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네이버[035420]는 2023년 3분기 연결기준 실적을 집계한 결과 영업이익 380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1% 늘었다고 3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액은 2조445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2조573억원 대비 18.9% 늘었고, 당기 순이익은 356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 2316억원 대비 53.8% 늘었습니다.
네이버는 커머스·핀테크·콘텐츠 등 주요 사업부문에서 성장과 함께 비용 구조의 견고화 노력에 힘입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서치(검색)플랫폼 8985억원 ▲커머스(상거래) 6474억원 ▲핀테크(금융 기술) 3408억원 ▲콘텐츠 4349억원 ▲클라우드 1236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치플랫폼 매출액은 8985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0.3% 증가, 전분기 대비 1.3% 감소했습니다. 검색광고는 지속되는 플랫폼 고도화 노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3.5% 증가했습니다.
커머스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41.3%, 전분기 대비 2.3% 증가했습니다. 포쉬마크 편입 효과 제외 시에도 전년 동기 대비 14.7%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네이버는 중개 및 판매 매출은 브랜드스토어, 여행, 크림의 거래액 성장과 포쉬마크 편입 효과로 전년동기 대비 2배 이상 확대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핀테크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5.1%, 전분기 대비 0.3% 늘었습니다. 3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15조2000억원 전년동기 대비 22.5%, 전분기 대비 4.4% 늘었습니다.
외부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5.8% 성장했고, 오프라인 결제액 역시 삼성페이 MST 결제 기능 추가와 예약 및 주문 결제 성장으로 1조700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콘텐츠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39.5% 증가, 전분기 대비 3.5% 성장했습니다. 글로벌 웹툰 통합 거래액은 전년동기 대비 5%, 전분기 대비 9% 증가한 4794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웹툰 IP 영상화 작품의 흥행과 AI 추천 강화 등 플랫폼 고도화로 이용자 활동성이 개선되었으며, 일본 웹툰은 오리지널 및 연재작의 비중 확대로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스노우 역시 AI프로필, 이어북 등 신규 상품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36.1% 증가했습니다.
클라우드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30.3%, 전분기 대비 18.3% 늘었습니다. B2B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9.9%, 전분기 대비 11.4% 증가했습니다.
네이버는 글로벌 IT 기업 최초로 국내 비금융 민간기업이 보증 없이 단독으로 일본 사무라이본드를 발행했습니다. 올해 초에는 주주환원 계획에 따라 총 624억 원 규모의 현금배당을 8월 22일 지급 완료했습니다. 11월 7일에는 10월 30일 종가 기준 약 3,053억 원 규모의 기보유 자기주식 1%(발행주식의 1%)를 특별 소각할 예정입니다.
네이버는 4분기에도 네이버 앱 개편 등 플랫폼 고도화, 프리미엄 상품 확대 등 지속적 노력을 이어간다는 방침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3분기에는 생성형 AI 서비스 라인업과 수익화 로드맵을 공개하며 앞으로의 AI 사업 방향을 제시했으며, 각 영역별 성장세를 이어 나갈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라면서 "또한 이번 디지털 트윈 기술의 사우디아라비아 사업 추진 건을 비롯, 네이버는 서비스 뿐 아니라 그동안 축적된 기술력을 활용한 글로벌 도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