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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연간실적] 이마트, 통상임금 제외 영업익 2603억…흑자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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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1, 2025, 15:02:21

매출 29조209억원..4분기에 대규모 비용 집중 반영
트레이더스 영업익 59%↑ SSG닷컴 EBITDA 첫 흑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가 1년 만에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대규모 회계상 비용을 제외하면 영업이익은 더 크게 증가했다는 점에서 실적 반등의 신호탄을 쐈다는 분석입니다. 이마트는 지난해 본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실시한 전략들이 뚜렷한 성과를 냈다고 보고 올해 수익구조 개선에 더욱 집중합니다.

 

지난해 연결 영업익 471억원..실질 영업익은 2603억원

 

이마트는 11일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471억원으로 전년(영업손실 469억원) 대비 흑자전환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순매출은 29조209억원으로 1.5% 감소했습니다.

 

지난해 영업이익 471억원은 통상임금 판결로 현금 유출없이 회계상 인식된 퇴직충당부채와 희망퇴직보상금 등을 더한 2132억원의 대규모 일회성 비용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이를 제외한 이마트의 ‘실질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3072억원 증가한 260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별도 기준 연간 총매출은 16조9673억원으로 전년 대비 2.5%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218억원으로 전년 대비 662억원 감소했습니다. 1398억원에 이르는 퇴직충당부채 등 일회성 비용을 제외할 경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한 2616억원입니다.

 

지난해 4분기 연결 기준 순매출은 7조2497억원으로 전년 대비 1.4% 줄었고 영업손실은 77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4분기에 집중 반영된 일시적 대규모 비용을 제외할 경우 연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979억원 개선된 1124억원, 별도 영업이익은 516억원으로 사실상 흑자를 달성했다는 설명입니다.

 

지난해 ‘가격파격 선언’ ‘가격역주행’ 등 상시 최저가 정책과 스타필드 마켓 죽전 등 공간 리뉴얼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점이 주효했다고 이마트 측은 평가했습니다. 특히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가 고물가 시대에 가성비 높은 대용량 상품으로 고객을 불러모으며 이마트의 실적 반등을 이끌었다는 분석입니다.

 

트레이더스는 지난해 매출이 1768억원으로 전년 대비 5.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924억원으로 59% 뛰었습니다. 고객 수는 전년 대비 4.8% 늘었습니다. 트레이더스는 올해 마곡점(2월)과 구월점(하반기) 신규 출점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해 할인점(이마트) 연결 기준 매출은 11조6665억원으로 전년 대비 3.5% 감소했고 영업손실 199억원을 내며 적자전환했습니다. 지난해 한 해 동안 이마트 방문 고객 수는 4개 분기 연속 증가세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2.4% 늘었습니다.

 

스타필드 마켓 죽전은 지난해 8월 말 재개장 후 12월 말까지 전년 동기 대비 방문 고객 수가 35% 증가하고 매출은 29% 신장했습니다. 지난해 리뉴얼한 4개 점포의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 늘었습니다.

 

 

자회사 실적 호조..SSG닷컴 EBITDA 첫 흑자 달성

 

자회사들도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탰습니다. SSG닷컴은 연간EBITDA 기준 50억원을 기록해 첫 흑자를 달성했습니다. 효율적인 프로모션과 광고수익 증가 및 물류비 절감 등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에 힘입은 결과입니다. 이는 전년 대비 345억원 개선된 수치입니다.

 

SCK컴퍼니(스타벅스 코리아)는 지난해 연간 매출 3조1001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초로 3조원을 넘어섰습니다. 116개 점포를 새롭게 오픈하며 점포수도 2000개를 돌파했습니다.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510억 증가한 1908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외에도 신세계프라퍼티는 전년 대비 613억원 증가한 773억원의 연간 영업이익을, 조선호텔앤리조트는 투숙률 상승에 힘입어 연간 영업이익이 3.0% 증가한 41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건설은 지난해 연간 영업손익을 전년 대비 538억원을 개선하며 영업손실 규모를 축소했습니다.

 

올해 이마트는 할인점, 이마트 에브리데이 등 오프라인의 경우 통합매입과 가격 재투자 등 상품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또 스타필드 마켓 죽전을 통해 선보인 몰타입 형태의 점포를 늘리고 식료품을 상시 저가에 판매하는 이마트 푸드마켓도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SSG닷컴과 G마켓 등 온라인은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구축에 힘쓴다는 구상입니다. SSG닷컴은 물류체계를 개편하고 지방권역의 새벽배송과 트레이더스의 당일배송을 단계적으로 확대합니다. G마켓은 알리바바와의 합작법인을 통해 오픈마켓으로서의 경쟁력 강화에 나설 방침입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 4분기에 퇴직충당부채 소급분은 일시에 반영했으며 올해부터는 통상임금 판결로 인한 영향은 미미해 실적 개선 폭이 더욱 커질 것"이라며 "본업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개선에 더욱 집중해 실질적 성과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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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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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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