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연결 기준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4.5% 신장한 1276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공시했습니다. 7분기 만에 최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은 7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7% 줄었습니다.
이 같은 교촌의 매출 상승은 복날 등 여름 성수기에 따른 소비자 판매량의 증가가 가장 큰 배경으로 꼽힙니다. 특히 지난 7월 새롭게 선보인 ‘교촌옥수수’가 매출 상승에 일조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지속적인 해외사업(3분기 말 기준 7개국 77개 매장) 강화에 따른 관련 수출액 증가와 교촌 주문앱 활성화(3분기 말 기준 누적 회원 수 586만명), 메밀단편, 소스, 수제맥주, 친환경 패키지 등 각종 신사업의 호조세 또한 매출 상승에 기여한 것으로 회사는 보고 있습니다.
매출 증가와 함께 2분기 당시 직영 전환이 완료된 일부 가맹지역본부(지사)의 이익이 개선됨에 따라 교촌에프앤비의 3분기 영업이익은 76억원을 기록해, 99억원 영업손실을 냈던 직전 분기 대비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영업이익은 가맹지역본부의 직영 전환을 지난 7월 부로 모두 완료하면서 지난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일회성 비용(70억원)이 반영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올 4분기 소비자 판매량이 늘어나는 연말 성수기 등 여러 긍정적인 요인이 많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해외사업의 경우 아시아 진출국 매장을 지속 확장하고 동남아 신규 지역 추가 개발에 나섭니다. 미국 직영점 리뉴얼을 통한 사업 확장 준비 등 글로벌 사업 확대를 지속할 계획입니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국내 사업이 성장세를 띄고 있고 해외사업 및 신사업도 호조세를 보이며 2022년 4분기 이후 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며 "4분기 신메뉴 광고 효과와 가맹지역본부 직영 전환에 따른 경영 효율화, 지속 확장 중인 글로벌사업 등을 통해 견고한 성장을 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