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GS리테일이 계열사들의 고른 성장 덕에 3분기 수익성을 강화했습니다. 판매관리비 개선으로 편의점 영업이익이 늘었고 프레시몰은 운영 효율화를 통해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GS리테일은 연결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126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6% 증가했다고 7일 공시했습니다.
3분기 매출은 3조902억원으로 전년 대비 4.5%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79.1% 늘어난 7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사업부별로 보면 3분기 편의점 매출이 2조2209억원으로 전년보다 6.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780억원으로 3.0% 신장했습니다. 신규 점포 증가로 운영점이 늘었고 판관비의 효율적인 집행으로 이익이 증가했습니다.
수퍼 매출은 3903억원으로 전년 대비 10.6% 증가했습니다. 기존점 신장률 상승과 가맹점 출점에 따라 운영점이 늘었습니다. 가맹 점포 수익성 개선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4.0% 신장한 13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호텔은 매출이 1259억원, 영업이익이 329억원으로 각각 전년보다 20.5%, 9.8% 늘었습니다. 대규모 MICE(부가가치가 높은 복합 전시 산업) 및 기업 행사 증가로 식음, 연회 매출이 증가한 까닭입니다.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투숙율 역시 올랐습니다.
TV 시청 인구 감소에 올해 엔데믹까지 겹치며 홈쇼핑은 부진했습니다. 매출이 2598억원으로 10.2% 감소했습니다. 판촉비 절감에도 의류 및 생활용품 등 카테고리 매출이 떨어지면서 영업이익은 4.9% 감소한 213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프레시몰은 수익 중심 운영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매출은 14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0.4% 감소했으나 판관비를 절감하며 165억원의 영업이익을 발생시켰습니다.
어바웃펫, 쿠캣 등 자회사가 포함된 공통 및 기타 사업의 경우 자회사 운영 효율화와 네트웍스 등 이익 개선에 따라 영업이익이 170억원 증가하며 1년 만에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업태별 1등 경영전략에 기반한 사업간 시너지 확대, 디지털 전환 전략으로 호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