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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연간실적] KT&G, 매출 5조9095억·영업익 1조1848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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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6, 2025, 18:02:32

방경만 사장 취임 후 사업 경쟁력·재무구조 고도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KT&G(사장 방경만)는 6일 기업설명회를 통해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조18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5%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5조9095억원으로 전년 대비 0.8% 증가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4분기 연결 기준 매출은 1조5571억원, 영업이익은 20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0%, 5.3% 증가했습니다. 

 

KT&G는 지난해 3월 방경만 사장 취임 이후 본원적 사업경쟁력 강화와 재무구조 고도화에 집중했습니다. 담배사업부문은 지속적인 글로벌 판매량 증가와 효과적 가격 전략에 힘입어 매출액이 전년 대비 8.1% 증가한 3조9063억원, 영업이익은 10.7% 신장한 1조81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해외궐련사업은 연간 판매량이 전년 대비 10.3% 늘어나며 사상 최대 판매 수량을 달성했습니다. 매출액 역시 28% 증가한 1조4501억원을 달성하며 최고 실적을 경신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84.2% 증가했습니다.

 

NGP전자담배사업도 국내외 스틱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매출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지난해 국내 스틱 매출 수량은 전년 대비 7.7% 늘어난 61억5000만개비를 기록했으며, 해외 스틱 매출 수량도 1.5% 증가한 83억4000만개비로 집계됐습니다.

 

KT&G는 올해 본업인 담배사업의 경쟁력 강화와 함께 경제적 생산체제를 통한 효율성 제고, 수익성 중심의 재무고도화를 추진해 실적 향상을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올해 경영목표를 연결 매출액 5% 이상, 영업이익 6% 이상 성장으로 설정했습니다.

 

주주환원과 관련해서는 3600억원 규모(발행주식총수 2.5%)의 기보유 자사주 소각을 결정하고 즉시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이어 연내 3000억원 이상의 신규 자사주를 매입해 소각하고 추가로 비핵심자산 유동화로 확보된 재원을 활용해 총 4.5%가 넘는 자사주를 소각할 방침입니다. 6000억원 규모의 배당을 더해 총 1조1000억원 이상의 현금 환원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같은 날 이사회는 2024년도 결산배당금을 주당 4200원으로 결의하고 배당기준일을 2월 28일로 확정했습니다. 이로써 연간 배당금은 기 지급된 반기 배당금 1200원을 포함해 5400원으로 전년 대비 200원 증가할 예정입니다. 

 

KT&G 관계자는 "2024년은 주력 사업인 담배사업부문의 성장에 힘입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의미 있는 성장을 달성한 한 해였다"며 "2025년 대내외 불확실성 증대에도 글로벌 사업을 기반으로 본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내외 최고 수준의 업그레이드 밸류업 프로그램을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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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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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2위 ‘개척자’ 필립모리스, 아이코스 신작 출시…1p뒤집을까

