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車 반도체 수급난’...현대차·기아 공장 휴업 이어져

URL복사

Friday, May 14, 2021, 11:05:37

현대차 울산 5공장·3공장 및 기아 광명 2공장 휴업
인기 모델 출고 지연에 유원하 본부장 ‘사과 서신’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장기화하며 국내 자동차 선두 업체인 현대자동차와 기아에서도 공장 휴업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기 차종을 생산하는 공정이 연이어 문을 닫으면서 이른바 ‘5월 보릿고개’가 현실화하는 흐름입니다.

 

14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오는 17∼18일 대표 볼륨 모델(많이 팔리는 차종)인 투싼과 수소전기차 넥쏘를 생산하는 울산 5공장 2라인을 휴업하기로 했습니다. 에어백 컨트롤 관련 반도체 재고 부족에 따른 조치로 알려졌습니다.

 

아반떼와 베뉴를 만드는 울산 3공장은 오는 18일 휴업합니다. 기아도 오는 17∼18일 스토닉과 프라이드를 생산하는 광명 2공장을 휴업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차는 6∼7일 포터 생산라인 가동을 멈췄습니다. 지난달에도 아이오닉 5와 코나 생산라인이 구동 모터와 반도체 수급 문제로 휴업한 데 이어 그랜저와 쏘나타를 생산하는 아산공장 가동도 4일간 중단한 바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는 깜짝 실적(어닝 서프라이즈)을 기록한 1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도 반도체 부족에 따른 위기를 예고했습니다. 주우정 기아 재경본부장(부사장)은 “반도체 공급 이슈의 가장 어려운 시점은 5월이 될 것 같다”며 “4월까지는 기존에 쌓아둔 재고로 대응했지만 이제는 바닥을 보이는 상황이며 누구도 어느 정도 물량이 부족하다고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반도체 수급난이 장기화하며 인기 모델 출고 지연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출고 기간이 한 달이 넘지 않던 아반떼는 10∼11주를 대기해야 하며 투싼은 고객에게 출고 일정을 고지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달 현대차가 출시한 스타리아의 출고 대기 기간은 고급 모델인 라운지가 3개월, 일반 모델인 투어러는 6∼7주로 기본 한 달 이상을 기다려야 합니다. 현대차의 야심작인 아이오닉 5는 4만여 대가 사전계약됐지만 첫 달 출고 물량은 114대에 그쳤습니다.

 

정부가 전날 중장기적으로 미래차 핵심 반도체 공급망 내재화를 추진하고 삼성전자·현대차 등 차량용 반도체 수요·공급 기업 간 연대·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을 포함하는 ‘K반도체’ 전략을 발표했지만 당면한 수급난을 해소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일각에서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가 내년 이후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유원하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은 대기 고객에게 사과의 뜻을 담은 서신을 보냈습니다. 그는 서신에서 “현재 차량 인도 지연의 주된 원인은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에 있다”며 “반도체 소싱 대체 공급사를 발굴하고 생산 운영 효율화를 통해 이른 시일 내에 차량을 인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