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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연간실적] 오리온, 매출 3조 클럽 가입·영업익 5000억 첫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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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1, 2025, 14:02:30

매출 3조1043억원·영업익 5346억원
해외 법인 호실적 견인..해외 매출 비중 6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지난해 매출 3조원 클럽에 가입과 동시에 영업이익 5000억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했습니다.

 

오리온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3조1043억원, 영업이익 5436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6.6%, 10.4% 증가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이 5000억원을 넘긴 건 오리온 창사 이래 처음입니다. 지난해 영업이익률은 17.2%입니다.

 

당기순이익은 5332억원으로 역시 사상 최대 수치입니다. 지난해 1월 리가켐바이오사이언스 인수 계약 체결 시 계약금액과 인수 당일(3월 29일) 주가 차이에 따른 주식가치 평가차익(비경상이익) 등 1437억원이 포함됐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카카오, 설탕 등 원재료 가격 상승까지 더해진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해외 법인들이 호실적을 견인했다고 오리온 측은 분석했습니다. 2024년 12월 31일 기준 그룹의 순현금 보유액은 1조6000억원에 달합니다.

 

법인별로 살펴보면 한국 법인은 지난해 매출이 2.6% 증가한 1조976억원, 영업이익은 5.7% 증가한 1785억원입니다.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해외배당 수익 2378억원이 반영되며 법인세차감전 순이익은 402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올해 신제품 출시와 채널별 틈새 시장 개발에 주력하고 기능성, 프리미엄 등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을 확대합니다. 수출에도 속도를 냅니다. 올해 충청북도 진천의 진천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약 5만6000평(18만5000㎡) 부지에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을 위한 첫 삽을 뜹니다. 

 

중국 법인 매출은 1조2701억원, 영업이익은 2439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7.7%, 10.4% 증가했습니다. 간식점, 벌크 시장 등 성장채널 판매가 확대되며 매출이 늘었습니다. 지난해 간접영업체제가 마무리됨에 따라 올해는 경쟁력 높은 신제품 출시와 기존 제품의 제품력 강화에 초점을 맞출 예정입니다.

 

베트남 법인은 매출이 8.2% 신장한 5145억원, 영업이익은 14.4% 늘어난 100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올해 쌀과자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고 베이커리 제품군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베트남 법인은 하노이 옌퐁 공장 신∙증축을 상반기에 완료하고 쌀과자 생산라인 등을 증설할 예정입니다. 포장라인 및 물류센터가 들어서는 제3공장도 착공합니다.

 

러시아 법인은 생산량 증대와 거래처 확대로 매출이 15.1% 증가한 2305억원, 영업이익은 15% 증가한 369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루블화 기준으로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0.7%, 20.4% 증가하며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갔습니다. 지난해 12월 기준 트베리 신공장과 노보 공장의 가동률이 128%를 넘어섬에 따라 트베리에 공장동 추가 신축도 추진합니다.

 

인도 법인은 북동부 지역의 전통소매점 중심으로 제품 공급을 늘리고 20루피 제품을 출시하는 등 본격적으로 영업 확대에 돌입합니다.

 

오리온은 그룹의 지속 성장을 위해 지난해 3월 글로벌 제약기업 리가켐바이오사이언스를 인수했습니다. 인수 첫해 리가켐은 일본 오노약품공업과 1조원 가량의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올해는 신규 파이프라인 개발을 가속화하고 기술 수출 및 글로벌 자체 임상 역량을 강화한다는 구상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2024년 기준 해외 매출 비중이 65%에 달하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지속적으로 해외 법인의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수출 확대를 통해 해외 비중을 늘려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오리온은 2월 11일 이사회 의결을 통해 사업회사 오리온의 주당 배당금을 기존 1250원에서 2500원으로 2배 늘리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연결 지배지분 당기순이익(일회성 비경상손익 제외)의 26%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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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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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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