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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연간실적] 삼성바이오, 업계 최초 연매출 4조5000억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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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3, 2025, 09:01:38

사상 최대 실적 '4조 클럽' 가입..영업익 1조3201억원
로직스 별도 매출 3.5조 육박, 4공장 매출 기여 상승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 존 림)가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내며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 최초로 '4조 클럽'에 가입했습니다.

 

2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24년 연결 기준 연간 매출 4조5473억원, 영업이익 1조320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대비 매출은 23%(8527억원), 영업이익은 19%(2064억원) 각각 증가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별도 기준으로는 연매출이 3조5000억원에 육박했습니다. 4공장 매출 상승 및 1~3공장 풀가동을 바탕으로 매출은 전년 대비 19% 증가한 3조4971억원, 영업이익은 10% 늘어난 1조321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글로벌 시장 진출 성과를 확대하며 영업이익이 2배 이상 늘었습니다. 매출은 1조537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354억원으로 전년보다 112% 증가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4분기 연결 기준 매출은 1조2564억원으로,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한 수치입니다. 영업이익은 3257억원으로 전년 대비 7% 감소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별도 기준 매출은 1~3공장 풀가동 및 4공장 매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5% 신장한 950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3147억원으로 전년 대비 6% 줄었습니다. CDMO(위탁개발생산) 역량 강화를 위한 투자 등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4분기 삼성바이오에피스 매출은 바이오시밀러 제품 판매 확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한 397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미래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한 연구개발비 등이 증가하며 전년 동기 대비 8% 감소한 72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도 안정적인 사업 확대를 통해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고, 전년 대비 20~25% 성장한 매출 전망치를 공시했습니다. 올해 매출 전망치는 5조5705억원(예상 매출범위 내 중위값 기준)입니다.

 

한편 지난해 말 연결 기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자산은 17조3363억원, 자본 10조9047억원, 부채 6조431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부채비율은 59.0%, 차입금 비율은 12.3%로 안정적인 재무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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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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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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