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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하나금융 누적 순익 3조 돌파 역대최대…“2027년 주주환원율 50%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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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9, 2024, 15:10:53

비이자이익·수수료이익 견조한 성장
1500억원 규모 자사주 매입·소각 결의
밸류업 핵심은 주주환원율·CET1·ROE
주주가치 증대 이사회·경영진 강한 의지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하나금융그룹[086790]은 올해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지배기업지분 순이익)이 3조2254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작년 동기(2조9779억원) 대비 8.3%(2475억원) 증가한 것으로 3분기 누적 기준으로 역대 최대 실적입니다. 3분기 순이익만 보면 1조1566억원으로 1년전(9570억원)보다 20.9% 늘었습니다.


하나금융은 "대내외 금융시장 불확실성 증대와 시장금리 하락에 따른 이자이익 감소에도 손님 기반 확대, 수익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따른 비이자이익 증가, 선제적·체계적 리스크 관리 노력에 힘입은 결과"라고 스스로 평가했습니다.


3분기 비이자이익(1조8049억원)은 1년전보다 6.4%(1085억원) 증가하며 시장 기대치를 상회했고, 3분기 누적 수수료이익(1조5475억원)은 11.9%(1650억원) 늘어 그룹의 실적 개선을 견인했습니다.


은행의 IB 수수료 증가와 함께 퇴직연금 및 운용리스 등 축적형 수수료 기반 확대, 신용카드 수수료 증대 등 수익 포트폴리오 다각화 노력이 주효했습니다.


3분기말 대손비용률은 작년 동기 대비 0.17%p 감소한 0.25%입니다. 대내외 불확실성에 대비한 선제적 리스크 관리를 통해 그룹 경영계획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고 하나금융은 설명합니다.


보통주자본비율(CET1) 추청치는 전분기말 대비 0.37%p 개선된 13.17%입니다. 그룹 차원의 적극적인 위험가중자산(RWA) 관리 노력과 수익성 중심 자산성장전략이 더해졌습니다.


핵심자회사 하나은행의 3분기 누적 연결 당기순이익은 3분기(1조299억원)를 포함해 2조7808억원으로 1년전보다 0.5%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이자이익(5조7826억원)과 수수료이익(7270억원)을 합한 은행의 핵심이익은 6조5096억원이며 비이자이익은 7371억원입니다.

 


비은행 관계사를 보면 하나증권은 3분기 누적 1818억원, 하나카드는 1844억원, 하나캐피탈은 1212억원, 하나자산신탁은 568억원, 하나생명은 241억원의 순이익을 각각 기록했습니다.


이날 하나금융 이사회는 적극적 주주환원정책의 일환으로 1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소각과 주당 600원의 분기 현금배당을 하기로 결의했습니다. 3분기까지 소각한 3000억원 포함, 연간 4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소각을 하는 것입니다.


이와 함께 하나금융은 ▲주주환원율 ▲보통주자본비율(CET1) ▲자기자본이익률(ROE)을 밸류업 3대 핵심지표로 선정하고 세부 목표와 이행방안을 제시했습니다. 하나금융은 주주환원율 50%를 2027년까지 달성하고 CET1을 13.0~13.5% 구간에서 안정적으로 관리하며 ROE를 10% 이상으로 유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은 저평가된 주가를 회복하고 주주가치를 증대하려는 그룹 이사회와 경영진의 강한 의지를 내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밸류업 계획이 단순한 목표 설정으로 끝나지 않고 실질적인 기업가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매년 점검·평가를 거쳐 개선해 가겠다"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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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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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국 ‘2024 굿디자인 어워드’ 대거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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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1.17 14:33:04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총 19개 제품이 미국 '2024 굿디자인 어워드(2024 Good Design Awards)'에서 운송(Transportation), 로보틱스(Robotics) 등 다양한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수상작으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습니다. 미국 굿디자인 어워드는 미국 시카고 아테네움 건축 디자인 박물관과 유럽 건축·예술·디자인·도시 연구센터가 공동으로 부문별 우수 디자인 제품을 선정해 부여하는 상입니다.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CES에서 선보인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 'DICE(Digital Curated Experience)'와 'SPACE(Spatial Curated Experience)', 'CITY POD'은 운송 부문에서 굿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했습니다. DICE는 AI를 기반으로 탑승객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퍼스널 모빌리티이며, SPACE는 이용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공공 모빌리티입니다. 수소 에너지기술이 적용된 CITY POD은 물류 모빌리티로, 효율적이면서도 체계적인 미래 물류 비전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기아의 해외 전략형 모델 K4도 수상 목록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K4는 기아의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를 기반으로 역동적이며 강인한 형태가 호평을 받았습니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Neolun Concept)도 굿디자인 어워드에 선정됐습니다. '단순함 속의 아름다움'을 강조한 네오룬은 한국의 '환대(Hospitality)'문화를 반영한 B필러리스 코치도어와 넓은 실내가 특징입니다.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은 로보틱스 부문에서 엑스블 숄더(X-ble Shoulder), 달이 딜리버리(DAL-e Delivery)를 비롯해 모베드 딜리버리(MobED Delivery), 스마트팩토리 보전로봇, 서비스 로봇 달이 등 총 5개가 우수 디자인으로 선정됐습니다. 이는 전체 로보틱스 분야 수상작 10개 가운데 절반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는 가정용 전기차 충전기, 다이캐스트의 지속 가능 패키지, 멀티랜턴, 포니 디퓨저 등 생활 밀착형 제품과 각종 브랜딩 디자인으로 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고민한 성과"라며 "기존 틀을 벗어난 새로운 디자인으로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950년 시작된 미국 굿디자인 어워드는 정통성과 권위를 인정받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디자인상으로, 심미성, 혁신성, 신기술, 형식, 재질, 구성, 콘셉트, 기능, 유용성, 에너지효율, 환경친화성 등 제품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중심으로 각 분야 수상작을 선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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