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대표 손경식·최은석)은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5조139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7% 증가했다고 14일 공시했습니다.
자회사 CJ대한통운을 제외한 CJ제일제당의 분기 매출이 5조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해외 매출 비중은 약 62%를 넘어섰고 3분기 영업이익은 3867억원으로 전년 대비 20.0% 증가했습니다.
식품사업부문은 비비고 브랜드 중심의 K-푸드 해외 판매 호조 등에 힘입어 매출 3조558억원, 영업이익 209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4%, 12.5% 증가했습니다. 식품사업은 사상 최초로 분기 매출 3조원, 영업이익 2000억원을 넘겼습니다.
해외 사업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2.8%, 50% 이상 늘었습니다. 주요 사업국가에서 비비고 브랜드 글로벌전략제품(GSP)을 중심으로 확장을 이어갔고, 고수익 핵심제품군 판매 증가 등으로 수익성이 개선됐습니다. 특히 슈완스는 생산성 개선과 고정비 절감 등으로 영업이익이 두 배 이상 늘었습니다.
국가별로 K-푸드 영토확장도 이어갔습니다. GSP 매출이 40% 이상 늘어난 미국뿐 아니라 유럽(+67%), 중국(+29%) 등에서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미국의 경우 그로서리 채널 만두 매출이 62% 늘면서 시장점유율이 44%를 돌파, 1위 지위를 지켰습니다. 냉동 레디밀 매출은 81% 늘었습니다.
국내 식품 매출은 1조6736억원으로 전년 대비 15.1% 신장했습니다. 소비 트렌드 변화에 맞춘 제품을 지속 선보였고, 온라인·B2B(기업 간 거래)·편의점 등 성장 채널의 유통 비중을 확대했습니다. 아울러 전 가치사슬(VC)에 걸친 비용 감축 노력으로 전방위적인 비용 및 원가 상승에 대응했습니다.
아미노산과 조미소재 등 그린바이오가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25.4% 증가한 1조3094억원으로 2개 분기 연속으로 1조3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25.8% 증가한 160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매출 7747억원, 영업이익 171억원으로 같은 기간 각각 28.9%, 94.3% 늘었습니다. 최근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주요 사업국가의 축산 가격이 상승세로 전환되고 생산성 향상을 지속하면서 수익성이 개선됐다는 설명입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래 준비를 위한 고부가가치 신제품 개발 및 신사업 강화, R&D(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구조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