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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연간실적] 신한금융 역대급 순익 4.5조…“총주주환원 1.75조+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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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6, 2025, 16:02:45

순익 3.4% 늘어 4조5175억원
은행 3.7조원 사상 최대 순익
글로벌손익 7589억원 최고실적
총 6500억 자사주 취득·소각 결정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은 2024년 연간 당기순이익(지배기업소유주지분순이익)이 4조5175억원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2023년 순이익 4조3680억원 대비 3.4% 증가한 것으로 사실상 역대 최대 실적입니다. 앞서 2022년 순이익 4조6423억원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당시 신한투자증권 사옥매각이익(세후 3218억원)이 포함돼 있었기 때문입니다.


신한금융은 2024년 실적에 대해 "부동산PF·책준형 자산신탁 등 위험자산에 대한 충당금 적립으로 손실흡수여력을 최대한 확보하고 희망퇴직 등 구조적인 비용효율화를 위한 지출에도 견고한 펀더멘탈을 입증했다"고 스스로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4분기 중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확대된 어려운 영업환경에서도 그룹의 핵심사업 부문인 은행을 중심으로 손익을 방어하며 안정적 이익체력을 유지했다"고 부연했습니다.


그룹 부문별 경영실적을 보면 신한금융은 지난해 11조4023억원의 이자이익을 냈습니다. 2023년 10조8179억원 대비 5.4% 증가한 것입니다. 시장금리 하락에 따른 수익성 약화에도 은행 중심으로 전략적인 대출자산이 성장한 결과입니다.


2024년 12월말 기준 신한은행의 원화대출금은 320조2233억원으로 1년전보다 10.3% 불었습니다. 이중 가계부문(139조4739억원)은 주택담보대출 증가 영향으로 7.6% 늘고 기업부문(180조7494억원)은 대기업·중소기업 대출이 고르게 증가하며 12.5% 성장했습니다.

 


금융회사 수익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 순이자마진(NIM) 하락(누적 그룹 1.97→1.93%)에도 연간 이자이익이 증가한 건 이 때문입니다. 다만 신한금융의 2024년 연간 비이자이익은 3조2575억원으로 전년 대비 5.0% 줄었습니다. 수수료이익 증가에도 유가증권 관련 손실 확대와 보험이익 감소 영향이라고 설명합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사업에서 7589억원에 달하는 연간 최대 손익을 기록했습니다. 연간 그룹 글로벌손익은 은행을 중심으로 상반기 중 조기 자산증대에 기반한 이자이익 중심 성장과 선제적 리스크 관리를 통한 비용효율성 제고를 통해 전년(5495억원) 대비 38.1% 증가했습니다. 신한베트남은행과 일본 SBJ은행의 당기순이익은 각각 2640억원(전년비 13.4%↑), 1486억원(전년비 17.0%↑)으로 역대 최고실적을 내며 그룹 글로벌손익 확대를 이끌었습니다.


이와 함께 주요 그룹사별 경영실적을 보면 지난해 신한은행의 연간 순이익은 3조6954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2023년 3조677억원 대비 20.5%(6278억원) 큰폭 증가한 것으로 역대 최대 실적입니다. 대출자산 성장에 따른 이자이익 증가, 수수료이익 확대에 따른 비이자이익 증가, 전년 적립한 추가 충당금 적립 효과 소멸에 따른 대손비용 감소가 호실적을 주도했습니다.

 


주요 건전성 지표인 고정이하여신(NPL)비율(연체 3개월 이상 기준)은 작년 12월말 기준 0.24%, 연체율은 전년말 대비 0.01%p 상승한 0.27%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신한카드의 2024년 연간 순이익은 5721억원입니다. 신용판매와 할부, 오토리스 등 영업수익 증가에도 4분기 시행된 희망퇴직 등 비용인식 영향으로 7.8% 줄었습니다.


신한라이프는 이자·배당수익 증가로 금융손익이 늘면서 11.9% 증가한 5284억원의 연간 순이익을 냈습니다. 장래이익을 반영하는 주요지표인 보험계약마진(CSM)은 2024년 12월말 기준 7조2000억원, 지급여력비율(K-ICS·잠정치)은 207%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신한금융지주는 이날 실적 발표에 앞서 이사회를 열어 주주환원 차원에서 작년 4분기 주당배당금을 540원으로 의결하고 5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소각도 결정했습니다.

