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현지에서 전기차 생산에 나서는 등 올해부터 2025년까지 5년간 미국에 8조원 규모 투자를 집행합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하는 ‘그린뉴딜’ 및 ‘바이 아메리칸(Buy American·미국제품 구매)’ 전략과 이와 연계한 전기차 정책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차원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현지 생산과 생산 설비 확충을 비롯해 수소, 도심항공교통(UAM),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미래성장 동력 확보에 총 74억달러(한화 8조1417억원)를 투자한다고 13일 밝혔습니다. 현대자동차(대표 정의선·하언태·장재훈)와 기아(대표 송호성·최준영)모두 전기차 현지 생산을 추진하며 현대차가 먼저 내년 중 시작할 계획입니다. 현대차 첫 전용 전기차인 아이오닉 5 등이 후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가을부터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아이오닉 5를 판매할 예정인 가운데 전기차 현지 생산을 통해 미국 내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확대한다는 복안으로 풀이됩니다. 또 현대차그룹은 현지 시장 상황과 미국의 친환경차 정책 등을 검토해 생산설비 확충 등 단계적으로 생산을 확대하는 방안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앞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지난달 말 일주일 일정으로 로스앤젤레스(LA)를 방문, 현대차 미국판매법인과 앨라배마 현대차 공장 등을 둘러봤습니다. 업계에서는 전기차 현지 생산 등 미국 내 투자 확대 가능성에 주목해왔습니다.
올해 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취임하자마자 ‘바이 아메리칸’ 행정 명령에 서명했습니다. 미국 정부 기관이 외국산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경우 백악관 예산관리국(OMB) 허가를 받도록 해 연간 6000억달러(약 661조원)에 달하는 정부 조달을 자국 기업에 집중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이와 함께 정부 기관이 가진 공용차량 44만대를 모두 미국산으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이와 함께 미국 내 수소 생태계 확산을 위해 미연방 에너지부(DOE)와 수소 및 수소연료전지 기술혁신과 글로벌 저변 확대를 위한 협력을 지속한다는 계획입니다.
미국 기업들과도 적극적으로 협력합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수소충전 전문기업과 수소전기트럭 기반 수소충전 인프라에 대한 실증사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항만과 내륙 물류기지 간 수소전기트럭을 활용한 물류 시범사업을 할 예정입니다. 또 대형 물류기업과 올해 하반기부터 수소전기트럭 상용화 시범사업도 전개합니다.
현대차는 미국 엔진, 발전기 분야 전문 기업인 커민스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또 다수 업체와 연료전지시스템 보급을 위해 협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UAM,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에 대한 선제적 투자와 사업 추진을 통해 미래 혁신 성장 분야 경쟁력을 확고히 할 계획이라고 현대차그룹은 밝혔습니다.
현대차는 이르면 상반기에 미국 워싱턴DC에 UAM 사업을 전담할 현지 법인을 출범할 계획입니다. 현대차그룹과 미국 자율주행 기술업체 앱티브 합작사인 모셔널은 2023년 미국에서 아이오닉 5를 기반으로 한 로보택시를 선보입니다. 앞서 작년 말에는 총 11억달러 가치가 있다고 평가받는 미국 로봇 전문 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하기로 했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