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가 오프라인 사업 성장과 온라인 적자 개선에 힘입어 3분기 역대 최대 매출을 냈습니다.
이마트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7조707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1% 증가했다고 10일 공시했습니다. 3분기 영업이익은 1007억원으로 전년 대비 7.3%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86.7% 줄어든 124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마트에 따르면 SCK컴퍼니와 G마켓 지분 인수에 따른 PPA상각비 400억원과 스타벅스 서머캐리백 이슈로 인한 일회성 비용 358억원이 반영됐습니다.
별도 기준 3분기 총매출액은 전년비 4.6% 증가한 4조5365억원이며 영업이익은 1050억원으로 같은 기간 1억원 늘었습니다.
사업부별 실적을 살펴보면 할인점은 기존점 매출이 전년 대비 6.3% 증가했습니다. 인사비 등 판관비가 늘었지만 매출총이익률이 0.7% 증가했습니다. 트레이더스는 지난해 코로나 수혜로 인한 역기저효과에도 기존점 매출이 0.2% 소폭 늘었습니다. 판관비 증가로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했습니다.
전문점은 수익성 중심의 구조조정을 통해 전년 대비 75억원 개선한 51억원의 흑자를 기록하며 상반기 대비 흑자 폭을 키웠습니다.
SSG닷컴 순매출은 14% 증가했고, 할인 및 프로모션 비용 절감과 PP센터 효율화 노력 등으로 영업적자는 231억원을 기록, 전년보다 151억원 줄였습니다. W컨셉의 3분기 GMV(총 거래액)는 전년비 40% 증가한 1035억원으로 분기 BEP(손익분기점)를 달성했습니다.
오프라인 자회사의 경우 조선호텔앤리조트는 해외 입국 고객이 증가하면서 투숙율 개선에 따라 전년비 192억원 개선한 132억원의 영업이익을 냈습니다. 신규 사업장 오픈 등 투자를 이어가 지난 2분기 2년 반 만의 흑자에 이어 2개 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습니다.
이마트24는 전년비 11억원 증가한 57억원의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올해 3분기까지 누계흑자 96억원입니다. SCK컴퍼니 영업이익은 266억원으로 전년보다 594억원 감소했습니다. 캐리백 리콜 관련 일회성비용 반영과 지난해 드라이브스루 매장들의 영업호황에 따른 역기저효과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오프라인 사업은 견고한 경쟁력을 입증했고 온라인은 균형성장전략에 힘입어 큰 폭의 적자 개선을 이뤘다"며 "하반기에는 영업에 더욱 집중해 성공적인 실적 달성을 이룰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