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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 판관비 절감에 미소…3분기 영업익 4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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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07, 2023, 16:11:34

연결 영업익 1268억, 매출 3조902억원
호텔 외국인 증가..프레시몰은 흑자전환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GS리테일이 계열사들의 고른 성장 덕에 3분기 수익성을 강화했습니다. 판매관리비 개선으로 편의점 영업이익이 늘었고 프레시몰은 운영 효율화를 통해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GS리테일은 연결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126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6% 증가했다고 7일 공시했습니다.

 

3분기 매출은 3조902억원으로 전년 대비 4.5%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79.1% 늘어난 7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사업부별로 보면 3분기 편의점 매출이 2조2209억원으로 전년보다 6.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780억원으로 3.0% 신장했습니다. 신규 점포 증가로 운영점이 늘었고 판관비의 효율적인 집행으로 이익이 증가했습니다.

 

수퍼 매출은 3903억원으로 전년 대비 10.6% 증가했습니다. 기존점 신장률 상승과 가맹점 출점에 따라 운영점이 늘었습니다. 가맹 점포 수익성 개선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4.0% 신장한 13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호텔은 매출이 1259억원, 영업이익이 329억원으로 각각 전년보다 20.5%, 9.8% 늘었습니다. 대규모 MICE(부가가치가 높은 복합 전시 산업) 및 기업 행사 증가로 식음, 연회 매출이 증가한 까닭입니다.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투숙율 역시 올랐습니다.

 

TV 시청 인구 감소에 올해 엔데믹까지 겹치며 홈쇼핑은 부진했습니다. 매출이 2598억원으로 10.2% 감소했습니다. 판촉비 절감에도 의류 및 생활용품 등 카테고리 매출이 떨어지면서 영업이익은 4.9% 감소한 213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프레시몰은 수익 중심 운영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매출은 14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0.4% 감소했으나 판관비를 절감하며 165억원의 영업이익을 발생시켰습니다.

 

어바웃펫, 쿠캣 등 자회사가 포함된 공통 및 기타 사업의 경우 자회사 운영 효율화와 네트웍스 등 이익 개선에 따라 영업이익이 170억원 증가하며 1년 만에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업태별 1등 경영전략에 기반한 사업간 시너지 확대, 디지털 전환 전략으로 호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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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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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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