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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3분기 영업익 4980억…전년비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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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8, 2023, 12:11:02

매출액 4조4026억원·순이익 3082억원
엔터프라이즈 사업 성장 매출 견인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2023년 3분기 연결 기준 실적을 집계한 결과 영업이익 498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96% 늘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액은 4조402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했고, 순이익은 308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5.5% 늘었습니다.

 

SKT는 "올해 3분기 주요 사업에서 성장을 지속하며 전년 동기 연결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했다"라면서 "통신 시장에서 견고한 경쟁력을 유지했고 엔터프라이즈 사업이 성장을 견인했다"라고 밝혔습니다.

 

별도 기준으로는 매출 3조1484억원, 영업이익 4071억원, 순이익 2504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SK브로드밴드(SKB) 매출액은 1조69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83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 늘었습니다.

 

AI 사업 초록불…AI 컴퍼니 전환 가속화 전망

 

SKT 별도 기준 이동전화 수익은 2조6541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망접속정산수익은 1070억원, 기타 3873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SKT 이동통신 가입자는 3117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 늘었습니다. 알뜰폰 이용자까지 포함하면 3366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 늘었습니다.

 

스마트폰 가입자는 2310만명으로 집계됐습니다. LTE가입자는 1545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2% 줄었고, 5세대 이동통신(5G) 가입자는 1514만명으로 21.5% 증가했습니다.

 

이동통신 사업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은 2만9913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고, 알뜰폰 가입자를 포함한 ARPU는 2만7977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감소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952만 유료방송 가입자, 687만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를 확보했습니다. 향후 AI 기반의 마케팅 활동과 망 구축 및 운용 효율화 등을 통해 경쟁력을 공고히 한다는 방침입니다.

 

B2B 사업을 담당하는 '엔터프라이즈' 부문 매출은 400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했습니다. 데이터센터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2.5% 증가한 534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SKT는 신규 데이터센터의 가동률 상승과 클라우드 수주가 증가하며 양적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클라우드 사업 매출액은 36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7% 증가했습니다.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매출이 6분기 연속 90% 이상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수익 모델로 자리잡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는 월간 활성 이용자(MAU) 수가 420만명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자상거래 사업 'T우주'는 MAU 220만명을 넘겼습니다. '티딜'도 상반기 거래액이 100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SKT는 AI 기반 반려동물 엑스레이 분석 솔루션 '엑스칼리버'는 전국 300여 개가 넘는 동물병원에서 이용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디어 매출액은 390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 줄었습니다. SK스토아 매출액은 71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5% 줄었고, 월정액 가입자(PPM)는 142만명으로 집계됐습니다.

 

글로벌 파트너사와 협업 진행…성장세 공고화

 

SKT는 헬스케어와 모빌리티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AI 혁신을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10월에는 일본 최대 반려동물 보험그룹사 애니콤 홀딩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본격적인 글로벌 진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조비 에비에이션'과 '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 및 상용화를 위한 협력 계약을 통해, 2025년 국내 최초 상용화를 위한 안정적인 기체 확보 계획을 마련한 바 있습니다.

 

SKT는 AI 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텔코 얼라이언스 회원사와 협력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해 AI 서비스 시장을 선점해 나갈 계획입니다.

 

자체 개발한 AI 기술 브랜드 '에이닷엑스'의 고도화를 진행합니다. 내년 중에는 미국에 새롭게 설립한 '글로벌 AI 플랫폼 코퍼레이션'에서 텔코(Telco) 특화 LLM과 멀티 LLM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AI 플랫폼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커머스 사업인 'T우주'는 '유튜브 프리미엄'에 이어 내년 '넷플릭스' 등 제휴처를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AI 인프라 영역에서는 AI 데이터센터, AI 반도체, 멀티 LLM 등 AI 컴퍼니의 근간이 되는 인프라 역량을 확보하고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엔터프라이즈 영역에서는 AI 솔루션을 적용해 가치를 높이겠다는 계획입니다. AICC, 구축형 및 플랫폼 형태의 생성형 AI의 사업을 추진하다고 밝혔습니다.

 

SKT는 이사회를 통해 3분기 배당금을 지난 분기와 동일한 주당 830원으로 확정했습니다. 지난 7월 공시한 3000억원의 자사주 매입은 순조롭게 진행 중이며, 매입 완료 후 2000억 규모의 자기주식을 소각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진원 SKT CFO(최고 재무 책임자)는 "AI 피라미드 전략으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는 SKT의 성장이 기업과 주주가치 극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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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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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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