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국맥도날드가 지난해 국내 진출 이후 최고 매출을 경신하며 8년 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2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한국맥도날드는 지난해 매출이 1조25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1.8% 증가했습니다. 3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이자 최대 매출 기록입니다. 가맹점을 포함한 전체 매출은 1조4090억원으로 전년 대비 9.1% 증가해 이 역시 4년 연속 최대 매출 경신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영업이익은 117억원으로 전년(203억원 영업손실) 대비 흑자 전환했습니다. 한국맥도날드의 연간 영업이익이 흑자를 기록한 건 2016년 이후 8년 만입니다. 당기순이익도 1153억원으로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회사 측은 역대 최고 실적과 흑자 전환 배경으로 ▲고객 선호를 반영한 메뉴 개발 및 서비스 품질 향상 ▲전략적인 신규 매장 출점과 리뉴얼을 통한 매출 확대를 꼽았습니다. 또 ▲자산 포트폴리오 재구성 ▲내부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체질 개선과 비용 절감 등 전반적인 경영 효율성 강화도 실적 개선에 기여했다고 분석했습니다.
고객 중심 활동과 국내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도 주효했다는 설명입니다. 특히 국내산 식재료를 적극 활용해 지역 농가를 돕는 ‘한국의 맛’ 프로젝트 전개와 맥런치, 해피스낵 등 가성비 메뉴 플랫폼 강화 및 M오더 등 디지털 고객 편의성 증대 노력 등이 대표적입니다.
지난해 기부금은 약 10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40% 증가했습니다. 대부분 장기 통원 치료가 필요한 중증 환아와 그 가족들을 위한 ‘로날드 맥도날드 하우스’ 건립 및 운영을 지원하는 글로벌 비영리법인 ‘RMHC Korea’에 전달됐습니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고객 눈높이와 기대에 부응하고자 품질과 서비스 전반에 걸쳐 꾸준히 투자해온 것이 긍정적인 성과로 이어진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가치를 최우선에 두고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