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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4월 34만·25만대 판매...코로나19 기저 효과 ‘톡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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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03, 2021, 16:05:44

반도체 부족 사태 속 판매 전월 대비 소폭 감소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현대자동차(대표 정의선·하언태·장재훈)가 4월 국내외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6.2% 늘어난 34만5000대를 판매했습니다. 기아(대표 송호성·최준영)는 78% 늘어난 약 25만대를 판매했습니다.

 

현대차는 지난달 국내에서 7만219대, 해외에서 27만5558대 등 총 34만5777대를 판매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4월과 비교하면 국내는 1.2% 감소했고 해외는 185.1% 증가했습니다. 판매 증가를 이끈 주요 원인으로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발생한 생산 차질과 판매 부진에 따른 기저 효과가 컸다는 설명입니다.

 

현대차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가 이어지는 상황에서도 반도체 부품 재고 확보와 생산 일정 조절 등을 통해 올해 3월(37만5924대) 대비 판매량이 크게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내수 시장에서는 그랜저가 포터를 제치고 판매 1위를 달성했습니다.

 

국내에서 세단은 그랜저 9684대, 아반떼 7422대, 쏘나타 7068대 총 2만4216대가 판매됐습니다. 포터는 9182대, 중대형 버스와 트럭은 3125대가 판매됐습니다. RV(레저용 차량)는 팰리세이드 5777대, 투싼 4478대, 싼타페 4096대 총 1만8448대가 팔렸습니다.

 

수소전기차 넥쏘는 1265대가 판매되며 처음으로 월별 판매 1000대를 넘었습니다. 지난달 말 출고가 시작된 전기차 아이오닉5는 114대가 판매됐습니다. 제네시스는 국내에서 G80 6009대, GV70 4161대, GV80 2321대 총 1만3890대가 판매됐습니다.

 

기아는 국내 5만1128대, 해외 19만8606대 등 총 24만9734대를 판매했습니다. 지난해 4월 대비 판매량이 국내는 1.5%, 해외는 120.9% 증가해 전체 판매 대수가 78% 늘었습니다. 국내외에서 스포티지가 2만7955대로 가장 많이 판매됐고 셀토스가 2만6864대, 포르테(K3)가 2만2591대로 뒤를 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카니발이 8670대로 8개월 연속 기아 월간 판매량 1위를 기록했습니다. 승용 모델은 K5 6607대, 레이 3808대, 모닝 3348대 등 총 2만2047대가 판매됐습니다. 지난달 판매를 시작한 K8은 기존 K7을 포함해 5017대가 판매됐습니다. RV 모델은 쏘렌토 6228대, 셀토스 3491대 등 총 2만2207대가 팔렸습니다. 상용 모델은 봉고Ⅲ가 6697대 팔리는 등 버스와 트럭을 합쳐 총 6874대가 판매됐습니다.

 

해외 실적은 스포티지가 2만6788대로 해외 최다 판매 모델이 됐습니다. 셀토스가 2만3373대, 리오(프라이드)가 2만213대로 뒤를 이었습니다. 기아 미국 판매량은 7만177대로 기존 최다 판매 기록이었던 3월 6만6523대를 경신했습니다. 지난해 4월과 비교하면 121.3% 증가한 수치입니다.

 

기아 관계자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경영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이지만 전용 전기차 EV6와 K8(K7 후속 모델) 및 5세대 스포티지 등 경쟁력 있는 신형 볼륨 차량을 앞세워 판매 모멘텀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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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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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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