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장기화하며 국내 자동차 선두 업체인 현대자동차와 기아에서도 공장 휴업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기 차종을 생산하는 공정이 연이어 문을 닫으면서 이른바 ‘5월 보릿고개’가 현실화하는 흐름입니다.
14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오는 17∼18일 대표 볼륨 모델(많이 팔리는 차종)인 투싼과 수소전기차 넥쏘를 생산하는 울산 5공장 2라인을 휴업하기로 했습니다. 에어백 컨트롤 관련 반도체 재고 부족에 따른 조치로 알려졌습니다.
아반떼와 베뉴를 만드는 울산 3공장은 오는 18일 휴업합니다. 기아도 오는 17∼18일 스토닉과 프라이드를 생산하는 광명 2공장을 휴업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차는 6∼7일 포터 생산라인 가동을 멈췄습니다. 지난달에도 아이오닉 5와 코나 생산라인이 구동 모터와 반도체 수급 문제로 휴업한 데 이어 그랜저와 쏘나타를 생산하는 아산공장 가동도 4일간 중단한 바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는 깜짝 실적(어닝 서프라이즈)을 기록한 1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도 반도체 부족에 따른 위기를 예고했습니다. 주우정 기아 재경본부장(부사장)은 “반도체 공급 이슈의 가장 어려운 시점은 5월이 될 것 같다”며 “4월까지는 기존에 쌓아둔 재고로 대응했지만 이제는 바닥을 보이는 상황이며 누구도 어느 정도 물량이 부족하다고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반도체 수급난이 장기화하며 인기 모델 출고 지연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출고 기간이 한 달이 넘지 않던 아반떼는 10∼11주를 대기해야 하며 투싼은 고객에게 출고 일정을 고지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달 현대차가 출시한 스타리아의 출고 대기 기간은 고급 모델인 라운지가 3개월, 일반 모델인 투어러는 6∼7주로 기본 한 달 이상을 기다려야 합니다. 현대차의 야심작인 아이오닉 5는 4만여 대가 사전계약됐지만 첫 달 출고 물량은 114대에 그쳤습니다.
정부가 전날 중장기적으로 미래차 핵심 반도체 공급망 내재화를 추진하고 삼성전자·현대차 등 차량용 반도체 수요·공급 기업 간 연대·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을 포함하는 ‘K반도체’ 전략을 발표했지만 당면한 수급난을 해소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일각에서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가 내년 이후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유원하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은 대기 고객에게 사과의 뜻을 담은 서신을 보냈습니다. 그는 서신에서 “현재 차량 인도 지연의 주된 원인은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에 있다”며 “반도체 소싱 대체 공급사를 발굴하고 생산 운영 효율화를 통해 이른 시일 내에 차량을 인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