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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 3분기 영업익 12.3% ↑…‘제로 시리즈’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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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3, 2023, 18:11:04

밀키스 제로·새로 등 제로 슈거 성과
3분기 매출 8304억원, 전년비 5.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가 제로 슈거 소주, 제로 칼로리 음료 등 제로 시리즈 상승세가 이어지며 3분기 호실적을 거뒀습니다.

 

3일 롯데칠성음료에 따르면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84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3% 증가했습니다. 3분기 매출은 8304억원으로 전년 대비 5.9% 증가했습니다.

 

별도 기준 음료 부문의 3분기 매출은 567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622억원으로 같은 기간 2.8% 감소했습니다. 

 

음료 사업은 지속되는 인플레이션과 긴 장마, 여름철 폭우 등으로 인한 영업환경 악화와 설탕, 오렌지, 커피 등 원재료비 증가, 고환율, 이자비용 등 사업비용 상승에도 불구하고 탄산음료, 커피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탄산 음료는 올해 상반기에 선보인 ‘밀키스 제로’, ‘칠성사이다 블루라임’과 기존 제로 슈거 제품의 인기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대비 3.2% 증가했습니다. 에너지음료는 운동 및 야외 활동시 에너지 보충 등 수요 증가로 매출이 42% 늘었고 스포츠음료 카테고리 매출은 10.9% 증가했습니다. 

 

특히 건강 지향적 식생활 변화에 따라 제로 칼로리 탄산음료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1년 2월 ‘칠성사이다 제로’, ‘펩시 제로슈거’ 출시 이후 2021년 890억원, 지난해 1885억원, 2023년(1~3분기 누적) 2091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주류 부문의 별도 기준 3분기 매출은 20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40억원으로 110.2% 신장했습니다.

 

거리두기 종료 이후 주류 매출이 유흥시장 중심으로 변하면서 소주 카테고리 매출이 전년보다 28.2% 늘었습니다. RTD 카테고리는 98.4%, 청주는 0.9% 각각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맥주 매출은 26.6% 감소하며 부진했습니다. 와인과 스피리츠도 각각 전년보다 9.2%, 13.2% 줄었습니다.

 

올해 1~3분기 누적으로 보면 소주 카테고리 매출이 27.9%(555억원) 증가하며 매출 신장을 견인했습니다. 제로슈거 소주 새로는 1~3분기 누적 매출 927억원으로 연간 1000억원 매출 돌파가 확실시됩니다. 당사 추정 소주 시장 시장점유율(M/S)은 21%(새로 8.5% 포함)를 기록했습니다.

 

아울러 올 4분기부터는 ‘필리핀펩시’ 실적이 연결재무제표에 반영됩니다. 롯데칠성음료는 현재 필리핀펩시 지분을 73.6%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9월 29일 경영권 취득이 마무리됨에 따라 4분기에 종속기업으로 편입될 예정입니다. 지난해 필리핀펩시 매출은 9087억원으로 올해 1조원 돌파가 예상됩니다.

 

주류 시장은 인플레이션에 의한 소비 둔화 경향이 보이며 주정, 맥아와 같은 원재료 및 물류비 등 부대비용의 지속적 상승으로 인한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는 게 롯데칠성음료 측 설명입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제로 음료 시장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 판매채널 확대, 신제품 출시 및 마케팅 강화에 적극 나설 것"이라며 "4분기에는 알코올 도수 4.5도의 클라우드 라거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며 또 충주공장의 음료, 소주 하이브리드 생산을 통해 가동률을 개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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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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