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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 3분기 영업익 12.3% ↑…‘제로 시리즈’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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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3, 2023, 18:11:04

밀키스 제로·새로 등 제로 슈거 성과
3분기 매출 8304억원, 전년비 5.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가 제로 슈거 소주, 제로 칼로리 음료 등 제로 시리즈 상승세가 이어지며 3분기 호실적을 거뒀습니다.

 

3일 롯데칠성음료에 따르면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84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3% 증가했습니다. 3분기 매출은 8304억원으로 전년 대비 5.9% 증가했습니다.

 

별도 기준 음료 부문의 3분기 매출은 567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622억원으로 같은 기간 2.8% 감소했습니다. 

 

음료 사업은 지속되는 인플레이션과 긴 장마, 여름철 폭우 등으로 인한 영업환경 악화와 설탕, 오렌지, 커피 등 원재료비 증가, 고환율, 이자비용 등 사업비용 상승에도 불구하고 탄산음료, 커피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탄산 음료는 올해 상반기에 선보인 ‘밀키스 제로’, ‘칠성사이다 블루라임’과 기존 제로 슈거 제품의 인기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대비 3.2% 증가했습니다. 에너지음료는 운동 및 야외 활동시 에너지 보충 등 수요 증가로 매출이 42% 늘었고 스포츠음료 카테고리 매출은 10.9% 증가했습니다. 

 

특히 건강 지향적 식생활 변화에 따라 제로 칼로리 탄산음료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1년 2월 ‘칠성사이다 제로’, ‘펩시 제로슈거’ 출시 이후 2021년 890억원, 지난해 1885억원, 2023년(1~3분기 누적) 2091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주류 부문의 별도 기준 3분기 매출은 20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40억원으로 110.2% 신장했습니다.

 

거리두기 종료 이후 주류 매출이 유흥시장 중심으로 변하면서 소주 카테고리 매출이 전년보다 28.2% 늘었습니다. RTD 카테고리는 98.4%, 청주는 0.9% 각각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맥주 매출은 26.6% 감소하며 부진했습니다. 와인과 스피리츠도 각각 전년보다 9.2%, 13.2% 줄었습니다.

 

올해 1~3분기 누적으로 보면 소주 카테고리 매출이 27.9%(555억원) 증가하며 매출 신장을 견인했습니다. 제로슈거 소주 새로는 1~3분기 누적 매출 927억원으로 연간 1000억원 매출 돌파가 확실시됩니다. 당사 추정 소주 시장 시장점유율(M/S)은 21%(새로 8.5% 포함)를 기록했습니다.

 

아울러 올 4분기부터는 ‘필리핀펩시’ 실적이 연결재무제표에 반영됩니다. 롯데칠성음료는 현재 필리핀펩시 지분을 73.6%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9월 29일 경영권 취득이 마무리됨에 따라 4분기에 종속기업으로 편입될 예정입니다. 지난해 필리핀펩시 매출은 9087억원으로 올해 1조원 돌파가 예상됩니다.

 

주류 시장은 인플레이션에 의한 소비 둔화 경향이 보이며 주정, 맥아와 같은 원재료 및 물류비 등 부대비용의 지속적 상승으로 인한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는 게 롯데칠성음료 측 설명입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제로 음료 시장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 판매채널 확대, 신제품 출시 및 마케팅 강화에 적극 나설 것"이라며 "4분기에는 알코올 도수 4.5도의 클라우드 라거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며 또 충주공장의 음료, 소주 하이브리드 생산을 통해 가동률을 개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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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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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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