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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원 손보협회장 “실손·자동차 보험 정비로 내실 다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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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December 31, 2022, 13:12:22

[2023년 손해보험협회 신년사]
"내실경영, 간단하지만 가장 중요한 기본"
불완전판매 해결 위한 GA 내부통제 강화
자율차 고도화 맞춰 관련 보험상품 개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은 31일 "새해 손해보험업계는 '미래'와 '소비자', '내실'이라는 3가지 키워드에 중점을 두고 기민하게 변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지원 회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세계 각국의 급격한 금리인상 정책으로 실물경제 어려움이 예상되고 디지털 기술 일상화, 보험금 누수 문제 등 내외부 과제가 산적해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손해보험산업의 위기속 도약을 위한 '2023년 중점추진과제'로 먼저 내실 강화를 제시했습니다. 실손의료보험과 자동차보험 상품구조 및 보상체계 정비를 통한 수익성 개선입니다.

 


정지원 회장은 실손의료보험에 대해 "손해율이 적정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규제환경 개선을 건의하면서 4세대 상품으로 계약전환을 활성화하고 실손의료보험 청구 전산화에 대한 관계법령 개정도 지속적으로 촉구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자동차보험 과잉진료·과잉수리 관행은 반드시 개선해야 하는 과제"라며 "다친 정도에 상응하는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리적인 진료비 보상기준을 마련하고 첩약·약침 같이 과도하게 처방되는 일부 한방진료 기준의 합리적 개선도 관계부처와 협의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새해 보험업계에 본격 도입되는 새 회계기준(IFRS17)과 관련해선 "금융당국과 업계간 원활한 소통창구 역할에 충실해 제도 연착륙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손해보험산업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빅데이터 풀'(Pool) 확보를 꼽았습니다.


정지원 회장은 "기존 보험상품이나 서비스에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 기술을 더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구현할 수 있도록 업계 공동의 빅데이터 풀 확보 등 개별사가 홀로 하기 어려운 영역을 지원해 나가자"며 "마이페이먼트나 오픈뱅킹 등 금융 플랫폼에서도 손해보험사의 새로운 역할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정지원 회장은 자동차 산업 분야 변화에 발맞춰 "수소·전기차 등 수리비나 부품가격 등이 적정하게 산정될 수 있도록 투명하고 객관적인 기준을 정립해야 한다"며 "2025년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 도입에 대응하는 관련 자동차보험 상품 개발을 지원하자"고 말했습니다.


자율주행 6단계 중 '고등 자율주행' 단계로 올라서는 '레벨4'는 운전자 개입을 최소화하고 자동차가 스스로 상황을 인지·판단해 주행합니다.


정지원 회장은 "전기차 충전소 화재나 중소기업의 기술탈취 등 위험에 대한 보험상품 제도화 논의도 보다 진전시켜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반려동물보험과 관련해선 보장내역 다양화와 함께 반려동물보험과 연계한 '반려동물 케어서비스' 등 플랫폼 비즈니스에 진출하는 기반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봤습니다.


소비자의 손해보험산업 신뢰확보 역시 주요과제로 제시됐습니다.


정지원 회장은 "소비자 신뢰를 저하시키는 불완전판매 문제 해결을 위한 법인보험대리점(GA) 채널의 내부통제기준 강화 등 예방장치 마련에 대해 금융당국과 논의를 마무리하자"며 "빅테크 기업의 보험시장 진출도 소비자 보호가 최우선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소비자 목소리에 항상 귀기울이고 먼저 변화하는 모습을 보일 때 소비자의 신뢰는 쌓인다"면서 "소비자 민원 신속처리를 위해 업계 공동의 민원처리지침을 마련하는 한편 간단한 민원은 협회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준비하자"고 주문했습니다.


정지원 회장은 "지혜로운 토끼는 숨을 수 있는 3개의 굴을 준비한다는 '교토삼굴'(狡兎三窟)의 자세로 어려운 시기에 대응해야 한다"며 "손해보험업계가 '미래성장기반 조성', '소비자 신뢰', '안정적 내실 확보'라는 3개의 굴을 모두 착실하게 다져나간다면 현재의 어려움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희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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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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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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