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이마트가 올해 1분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이 완화됨과 동시에 SSG닷컴 등 자회사 손익이 개선되며 3년만에 1000억원대 흑자를 냈습니다.
이마트(대표 강희석)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8958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3.1% 증가했다고 13일 공시했습니다.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123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48억원(154.4%) 늘었습니다. 별도 기준으로 매출은 4조1972억원, 영업이익은 1130억원입니다. 각각 전년 대비 10.8%, 32.2% 증가했습니다.
이마트는 할인점과 트레이더스 기존점 성장을 바탕으로 실적 증가세를 이어갔다고 설명했습니다. 할인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한 3조19억원, 영업이익은 6.9% 증가한 912억원입니다. 오프라인 점포 경쟁력 강화 전략으로 기존점 성장률이 7.9%로 증가한 영향이 컸다는 분석입니다.
트레이더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8387억원입니다. 영업이익은 37.9% 증가한 24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기존점도 15.7%로 큰 성장세를 드러냈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SSG닷컴과 이마트24를 필두로 한 연결 자회사 실적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마트 연결 자회사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19억원 늘어 이마트 연결 실적 개선을 이끌었습니다.
회사별 실적을 살펴보면 SSG닷컴과 이마트24는 적자폭을 크게 줄였습니다. SSG닷컴은 영업손익을 전년 동기 대비 166억원 개선해 31억원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이마트24는 같은 기간 27억원이 개선된 영업적자 53억원을 냈습니다.
신세계푸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91억원 증가한 51억원으로 흑자 전환했습니다. 신세계TV쇼핑·프라퍼티·I&C 등도 흑자를 이어갔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유통업에 온라인 전이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오프라인과 온라인 두 축이 고르게 성장하며 3년만에 1000억원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점포 경쟁력 및 온·오프라인 시너지 강화를 통해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