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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롯데칠성, 3분기 매출 1조 돌파…연매출 4조 순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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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05, 2024, 16:11:48

필리핀펩시, 지난해 4분기부터 실적 반영
소비둔화에 영업이익 6% 감소한 787억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005300]가 3분기 매출이 1조원을 넘어서며 연매출 4조원을 향해 순항했습니다. 음료·주류 동반 부진에 영업이익은 줄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78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 감소했다고 5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650억원으로 28.3% 증가했습니다.

 

음료 부문의 올해 3분기 실적(별도 기준)은 매출 5391억원으로 전년 대비 5.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528억원으로 15.1% 감소했습니다.

 

내수 소비경기 둔화 흐름 속 긴 장마 등으로 영업환경이 악화하며 3분기 음료 사업이 부진했습니다. 설탕, 오렌지, 커피 등 원재료비 증가, 고환율에 따른 대외환경 악화와 사업경비 부담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탄산, 커피, 생수, 주스 카테고리에서 대부분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스포츠음료 카테고리는 스포츠 및 야외 활동 증가와 2분기 선보인 '게토레이 제로' 인기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대비 8% 증가했습니다. 음료 수출의 경우 '밀키스' , '알로에주스' 등을 앞세워 미국, 일본, 동남아 등 50여 개국에 다양한 음료 브랜드가 판매됐고 수출 실적도 전년보다 3.1% 증가했습니다.

 

주류 부문 3분기 실적(별도 기준)은 매출 2042억원으로 1.5%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97억원으로 전년 대비 30.7% 줄었습니다.

 

주류 사업은 시장 내 경쟁 강도가 확대된 가운데 수익성이 하락했습니다. 3분기 주류 매출은 전년 대비 4.6% 늘어난 소주와 전년 대비 16.0% 늘어난 맥주, 전년비 +6.1% 늘어난 ‘순하리 레몬진’과 같은 RTD 제품군이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글로벌 부문의 올해 3분기 실적은 매출 3510억원으로 전년비 359.5%(약 2746억원)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43억원으로 72.5% 증가했습니다. 

 

해외 자회사 중 필리핀 법인의 올해 3분기 실적은 영업환경개선으로 인한 매출호조 및 수익성 개선에 따라 매출 2423억원으로 전년 대비 5.1% 증가했습니다. 영업손실은 1억원으로 전년 대비 98.6% 개선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9월 29일 필리핀 증권거래위원회를 통해 필리핀펩시 경영권 취득을 위한 최종 절차를 마무리했으며, 지난해 4분기부터 필리핀펩시 성과를 연결재무제표에 반영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주류는 소주, 맥주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증류주, RTD, 논알콜 제품 등으로 신규 트렌드에 대응하고 해외에서는 자사 브랜드의 글로벌화를 시도할 예정"이라며 "비용 효율화 측면에서 공장 생산라인을 통폐합하고, 물류거점에 자동화센터를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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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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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KT, 영업익 5382억원…전년 동기 대비 16↑

[3분기 실적] KT, 영업익 5382억원…전년 동기 대비 16%↑

2025.11.07 10:46:3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538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6%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7조1267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7.1%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4453억원으로 16.2% 늘었습니다. 이번 영업이익 증가는 클라우드·데이터센터(DC)·부동산 등 주요 그룹사 중심의 성장과 강북본부 부지 개발에 따른 일회성 부동산 분양이익 반영 등이 주효했다고 KT는 설명했습니다. 사업 부문 별로 보면 무선 사업에서 무선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습니다. 올해 3분기 기준 5G 가입자는 전체 핸드셋 가입자의 80.7%를 차지했습니다. 유선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습니다. 인터넷 사업 매출이 2.3% 늘었으며 미디어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습니다. 기업서비스 매출은 저수익 사업의 합리화 영향이 이어졌으나 기업메시징과 기업인터넷 등 요인으로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했습니다. AI·IT 매출은 일부 사업의 구조개선과 DBO(설계·구축·운영) 사업의 기저효과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최근 KT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산업별 맞춤형 AX 로드맵을 컨설팅하는 'KT 이노베이션 허브'를 개소했습니다. 이곳은 양사 AX 전문 인력이 협업해 B2B 고객이 AX 솔루션을 직접 체험하고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산업별 맞춤형 지원 거점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kt cloud는 데이터센터(DC)와 AI, 클라우드 사업의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공공 부문을 중심으로 AI 클라우드 사업 수주가 확대되고 가산 AIDC 완공으로 신규 데이터센터가 확보되면서 DC 및 클라우드 사업 모두 안정적인 매출 흐름이 지속될 전망입니다. KT에스테이트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늘었습니다. 특히 호텔 부문은 숙박 수요 회복과 신규 호텔 개관 효과가 더해지며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콘텐츠 자회사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편수 감소로 매출이 줄었습니다. 케이뱅크의 9월 말 기준 고객 수는 1497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300만명 늘었습니다. 수신 잔액은 전년 동기 대비 38.5% 증가한 30조4000억원, 여신 잔액은 10.3% 증가한 17조9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피해와 개인정보 유출의 후속 조치로 5일부터 교체를 희망하는 전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 무상 교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대표이사 후보군 구성 논의를 시작으로 차기 대표이사 선임 절차를 공식 개시했으며 연내 대표이사 후보 1인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김영섭 대표는 공개 모집에 불참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연임을 포기한 상황입니다. 위원회는 사외이사 전원(8인)으로 구성돼 있으며 외부 전문기관 추천·공개 모집·주주 추천(0.5% 이상 6개월 이상 보유)·사내 후보 등 경로를 통해 후보군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이후 이사회에서 최종 후보 1인을 확정하고 주주총회에 추천하면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가 최종 선임됩니다. 장민 KT CFO 전무는 "고객 신뢰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고객 보호 조치를 신속히 이행하는 동시에 정보보호 체계와 네트워크 관리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기반으로 주주환원 정책을 충실히 이행해 시장 신뢰를 높이고 통신 본업과 AX 사업의 성장을 통해 지속적인 기업가치 제고에 힘쓰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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