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1번가(사장 하형일)가 익일배송 서비스 ‘슈팅배송’ 성장에 힘입어 분기 최고 매출액을 달성했습니다.
14일 공시된 SK스퀘어의 분기보고서와 IR자료에 따르면 11번가의 올해 3분기 매출은 189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했습니다. 직전 분기 대비로는 34% 증가한 수치로 2018년 독립법인 출범 이후 가장 높은 분기 매출액입니다.
3분기 당기순이익은 일회성 법인세 수익이 반영돼 2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손실은 364억원으로 전년 대비 영업적자 폭이 확대됐습니다. 이커머스 경쟁시장 대응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가 주 요인입니다. 직전 분기보다는 적자 폭을 87억원 줄였습니다.
11번가는 3분기 매출액 성장의 요인으로 슈팅배송을 통한 익일배송 서비스 성장을 꼽았습니다. 11번가 슈팅배송 3분기 거래액은 지난 2분기 대비 3.9배 규모 증가했으며, 월 평균 이용 고객 수는 46%, 인당 구매금액은 166% 증가했다는 설명입니다.
지난 1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된 11번가의 ‘그랜드 십일절’에도 슈팅배송을 찾는 고객이 늘었습니다. 그랜드 십일절 11일간 슈팅배송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슈팅배송 직매입 품목의 무리한 확장 대신 고객 수요를 기반으로 한 계획적인 판매 품목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습니다. 특히 지난 6월 말 론칭한 ‘Apple 브랜드관’은 슈팅배송을 통해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11번가는 늘어난 연말 수요에 대비해 물류센터 가동 효율을 높일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