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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연간실적] 롯데칠성, 영업익 1849억 전년비 12% ↓…음료사업 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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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0, 2025, 16:02:57

매출 4조245억원, 전년 대비 24.8% 증가
소비침체·재룟값 상승에 음료 영업익 36% ↓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가 지난해 고물가와 주류 트렌드 변화 속에서도 '새로'를 앞세워 주류 성장세를 유지했지만 원재료 가격 상승 등에 음료 사업이 부진하며 전체 수익성이 떨어졌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2024년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849억원으로 전년 대비 12.2% 감소했다고 10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4조245억원으로 전년 대비 24.8%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연결 기준 매출은 9233억원으로 전년비 0.5% 늘었고 영업이익은 15.6% 증가한 9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음료 사업은 지난해 비우호적인 날씨와 원재룟값 상승 등의 여파로 실적이 부진했습니다. 음료 매출은 1조9097억원으로 전년보다 2.2%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1042억원으로 35.7% 줄었습니다. 4분기 매출은 4014억원으로 전년 대비 5.5%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80억원으로 적자 폭을 줄였습니다.

 

4분기 기준 음료 사업은 내수 소비경기 둔화와 갑작스런 추위, 일기 불순 등으로 인해 영업환경이 악화된 탓입니다. 여기에 설탕, 오렌지, 커피 등 원재료비가 증가했고 고환율에 따른 대외환경 악화와 사업경비 부담이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 탄산, 커피, 생수, 주스 카테고리에서 대부분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스포츠음료 카테고리는 2분기에 선보인 '게토레이 제로' 인기에 힘입어 매출이 10.4% 늘었습니다. 

 

음료 수출의 경우 '밀키스' , '알로에주스' 등을 앞세워 미국, 일본, 동남아 등 50여개국에 다양한 음료 브랜드가 판매되며 수출 실적이 전년 대비 1.3% 증가했습니다.


주류 사업은 대내외 변수로 인한 경기 침체, 고물가 등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된 가운데 성장세를 유지하며 선방했다는 평가입니다. 주류 부문의 지난해 매출은 8134억원으로 전년 대비 1.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4% 증가한 34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4분기 매출은 1922억원으로 전년보다 2.4%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91억원으로 흑자전환했습니다. 4분기 기준 주류 사업 매출은 '새로'를 중심으로 소주 부문만 전년 대비 6.5%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주류 카테고리별 연간 매출을 살펴보면 소주 매출이 전년 대비 6.5% 증가했고 맥주 매출은 2.3% 늘었습니다. RTD 제품군 매출은 전년보다 17.8% 늘었습니다.

 

글로벌 사업은 필리핀 법인을 중심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뛰었습니다. 지난해 글로벌 매출은 1조2456억원으로 전년 대비 192.1%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35.1% 오른 41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4분기 매출은 3099억원, 영업이익은 104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7.7%, 592.6% 증가했습니다.

 

대표 해외 자회사 중 필리핀 법인(PCPPI)은 4분기 매출이 2600억원으로 전년보다 7.1%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1억원으로 138.9% 증가했습니다. 영업환경 개선이 매출 호조와 수익성 증대로 이어졌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음료 사업은 제로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향을 더한 '칠성사이다 제로'와 '펩시 제로슈거'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주류 부문의 경우 펜데믹 이후 다양해진 시장의 트렌드에 맞춘 제품 운영과 동시에 영업 조직력을 확대하고 소주, 맥주 경쟁력 강화에 중점을 둘 계획입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올해 글로벌부문은 자회사 수익성 개선에 집중하고, 신흥 시장에서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고자 생산능력확대를 통해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라며 "보틀러 글로벌 사업 확장을 검토 중이며 미국 등 선진시장의 보틀러 사업 확대도 기회 요소로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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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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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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