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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연간실적] 신한금융 역대급 순익 4.5조…“총주주환원 1.75조+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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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6, 2025, 16:02:45

순익 3.4% 늘어 4조5175억원
은행 3.7조원 사상 최대 순익
글로벌손익 7589억원 최고실적
총 6500억 자사주 취득·소각 결정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은 2024년 연간 당기순이익(지배기업소유주지분순이익)이 4조5175억원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2023년 순이익 4조3680억원 대비 3.4% 증가한 것으로 사실상 역대 최대 실적입니다. 앞서 2022년 순이익 4조6423억원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당시 신한투자증권 사옥매각이익(세후 3218억원)이 포함돼 있었기 때문입니다.


신한금융은 2024년 실적에 대해 "부동산PF·책준형 자산신탁 등 위험자산에 대한 충당금 적립으로 손실흡수여력을 최대한 확보하고 희망퇴직 등 구조적인 비용효율화를 위한 지출에도 견고한 펀더멘탈을 입증했다"고 스스로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4분기 중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확대된 어려운 영업환경에서도 그룹의 핵심사업 부문인 은행을 중심으로 손익을 방어하며 안정적 이익체력을 유지했다"고 부연했습니다.


그룹 부문별 경영실적을 보면 신한금융은 지난해 11조4023억원의 이자이익을 냈습니다. 2023년 10조8179억원 대비 5.4% 증가한 것입니다. 시장금리 하락에 따른 수익성 약화에도 은행 중심으로 전략적인 대출자산이 성장한 결과입니다.


2024년 12월말 기준 신한은행의 원화대출금은 320조2233억원으로 1년전보다 10.3% 불었습니다. 이중 가계부문(139조4739억원)은 주택담보대출 증가 영향으로 7.6% 늘고 기업부문(180조7494억원)은 대기업·중소기업 대출이 고르게 증가하며 12.5% 성장했습니다.

 


금융회사 수익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 순이자마진(NIM) 하락(누적 그룹 1.97→1.93%)에도 연간 이자이익이 증가한 건 이 때문입니다. 다만 신한금융의 2024년 연간 비이자이익은 3조2575억원으로 전년 대비 5.0% 줄었습니다. 수수료이익 증가에도 유가증권 관련 손실 확대와 보험이익 감소 영향이라고 설명합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사업에서 7589억원에 달하는 연간 최대 손익을 기록했습니다. 연간 그룹 글로벌손익은 은행을 중심으로 상반기 중 조기 자산증대에 기반한 이자이익 중심 성장과 선제적 리스크 관리를 통한 비용효율성 제고를 통해 전년(5495억원) 대비 38.1% 증가했습니다. 신한베트남은행과 일본 SBJ은행의 당기순이익은 각각 2640억원(전년비 13.4%↑), 1486억원(전년비 17.0%↑)으로 역대 최고실적을 내며 그룹 글로벌손익 확대를 이끌었습니다.


이와 함께 주요 그룹사별 경영실적을 보면 지난해 신한은행의 연간 순이익은 3조6954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2023년 3조677억원 대비 20.5%(6278억원) 큰폭 증가한 것으로 역대 최대 실적입니다. 대출자산 성장에 따른 이자이익 증가, 수수료이익 확대에 따른 비이자이익 증가, 전년 적립한 추가 충당금 적립 효과 소멸에 따른 대손비용 감소가 호실적을 주도했습니다.

 


주요 건전성 지표인 고정이하여신(NPL)비율(연체 3개월 이상 기준)은 작년 12월말 기준 0.24%, 연체율은 전년말 대비 0.01%p 상승한 0.27%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신한카드의 2024년 연간 순이익은 5721억원입니다. 신용판매와 할부, 오토리스 등 영업수익 증가에도 4분기 시행된 희망퇴직 등 비용인식 영향으로 7.8% 줄었습니다.


신한라이프는 이자·배당수익 증가로 금융손익이 늘면서 11.9% 증가한 5284억원의 연간 순이익을 냈습니다. 장래이익을 반영하는 주요지표인 보험계약마진(CSM)은 2024년 12월말 기준 7조2000억원, 지급여력비율(K-ICS·잠정치)은 207%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신한금융지주는 이날 실적 발표에 앞서 이사회를 열어 주주환원 차원에서 작년 4분기 주당배당금을 540원으로 의결하고 5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소각도 결정했습니다.

 


올해 1월중 취득 완료한 1500억원의 자사주를 포함해 이달 현재까지 총 6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소각을 결정한 것입니다. 신한금융은 1조1000억원 규모의 배당을 포함해 총 1조7500억원을 상회하는 총주주환원 규모를 제시했습니다. 작년말 신한금융의 총주주환원율은 39.6%로 올해 40~44% 수준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주주환원 기반이 되는 보통주자본비율(CET1)은 작년 12월말 기준 13.03%, 잠정 그룹 BIS자기자본비율은 15.76%로 적정 위험가중자산(RWA) 관리를 통해 안정적 수준의 자본비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신한금융은 "목표 CET1비율 13% 이상 지속 달성을 위한 RWA 관리 강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안정적인 자본비율 관리 등 견고한 펀더멘털에 기반한 일관되고 차별화된 자본정책을 통해 꾸준한 주주가치 제고 노력을 이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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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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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2위 ‘개척자’ 필립모리스, 아이코스 신작 출시…1p뒤집을까

