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제과와 롯데푸드가 온라인 매출 강화와 글로벌 식품사를 목표로 합병을 공식화 했습니다.
롯데제과(대표 민명기)와 롯데푸드(대표 이진성)는 23일 이사회를 열고 합병을 결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양사는 5월 27일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7월 1일 합병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롯데제과가 존속 법인으로서 롯데푸드를 흡수합병하는 구조입니다.
롯데제과와 롯데푸드의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각각 2조1454억원, 1조6078억원으로 합병시 지난해 매출 규모는 3조7526억으로 늘어납니다.
양사는 각자 보유한 인프라를 통해 개인 맞춤화, 디지털화 등 급변하는 식음료사업 환경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합병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롯데제과는 롯데푸드와의 합병을 통해 제한적이었던 사업 영역에서 벗어나 향후 신사업에 대한 확장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내수 중심이었던 롯데푸드는 롯데제과의 8개 글로벌 현지 법인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진출이 용이해질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롯데제과는 합병 직후 우선 중복된 사업이었던 빙과 조직을 통합해 시장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양사는 합병을 통해 해태를 품은 빙그레를 제치고 빙과 시장 1위 탈환을 노립니다. 롯데제과는 이번 합병을 바탕으로 경영상 중복된 요소를 줄여 효율성을 높이고 수익성을 극대화할 방침입니다.
또 점차 확대되고 있는 온라인 시장의 추세를 반영해 자사몰 통합을 비롯, 중장기적으로 이커머스 조직을 확대 및 일원화할 계획입니다. 동시에 온라인 사업 전략 컨설팅 등을 통해 전용 물류센터 설치를 검토합니다. 현재 10% 미만인 온라인 매출 비중을 2025년까지 25%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전략입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이번 합병을 통해 각종 조직 및 구매, IT 등 인프라를 통합해 경영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며 "나아가 분유부터 실버푸드까지 전 연령, 전 생애에 걸친 식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에서 더 나은 가치를 선사한다는 비전을 담았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