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이마트가 생산은 늘었지만 소비가 부진해 가격이 떨어진 전복을 할인 판매합니다.
이마트(대표 강희석)는 해양수산부와 손잡고 1일부터 오는 7일까지 신세계포인트 회원을 대상으로 국산 ‘한가득 활 전복’을 40% 할인한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이마트는 1달 간 사전기획을 통해 전복 대표산지 완도에서 물량 총 40톤을 공수했습니다. 또 하남과 거제 등지에 있는 계류장을 활용해 완도에서 출고된 지 하루 만에 이마트 점포에서 활 전복을 구매할 수 있는 물류체계를 구축했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전복 할인행사에 나서는 이유에 대해 “소비촉진을 통해 생산 증가, 소비 부진, 수출 감소 등 삼중고를 겪고 있는 어가를 돕기 위해”라고 했습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수산업관측센터에 따르면 지난 2월 전복 산지가격은 5년 내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동월과 비교해도 시세가 1년 사이 14%에서 20% 가량 떨어졌습니다.
전복 시세가 감소한 이유는 양식 기술 발달로 생산은 늘었지만 수요가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국내 전복 출하량은 2019년 1만8167톤에서 지난해 1만9918톤(잠정치)으로 9.6%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올해에도 이어져 1월부터 2월 누계 출하량은 전년 동기보다 8.3% 늘어난 2893톤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외식산업이 타격을 입으며 고급 일식집이나 횟집에서 주로 소비되는 전복 수요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설상가상으로 해외 수출길도 좁아졌습니다. 관세청 및 한국무역통계진흥원 자료에 따르면 전복 수출량은 2019년 2378톤에서 2020년 2031톤으로 14.6% 줄었습니다.
올해 들어 2월까지 전복 수출량과 수출액도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23.6%, 31.0% 적은 194톤, 491만 달러로 나타났습니다. 2월 기준 활전복 수출단가 역시 kg(킬로그램)당 25.4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6.4% 하락했습니다.
이세우 이마트 수산팀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며 전복·장어 등 고가 수산물 중심으로 소비 부진 및 시세 하락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며 “생산자에게 판로를 제공하는 한편 고객에게도 풍성한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이와 같은 행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