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 ENM(대표 강호성·윤상현)은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5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0.9% 감소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3분기 매출은 1조1785억원으로 전년 대비 37.4% 증가했고 당기순손실은 566억원을 기록해 적자전환했습니다.
미디어 부문 매출은 '작은 아씨들', '스트릿 맨 파이터', '환승연애2' 등 인기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37.7% 증가한 609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OTT와 채널에서 콘텐츠 영향력이 확대되며 티빙 매출은 81.6% 증가하고, 같은 기간 콘텐츠 판매 역시 168.9% 늘었습니다.
티빙 가입자가 전 분기 대비 18.6% 증가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오리지널 콘텐츠 확대에 따른 제작비 증가와 '피프스 시즌' 영업 손실 영향으로 미디어부문 수익성은 부진했습니다.
커머스 부문 매출은 3095억원, 영업이익은 57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소비 심리 위축 현상이 심화되는 가운데 엔데믹 전환에 따른 오프라인 채널 강세, TV 송출 수수료 등 고정비가 증가해 실적이 감소했습니다. 다만 자체 브랜드 및 모바일 취급고가 전년 대비 성장했습니다.
영화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258.2% 신장한 1186억원, 영업손실은 1억원입니다. '공조2: 인터내셔날'의 박스오피스 실적이 호조를 보이며 극장 매출이 같은 기간 376.8% 증가했습니다. '외계+인 1부' 부가 판권 및 해외 판매와 함께 'Cha Cha Real Smooth' 등 피프스 시즌의 영화 매출 243억원이 반영됐습니다.
음악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3.5% 증가한 1405억원, 영업이익은 211.8% 늘어난 340억원입니다. 3분기 음악 부문 영업이익률은 24.2%로 역대 최고치라는 설명입니다.
자체 아티스트 'INI'의 세 번째 싱글 앨범 ‘M’이 일본 오리콘 차트 1위를 기록하고 'ENHYPEN'의 세 번째 미니앨범 'MANIFESTO : DAY 1'이 판매 호조를 보이며 매출 확대로 이어졌습니다. 여기에 '임영웅'과 '(여자)아이들' 국내 콘서트 등 라이브 매출이 늘었습니다.
CJ ENM 관계자는 "앵커 IP의 경쟁력 강화가 OTT 및 채널의 콘텐츠 영향력 확대로 이어지고 있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존재감도 커지고 있다"며 "4분기에는 음악부문의 지속적 성장, 티빙의 가입자 증가, TV 광고 회복에 집중해 수익성 제고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