겠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 임직원들에게는 도전을 통한 신뢰와 변화를 통한 도약의 한 해로 삼아줄 것을 주문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3일 현대차[005380]·기아[000270] 남양연구소에서 진행된 현대차그룹 신년회 행사에서 새해 메시지를 통해 올해 목표 및 구체적인 지향점에 대해 강조했습니다.

 

메시지를 통해 정 회장은 "다가오는 위기를 두려워하며 변화를 뒤쫓기보다 한 발 앞서 미래를 이끌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할 것"이라며 "2023년은 '도전을 통한 신뢰와 변화를 통한 도약'의 한 해로 삼아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보다 나은 미래를 향해 함께 나아가려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정 회장은 현대차의 탄소중립 달성 핵심분야인 '전동화 체제로의 전환'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전동화 체제 전환'의 경우 현대차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내놓은 5대 핵심 분야 중 최우선 과제입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단계별로 비중을 늘린 후 오는 2040년에 100% 전동화 모델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정 회장은 "작년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의 아이오닉5와 EV6가 각각 ‘세계 올해의 차’ 와 ‘유럽 올해의 차’ 를 수상하고, 글로벌 전기차 판매 TOP 5를 달성하는 등 성공적인 전동화 체제로의 전환을 시작했다"며 "올해도 더욱 진화된 차량을 개발 및 공급해 글로벌 전기차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전동화 체제 전환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내비쳤습니다.

 

이와 함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분야별 목표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자율주행 분야의 경우 국내에서 고속도로 자율주행(레벨3)이 가능한 차량을 출시하고, 북미서는 레벨4 기술이 탑재된 로보택시 상용화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미래 모빌리티 분야는 PBV 차량의 본격적 시장 출시 및 항공 이동 수단인 AAM프로토타입 기체 개발 등을 통해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구상입니다.

 

로보틱스 분야는 로보틱스랩, 보스턴다이나믹스, BD-AI연구소 간 협업을 통해, 인간 친화적인 제품 공급의 밸류체인을 꾸준히 완성시키는 것을 성장 동락 확보의 핵심으로 잡았습니다. 이 외에도, 모빌리티 분야를 넘어 에너지 신사업 분야로 확장을 추진하고, 안전한 초고강도 철강제품 개발과 스마트 물류 솔루션 육성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입니다.

 

정 회장은 지향점 외에 '신뢰'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설파했습니다. 특히 고객의 신뢰와 사회적 신뢰, 동료에 대한 신뢰는 필수적이라고 강조하며 이를 위해 최선을 다 해 줄 것을 주문했습니다.

 

정 회장은 "‘품질과 안전’이라는 기본적인 약속을 지켜 나갈 때, 고객들도 우리를 믿고 새로운 변화와 도전을 기꺼이 함께할 것"이라며 "상품의 기획과 설계, 생산, 판매, A/S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품질과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고객에게 만족을 넘어서는 감동을 드려야 한다. 또한, 생명이라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가치를 언제나 최우선으로 한다는 원칙을 잊지 않고 우리의 고객과 임직원들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습니다.

 

그러면서 "다양한 사회공헌과 적극적인 소통, 투명한 경영활동을 통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며 사회적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며 "인류를 위해 옳은 일을 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나와 내 동료가 솔직하게 소통하고 서로 믿고 의지하며 신뢰를 쌓아가는 한 해가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끝으로 정 회장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변화하는 능동적 기업문화 조성이 필수라고 밝히며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새로운 목표를 가지고 시도하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결과에 대한 두려움 없이 새롭게 시도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정 회장은 "우리 내부의 젊은 구성원들의 의견이 의사결정과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젊은 세대의 생각과 가치관을 이해하고 소통해 나가야 한다"며 "저와 경영진들부터 솔선수범하겠다. 자유롭게 일하는 기업문화, 다양성과 능력이 존중받는 일터, 능동적이고 변화무쌍한 조직문화, 원칙과 상식이 바로 서는 근로환경을 조성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SK하이닉스, 업계 최초 ‘고방열 모바일 D램’ 공급…“스마트폰 발열 잡는다”

SK하이닉스, 업계 최초 ‘고방열 모바일 D램’ 공급…“스마트폰 발열 잡는다”

2025.08.28 09:13: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는 업계 최초로 반도체 후공정 필수 재료인 ‘High-K EMC’ 소재를 적용한 고방열 모바일 D램 제품을 개발, 고객사들에 공급을 개시했다고 28일 밝혔습니다. EMC(Epoxy Molding Compound)는 수분·열·충격·전하 등 다양한 외부 환경으로부터 반도체를 밀봉해 보호하고 열을 방출하는 통로 역할을 합니다. High-K EMC는 열전도 계수(K)가 높은 물질을 EMC에 사용해 열전도율을 높입니다. SK하이닉스는 “온디바이스(On-Device) AI 구현을 위한 데이터 고속 처리 시 발생하는 발열이 스마트폰 성능 저하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며 “이번 제품으로 고사양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발열 문제를 해결해 글로벌 고객사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모바일 AP(응용 프로세서) 위에 D램을 쌓아 올리는 PoP(Package on Package:적층 패키지)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 구조는 한정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데이터 처리 속도를 높이는 장점이 있지만, 모바일 AP에서 발생한 열이 D램 내부에 누적되면서 전체적인 스마트폰 성능 저하도 함께 불러옵니다. SK하이닉스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D램 패키지를 감싸는 핵심 소재인 EMC의 열전도 성능 향상에 주력, 기존에 EMC의 소재로 사용하던 실리카에 알루미나를 혼합 적용한 신소재인 High-K EMC를 개발했습니다. 이를 통해 열전도율을 기존 대비 3.5배 수준으로 대폭 향상시켰고, 그 결과 열이 수직으로 이동하는 경로의 열 저항을 47% 개선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향상된 방열 성능은 스마트폰의 성능 개선과 소비전력 절감을 통해 배터리 지속시간, 제품 수명 연장에도 기여해 모바일 업계의 관심과 수요가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규제 SK하이닉스 부사장(PKG제품개발 담당)은 “이번 제품은 단순한 성능 향상을 넘어, 고성능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겪는 불편 해소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소재 기술 혁신을 바탕으로 차세대 모바일 D램 시장에서의 기술 리더십을 확고히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