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은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90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5% 감소했다고 27일 공시했습니다.
3분기 매출은 1조8703억원으로 전년 대비 7.0% 줄었고 당기순이익은 46.8% 감소한 127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LG생활건강에 따르면 올해 초 시작된 중국 봉쇄정책이 3분기에도 지속되며 중국 경제 전반의 침체로 이어졌습니다.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에 기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과 환율 영향으로 원가 부담이 가중되는 등 경영환경이 악화됐다는 설명입니다.
뷰티(화장품)사업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1% 감소한 7892억원, 영업이익은 68.6% 감소한 676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3분기는 화장품 비수기인 가운데 중국 시장에서 간헐적 봉쇄로 오프라인 매장 영업 정상화가 지연되는 등 소비가 위축돼 중국과 면세 채널에서 부진했습니다.
대신 ‘오휘’, ‘CNP’ 등 명품 브랜드 매출이 각각 22%, 2% 증가했습니다. 색조 화장품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펄 메이크업 브랜드 ‘글린트’는 온라인 출시 후 최근 국내 최대 H&B스토어에 입점했고, 더크렘샵은 미국에서 신제품 출시와 채널 확대를 통해 관심 고객수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에이치디비(홈·데일리뷰티)사업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한 5873억원, 영업이익은 11.8% 감소한 56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오랄·헤어·바디케어 카테고리 내 프리미엄 라인 매출은 늘었으나, 높아진 원자재 가격에 환율 영향까지 가중된 원가부담으로 영업이익은 줄었습니다.
다만 ‘닥터그루트’가 클림트의 명화를 담은 애딕트 키스에디션과 마이크로바이옴 맥주효모 영양 샴푸를 출시하는 등 브랜드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피지오겔’은 냉장화장품 콜드테라피와 피지케어 라인 레드 수딩 시카밸런스 등을 출시하며 포트폴리오를 확대했습니다.
리프레시먼트(음료)사업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3% 증가한 4939억원, 영업이익은 4.9% 증가한 663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몬스터에너지 등이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원부자재 단가 상승 등 비용 부담에도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영업이익이 늘었습니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건강을 중시하는 헬시플레저 트렌드에 따라 코카콜라 제로가 포뮬라 개선 및 리미티드 에디션을 선보였다"며 "올 상반기 출시된 파워에이드 프로틴, 토레타 THE 락토 등 영양성분을 강화한 신제품들도 호응을 받으며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