[인더필드] 2위 ‘개척자’ 필립모리스, 아이코스 신작 출시…1%p뒤집을까

2025.02.05 19:28:0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전 세계 담배 시장에서 일반담배 퍼센티지(%)가 줄고 있으며 10~15년 내 일반담배가 사라질 거라고 생각한다. 한국은 이런 부분에서 전략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이 한국에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 신제품을 출시합니다. 2017년 국내 전자담배 시장을 개척한 한국필립모리스는 최근 KT&G과의 경쟁에서 2위로 밀려난 상황입니다. 1·2위 점유율 차이가 1~2%인 접전이 이어지는 가운데 한국필립모리스는 추격보다는 비연소 제품 전환에 화력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아이코스 일루마 i, 스마트코어 히팅에 터치스크린 등 기능 추가 윤희경 한국필립모리스 대표는 5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 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제품 '아이코스 일루마 i'를 소개했습니다. 아이코스 일루마 i 시리즈는 필립모리스의 궐련혈 전자담배 기기 라인업 중 최신 제품이자 2023년 아이코스 일루바 원 이후 2년 만에 출시하는 비연소 제품입니다. 윤희경 대표는 "담배 연소 과정에서 연기 안에 다양한 유해 물질이 생성된다. 필립모리스는 담배가 연소되면서 일으키는 문제를 해결하고 연초의 종말을 꿈꾸기 시작했다"며 "흡연을 애초에 시작하지 않는 게 좋지만 피우고 있다면 오랜 시간 동안 태우지 않을 수 있는 담배를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습니다. 아이코스 일루마 i 시리즈의 특징은 '터치스크린'과 '일시정지 모드', '플렉스 퍼프' 3가지 기능으로 요약됩니다. 홀더에 장착된 터치스크린을 통해 사용자는 기기의 예열 상태, 잔여 사용 시간·횟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시정지 모드는 잠시 사용을 멈추어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용자 패턴에 따라 일시정지 모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홀더 1회 충전만으로 최대 3회 연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이코스 사용자들이 저마다 사용 패턴과 흡입 속도가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 플렉스 퍼프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개개인의 사용 패턴을 분석해 최대 6분간 4회까지 추가 흡입이 가능합니다. 신제품은 ‘아이코스 일루마 i 프라임’과 ‘아이코스 일루마 i’ 두 가지 라인업으로 선보입니다. 최상위 플래그십 모델인 ‘아이코스 일루마 i 프라임’은 브리즈 블루 등 세 가지 색상으로 나왔습니다. ‘아이코스 일루마 i’는 브리즈 블루 등 총 네 가지 색상으로 출시됩니다. 이홍석 한국필립모리스 비연소 제품 부문 디렉터는 "현재 한국에서 3가지 기능이 모두 탑재된 제품은 없다. 향후에는 경쟁사들도 이 기능을 선택할 거라 생각한다"며 "아이코스 제품은 스마트코어 인덕션 테크놀로지를 통해 내부부터 균일하게 가열해 일관된 맛을 제공한다는 점이 경쟁사가 따라올 수 없는 차이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PMI 비연소 매출 비중 38%..1위 릴·2위 아이코스 1~2%p 초박빙 필립모리스가 2017년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를 출시한 이후 국내 전자담배 시장은 크게 성장했습니다. 기재부에서 발표한 담배 판매 동향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전체 담배 시장에서 전자담배 비중은 약 17%까지 올라왔습니다. 업계에서는 현재 20% 수준에 도달했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국내에 아이코스를 처음 선보인 뒤로 약 5년간 선두 지위를 유지했지만 2022년부터 KT&G '릴'에 역전당하며 1위 자리를 내줬습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에서 KT&G 점유율이 약 46%로 한국필립모리스에 1~2%p 가량 앞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희경 대표는 "기업은 운영하는 입장에서 회사의 점유율은 중요하다"면서도 "한국필립모리스는 일반담배에서 비연소 제품으로 전환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비연소 제품 자체 점유율은 우리가 앞서고 있으며 이는 제품 기술력과 과학적 입증이 바탕이 돼야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자사 대표 글로벌 연초 담배 브랜드 '말보로'를 가지고 있지만 "말보로를 박물관으로 보내겠다"고 말할 정도로 비연소 제품으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전 세계 180개국에 담배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 중 92개국에서 비연소 담배 제품을 팔고 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지난해 9월 기준 전체 매출에서 비연소 제품 매출 비중을 38%까지 높였습니다. 또 지난해 필립모리스 면세 사업에서 비연소 부문 매출은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지출의 99%를 비연소 제품에 투자하고 있다는 설명. 한국필립모리스의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점유율 역시 2023년 기준 한국 8%, 서울에서는 11%까지 늘었습니다. 필립모리스의 연매출은 351억달러, 연간 담배 총 출하량은 7382억개비에 달합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신제품이 일반담배를 더 나은 대안으로 대체하고자 하는 필립모리스의 '담배 연기 없는 미래' 비전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연초 생산량을 감소할 계획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바실리스 가젤리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 동아시아·호주 및 글로벌 면세 사업부 총괄 사장은 "경쟁 구도 를 고려해 일반 담배를 계속 생산하고 있지만 중요한 건 성인 흡연자에게 더 나은 대안을 주는 게 궁극적인 목표"라며 "점진적이고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한국은 아태 지역 최초로 최신식 비연소 생산시설을 설립한 국가이자 전 세계 비연소 매출 탑 5에 드는 중요하고 전략적인 시장"이라며 "한국의 특징은 한국과 일본을 포함해 전 세계에 수출기지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신제품 아이코스 일루마 i 시리즈는 오는 13일부터 전국 아이코스 공식 판매처 및 편의점, 아이코스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판매됩니다. 앞서 7일부터는 전국 9개 아이코스 직영 매장 및 아이코스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사전 구매가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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