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추진하는 신세계그룹이 “인수는 그룹의 사업구조를 ‘온라인과 디지털’로 180도 전환하기 위한 시작점이 될 전망”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도 “얼마가 아니라 얼마짜리로 만들 수 있느냐가 의사결정의 기준”이라며 이베이코리아 인수에 강한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신세계그룹 이마트(대표 강희석)가 이베이 미국 본사와 이베이코리아 지분 80% 인수를 위한 '지분 양수도 계약(SPA)’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습니다. 인수가액은 약 3조4400억원입니다.
신세계그룹 측은 “미래 유통은 온라인 강자만이 살아남을 것”이라며 “이번 인수는 단순히 기업을 사는 것이 아니라 시간과 기회를 사는 딜”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베이코리아는 외형 면에서도 인수 완료 즉시 그룹 내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세계그룹 사업 포트폴리오 및 디지털 전환 가속화가 이뤄져 신세계그룹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통합 확고한 국내1위 유통 사업자로 올라설 수 있게됩니다.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게되면 이마트 부문 내 온라인 비중이 약 50%에 달해 미래사업 중심축이 온라인과 디지털로 전환하게 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신세계는 ‘디지털 에코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 등 기존 오프라인 유통뿐만 아니라 최근 인수한 SSG랜더스야구단 및 이베이와 SSG닷컴 등 온라인 종합 플랫폼까지 갖추게 됩니다.
회사 측은 이베이코리아가 가진 270만 유료 사용자와 국내 최대 규모 판매자를 기반으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다는 방침입니다. 동시에 이베이코리아 소속 정보기술(IT) 개발자를 얻게 되면서 온라인 사업 성장 속도를 가속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신세계그룹은 유통사업을 통해 쌓은 오프라인 운영 노하우와 물류 역량을 이베이코리아와 결합해 시너지를 모색합니다. 장보기부터 생활양식 상품군 전반까지 종합플랫폼을 구축하고 통합 매입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온라인 풀필먼트 센터를 가진 SSG닷컴을 바탕으로 향후 4년간 1조원 이상을 온라인 풀필먼트 센터에 투자하고 신세계그룹 오프라인 매장을 온라인 물류 전진기지로 활용합니다. 이를 통해 당일배송 등 경쟁력 향상과 함께 센터 가동률을 높여 투자 효율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강희석 이마트 대표는 “이베이 인수는 온라인이 아니라 유통판 전체를 재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