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정지원 손보협회장 “실손·자동차 보험 정비로 내실 다져야”

URL복사

Saturday, December 31, 2022, 13:12:22

[2023년 손해보험협회 신년사]
"내실경영, 간단하지만 가장 중요한 기본"
불완전판매 해결 위한 GA 내부통제 강화
자율차 고도화 맞춰 관련 보험상품 개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은 31일 "새해 손해보험업계는 '미래'와 '소비자', '내실'이라는 3가지 키워드에 중점을 두고 기민하게 변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지원 회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세계 각국의 급격한 금리인상 정책으로 실물경제 어려움이 예상되고 디지털 기술 일상화, 보험금 누수 문제 등 내외부 과제가 산적해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손해보험산업의 위기속 도약을 위한 '2023년 중점추진과제'로 먼저 내실 강화를 제시했습니다. 실손의료보험과 자동차보험 상품구조 및 보상체계 정비를 통한 수익성 개선입니다.

 


정지원 회장은 실손의료보험에 대해 "손해율이 적정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규제환경 개선을 건의하면서 4세대 상품으로 계약전환을 활성화하고 실손의료보험 청구 전산화에 대한 관계법령 개정도 지속적으로 촉구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자동차보험 과잉진료·과잉수리 관행은 반드시 개선해야 하는 과제"라며 "다친 정도에 상응하는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리적인 진료비 보상기준을 마련하고 첩약·약침 같이 과도하게 처방되는 일부 한방진료 기준의 합리적 개선도 관계부처와 협의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새해 보험업계에 본격 도입되는 새 회계기준(IFRS17)과 관련해선 "금융당국과 업계간 원활한 소통창구 역할에 충실해 제도 연착륙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손해보험산업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빅데이터 풀'(Pool) 확보를 꼽았습니다.


정지원 회장은 "기존 보험상품이나 서비스에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 기술을 더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구현할 수 있도록 업계 공동의 빅데이터 풀 확보 등 개별사가 홀로 하기 어려운 영역을 지원해 나가자"며 "마이페이먼트나 오픈뱅킹 등 금융 플랫폼에서도 손해보험사의 새로운 역할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정지원 회장은 자동차 산업 분야 변화에 발맞춰 "수소·전기차 등 수리비나 부품가격 등이 적정하게 산정될 수 있도록 투명하고 객관적인 기준을 정립해야 한다"며 "2025년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 도입에 대응하는 관련 자동차보험 상품 개발을 지원하자"고 말했습니다.


자율주행 6단계 중 '고등 자율주행' 단계로 올라서는 '레벨4'는 운전자 개입을 최소화하고 자동차가 스스로 상황을 인지·판단해 주행합니다.


정지원 회장은 "전기차 충전소 화재나 중소기업의 기술탈취 등 위험에 대한 보험상품 제도화 논의도 보다 진전시켜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반려동물보험과 관련해선 보장내역 다양화와 함께 반려동물보험과 연계한 '반려동물 케어서비스' 등 플랫폼 비즈니스에 진출하는 기반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봤습니다.


소비자의 손해보험산업 신뢰확보 역시 주요과제로 제시됐습니다.


정지원 회장은 "소비자 신뢰를 저하시키는 불완전판매 문제 해결을 위한 법인보험대리점(GA) 채널의 내부통제기준 강화 등 예방장치 마련에 대해 금융당국과 논의를 마무리하자"며 "빅테크 기업의 보험시장 진출도 소비자 보호가 최우선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소비자 목소리에 항상 귀기울이고 먼저 변화하는 모습을 보일 때 소비자의 신뢰는 쌓인다"면서 "소비자 민원 신속처리를 위해 업계 공동의 민원처리지침을 마련하는 한편 간단한 민원은 협회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준비하자"고 주문했습니다.


정지원 회장은 "지혜로운 토끼는 숨을 수 있는 3개의 굴을 준비한다는 '교토삼굴'(狡兎三窟)의 자세로 어려운 시기에 대응해야 한다"며 "손해보험업계가 '미래성장기반 조성', '소비자 신뢰', '안정적 내실 확보'라는 3개의 굴을 모두 착실하게 다져나간다면 현재의 어려움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희망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More 더 읽을거리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