 


올해 1월중 취득 완료한 1500억원의 자사주를 포함해 이달 현재까지 총 6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소각을 결정한 것입니다. 신한금융은 1조1000억원 규모의 배당을 포함해 총 1조7500억원을 상회하는 총주주환원 규모를 제시했습니다. 작년말 신한금융의 총주주환원율은 39.6%로 올해 40~44% 수준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주주환원 기반이 되는 보통주자본비율(CET1)은 작년 12월말 기준 13.03%, 잠정 그룹 BIS자기자본비율은 15.76%로 적정 위험가중자산(RWA) 관리를 통해 안정적 수준의 자본비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신한금융은 "목표 CET1비율 13% 이상 지속 달성을 위한 RWA 관리 강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안정적인 자본비율 관리 등 견고한 펀더멘털에 기반한 일관되고 차별화된 자본정책을 통해 꾸준한 주주가치 제고 노력을 이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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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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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초 안에 결제 유혹해라…숏폼 활용 ‘숏핑’ 전성시대

30초 안에 결제 유혹해라…숏폼 활용 ‘숏핑’ 전성시대

2025.03.14 09:09:4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숏폼의 인기와 성장세가 줄어들지 않음에 따라 쇼핑 업계에서도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는 이커머스 업계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미지 위주의 게시물들이 주를 이루었던 플랫폼들이 숏폼을 앞세워 이용자들을 붙잡아두고 있으며 나타나는 변화입니다. 나날이 커지는 숏폼 시장…긴 체류 시간이 강점 13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달 유튜브·틱톡·인스타그램 등 숏폼 플랫폼의 1인 평균 이용 시간은 49시간 13분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넷플릭스·티빙·웨이브·디즈니+·쿠팡플레이 등 5개 OTT 앱의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인 7시간 14분의 7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유튜브의 '쇼츠', 인스타그램의 '릴스'와 같은 숏폼의 강점은 사용자의 긴 체류 시간입니다. 지난해 9월 기준 와이즈앱·리테일의 조사에 의하면 인스타그램의 국내 이용 시간은 3억7893만1000시간으로 전년 동기(2억6666만2000시간)에 비해 42.1%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급격한 성장 배경에는 릴스의 인기가 있었습니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연령대를 가리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의 조사에 따르면 15세부터 59세까지 10세 단위로 나뉜 5개 연령대에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은 모두 각각 1위, 2위를 차지했습니다. 양 플랫폼 모두 숏폼을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다는 점에서 숏폼의 강점을 엿볼 수 있습니다. 숏폼과 쇼핑의 결합 '숏핑'…커머스 트렌드로 부상 숏폼이 플랫폼의 강점으로 떠오르며 숏폼에서 제품을 소개하거나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제품의 링크를 영상 내에 걸어 구매를 유도하는 이른바 '숏핑'도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알고리즘'에 의해 사용자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숏폼의 특성상 사용자의 관심사에 맞는 제품을 담은 숏폼 위주로 소개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크게 작용했습니다. 이미 유튜브는 인스타그램은 숏폼 콘텐츠를 통해 크리에이터가 제품을 홍보하거나 비치하고 해당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링크를 영상에 띄워 사용자가 구매할 수 있도록 숏폼을 활용해오고 있었습니다. 숏핑의 효과는 실제 매출에서도 나타납니다. 네이버[035420]는 쇼핑용 짧은 소개 영상인 '숏클립' 도입 첫해인 2022년 대비 지난해 거래액이 1254%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네이버쇼핑 관계자는 “숏클립 하나에도 수천만원 매출이 발생한다”라며 숏폼의 힘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네이버는 12일 출시한 AI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도 '발견' 탭을 따로 두어 숏핑의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11번가도 앱 하단에 '플레이' 탭을 비치하고 숏핑 서비스를 상시 운영 중에 있습니다. 특히, 11번가는 숏폼 서비스를 지난 1월 오픈 플랫폼 서비스 형태로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전까지는 전문 콘텐츠 제작자와 11번가가 자체 제작한 영상만을 올리던 것을 입점 판매자가 직접 숏폼을 제작해 제품 홍보를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설건호 11번가 DT개발그룹장은“독보적인 콘텐츠 소비 형태로 자리 잡은 ‘숏폼’을 기반으로 자체 쇼핑 콘텐츠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들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하며 향후 숏폼을 활용한 쇼핑 콘텐츠를 강화해 나갈 것임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한편, 이러한 '숏핑' 시장은 향후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마켓츠는 글로벌 숏폼 관련 시장 규모는 2021년 432억달러(약 60조원)에서 2026년 1350억달러(약 187조원)로 연평균 25.6%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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