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기아(대표 송호성·최준영)는 싱가포르 현지 대리점 ‘사이클 앤 캐리지(Cycle & Carriage)’와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한 ‘통합 차량 관제 플랫폼 구축 MOU’를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먼저 기아는 현지 맞춤형 커넥티비티 서비스인 기아 커넥트 라이트(Kia Connect Lite)를 싱가포르 판매 차종에 장착합니다. 이와 함께 주행 데이터가 수집되는 ‘통합 차량 관제’ 플랫폼을 내년 상반기에 구축합니다.
기아는 해당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차량 이용 및 주행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현지 기아 대리점과 협력을 통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경고등 점등 등 차량 문제가 발생하면 고객 접점에서 먼저 연락해 정비를 위한 입고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소모품 교체를 자동으로 앱을 통해 알려주는 식입니다.
또 차세대 진단장비를 통해 수집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서비스 거점에서 고객 재방문 및 차량 수리 시간, 불량 발생 유형 등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종합 현황 대시보드를 구성해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할 방침입니다. 기아는 통합 차량 관제 플랫폼의 운영 효과 분석 및 시스템 고도화를 바탕으로 향후 플랫폼 적용 지역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파블로 마르티네즈 기아 오너십경험사업부장은 “이번 통합 관제 플랫폼을 통해 고객과의 차량 주행부터 입고, 수리까지 다양한 접점에서 편리하고 맞춤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향후 통합 차량 관제 플랫폼을 통해 기아가 싱가포르에서 진행하고 있는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실증사업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 현대자동차그룹 개방혁 혁신 기지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와 협업 체계를 구축해 다양한 고객 경험 서비스를 개발한다는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