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의 제54기 정기 주주총회가 2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양재동 본사에서 열렸습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등 총회 안건은 모두 원안대로 의결됐습니다.
이날 현대차 주총에서 관심을 모았던 사안은 최근 17만원 선에서 횡보하고 있는 주가에 대한 경영진의 입장과 현대차의 향후 로보틱스 사업에 대한 전망이었습니다.
주총을 주재한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2020년말 대비 2021년 말 기준 현대차 주가는 9% 상승한 상태"라며 "최근 주가하락은 금리인상과 테이퍼링, 반도체 공급 이슈 등 글로벌 대외여건의 영향, 특히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로 이탈한 외국인 투자자들의 영향이 크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장 사장은 "다만 현대차는 전반적으로 주가에 대해서는 경쟁사 대비 실적이 좋은 편으로 보고 있다"며 "이를 기반으로 고급차와 전기차 부분을 통해 주가를 부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장 사장은 올해 현대차의 전략에 대해 ▲최대 생산·판매를 통한 대기고객 최소화 및 수익성 제고 ▲고객가치 우선 제고 ▲공급망 안정화 및 품질 경쟁력 강화 ▲모빌리티·수소 중심 미래사업 기반 확대 등 네 가지를 꼽았습니다.
장 사장은 "금년에도 원자재 가격과 반도체 수급 불균형 등 공급망 혼란이 지속되고 테이퍼링으로 인한 신흥국 경제 불안 등 여전히 어려운 한 해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현대차는 전년도의 우호적 모멘텀을 이어가는 한편, 모빌리티와 수소 등 미래사업 측면에서도 시장을 선도하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현동진 현대차 로보틱스랩장(상무)는 현대차의 로보틱스 관련 전략도 설명했습니다. 현 랩장은 "현대차는 중장기적으로 매출의 20%를 로보틱스에서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며 "로보틱스는 전기차 자동충전부터 개인 이동수단, 물류 및 배달 사업 등 파급력이 높고 시너지가 클 것으로 예상돼 타업체들도 현대차에 투자하고 있는 분야"라고 말했습니다.
현 랩장은 올해 1월 미국 CES 2022에서 공개한 모베드와 관련해 "2년 뒤에 양산 실현이 목표이나 이를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신뢰성 검증 강화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모베드는 납작한 직육면체 모양의 차체에 독립적인 성능을 발휘하는 바퀴 네 개가 달려 있습니다. 현대차의 로보틱스 기술이 집약된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총회 안건은 모두 원안대로 가결됨에 따라 사내이사 임기 3년이 끝난 정의선 현대차 회장은 사내이사로 재선임됐습니다. 연구개발본부장인 박정국 사장과 국내 생산 담당 이동석 부사장은 신규 사내이사로 선임됐습니다.
박 사장과 이 부사장은 각각 지난해 말 임원 인사에서 물러난 알버트 비어만 전 사장(연구개발본부장)과 하언태 전 사장(국내 생산 담당 겸 울산 공장장)의 후임입니다. 사외이사로는 임기가 끝난 윤치원 전 UBS그룹 자산관리부문 부회장과 이상승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유진오 전 캐피탈그룹 인터내셔널 파트너가 재선임됐습니다.
이날 주주총회 현장에 현대차가 자체 개발한 서비스 로봇 '달이(DAL-e)'를 선보여 화제가 됐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달이가 주총 시작에 앞서 현대차 사옥 1층에서 주총에 참석하는 주주들에게 손을 흔들며 현대차 주주총회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인사를 했다"며 "주총을 찾은 주주들이 큰 관심을 보였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