[인더필드] 2위 ‘개척자’ 필립모리스, 아이코스 신작 출시…1%p뒤집을까

2025.02.05 19:28:0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전 세계 담배 시장에서 일반담배 퍼센티지(%)가 줄고 있으며 10~15년 내 일반담배가 사라질 거라고 생각한다. 한국은 이런 부분에서 전략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이 한국에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 신제품을 출시합니다. 2017년 국내 전자담배 시장을 개척한 한국필립모리스는 최근 KT&G과의 경쟁에서 2위로 밀려난 상황입니다. 1·2위 점유율 차이가 1~2%인 접전이 이어지는 가운데 한국필립모리스는 추격보다는 비연소 제품 전환에 화력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아이코스 일루마 i, 스마트코어 히팅에 터치스크린 등 기능 추가 윤희경 한국필립모리스 대표는 5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 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제품 '아이코스 일루마 i'를 소개했습니다. 아이코스 일루마 i 시리즈는 필립모리스의 궐련혈 전자담배 기기 라인업 중 최신 제품이자 2023년 아이코스 일루바 원 이후 2년 만에 출시하는 비연소 제품입니다. 윤희경 대표는 "담배 연소 과정에서 연기 안에 다양한 유해 물질이 생성된다. 필립모리스는 담배가 연소되면서 일으키는 문제를 해결하고 연초의 종말을 꿈꾸기 시작했다"며 "흡연을 애초에 시작하지 않는 게 좋지만 피우고 있다면 오랜 시간 동안 태우지 않을 수 있는 담배를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습니다. 아이코스 일루마 i 시리즈의 특징은 '터치스크린'과 '일시정지 모드', '플렉스 퍼프' 3가지 기능으로 요약됩니다. 홀더에 장착된 터치스크린을 통해 사용자는 기기의 예열 상태, 잔여 사용 시간·횟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시정지 모드는 잠시 사용을 멈추어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용자 패턴에 따라 일시정지 모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홀더 1회 충전만으로 최대 3회 연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이코스 사용자들이 저마다 사용 패턴과 흡입 속도가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 플렉스 퍼프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개개인의 사용 패턴을 분석해 최대 6분간 4회까지 추가 흡입이 가능합니다. 신제품은 ‘아이코스 일루마 i 프라임’과 ‘아이코스 일루마 i’ 두 가지 라인업으로 선보입니다. 최상위 플래그십 모델인 ‘아이코스 일루마 i 프라임’은 브리즈 블루 등 세 가지 색상으로 나왔습니다. ‘아이코스 일루마 i’는 브리즈 블루 등 총 네 가지 색상으로 출시됩니다. 이홍석 한국필립모리스 비연소 제품 부문 디렉터는 "현재 한국에서 3가지 기능이 모두 탑재된 제품은 없다. 향후에는 경쟁사들도 이 기능을 선택할 거라 생각한다"며 "아이코스 제품은 스마트코어 인덕션 테크놀로지를 통해 내부부터 균일하게 가열해 일관된 맛을 제공한다는 점이 경쟁사가 따라올 수 없는 차이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PMI 비연소 매출 비중 38%..1위 릴·2위 아이코스 1~2%p 초박빙 필립모리스가 2017년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를 출시한 이후 국내 전자담배 시장은 크게 성장했습니다. 기재부에서 발표한 담배 판매 동향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전체 담배 시장에서 전자담배 비중은 약 17%까지 올라왔습니다. 업계에서는 현재 20% 수준에 도달했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국내에 아이코스를 처음 선보인 뒤로 약 5년간 선두 지위를 유지했지만 2022년부터 KT&G '릴'에 역전당하며 1위 자리를 내줬습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에서 KT&G 점유율이 약 46%로 한국필립모리스에 1~2%p 가량 앞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희경 대표는 "기업은 운영하는 입장에서 회사의 점유율은 중요하다"면서도 "한국필립모리스는 일반담배에서 비연소 제품으로 전환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비연소 제품 자체 점유율은 우리가 앞서고 있으며 이는 제품 기술력과 과학적 입증이 바탕이 돼야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자사 대표 글로벌 연초 담배 브랜드 '말보로'를 가지고 있지만 "말보로를 박물관으로 보내겠다"고 말할 정도로 비연소 제품으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전 세계 180개국에 담배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 중 92개국에서 비연소 담배 제품을 팔고 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지난해 9월 기준 전체 매출에서 비연소 제품 매출 비중을 38%까지 높였습니다. 또 지난해 필립모리스 면세 사업에서 비연소 부문 매출은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지출의 99%를 비연소 제품에 투자하고 있다는 설명. 한국필립모리스의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점유율 역시 2023년 기준 한국 8%, 서울에서는 11%까지 늘었습니다. 필립모리스의 연매출은 351억달러, 연간 담배 총 출하량은 7382억개비에 달합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신제품이 일반담배를 더 나은 대안으로 대체하고자 하는 필립모리스의 '담배 연기 없는 미래' 비전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연초 생산량을 감소할 계획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바실리스 가젤리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 동아시아·호주 및 글로벌 면세 사업부 총괄 사장은 "경쟁 구도 를 고려해 일반 담배를 계속 생산하고 있지만 중요한 건 성인 흡연자에게 더 나은 대안을 주는 게 궁극적인 목표"라며 "점진적이고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한국은 아태 지역 최초로 최신식 비연소 생산시설을 설립한 국가이자 전 세계 비연소 매출 탑 5에 드는 중요하고 전략적인 시장"이라며 "한국의 특징은 한국과 일본을 포함해 전 세계에 수출기지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신제품 아이코스 일루마 i 시리즈는 오는 13일부터 전국 아이코스 공식 판매처 및 편의점, 아이코스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판매됩니다. 앞서 7일부터는 전국 9개 아이코스 직영 매장 및 아이코스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사전 구매가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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