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기아가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 YW모바일과 전기차 충전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협력합니다.
기아(대표 송호성 최준영)와 YW모바일은 지난 16일 서울 강남구 기아 압구정 사옥 ‘BEAT360’에서 기아 판촉전략실장 오용진 상무, YW모바일 이영석 대표이사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온디맨드(수요자 요구 맞춤형) 픽업 충전 플랫폼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회사 측은 “MOU는 기아 전기차 고객에게 편리한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며 “스마트폰을 통한 간편 호출-차량 픽업-급속 충전-차량 인계로 이어지는 원스톱 서비스를 개발 및 운영하는 것이 주목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구체적으로 기아 전기차 이용자가 ‘기아 VIK’ 앱을 통해 온디맨드 픽업 충전 서비스를 신청하면 ▲대리 충전 전담 직원이 고객이 요청한 장소를 방문해 차량을 인수하고 ▲인근 충전소로 이동해 차량을 급속 충전한 후 ▲고객이 원하는 지점에서 차량을 다시 인계하는 방식으로 서비스가 이뤄집니다.
두 회사는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기아 첫 전용 전기차 ‘EV6’에 적용될 ‘디지털키(Digital Key)’ 기술과 연계해 고객과 차량이 서로 다른 곳에 있어도 차량 픽업 및 충전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한 서비스 과정에서 차량 이동 현황·충전 상태·예상 충전 시간 등이 고객에게 실시간 전송되는 기술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나아가 방전 등 긴급 상황에서 비상 충전을 위한 소량 충전이 아닌 일상 주행이 가능할 정도로 충분한 충전량(전체 배터리 용량의 80∼90% 수준)을 보장해 고객 만족도를 제고한다는 방침입니다.
두 회사는 올해 하반기 중 전국 범위 온디맨드 픽업 충전 서비스 시행을 위해 협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기아는 디지털키 및 실시간 차량 정보 연동 서비스 개발 지원을 ▲YW모바일은 온디맨드 픽업 충전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 개발 및 운영을 각각 담당할 예정입니다.
기아 관계자는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어감에 따라 충전 편의성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전기차 고객에게 편리한 충전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전기차 생태계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