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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주총] 김형종 현대百 사장 “글로벌·온라인으로 포트폴리오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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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28, 2022, 13:03:39

28일 서울 강동구 우진빌딩서 제20기 정기주주총회
올해 압구정 본점 등 6개 점포 리뉴얼 예정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김형종 현대백화점 사장은 28일 내수와 오프라인 중심의 백화점 사업 전략을 ‘글로벌과 온라인’으로 확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 사장은 이날 서울 강동구 올림픽로 우진빌딩에서 열린 제20기 정기주주총회에 참석해 "지누스 인수를 통해 내수와 오프라인 중심의 백화점 사업 포트폴리오를 글로벌과 온라인으로 확장할 예정"이라며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함으로써 기업과 주주가치 제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22일 글로벌 온라인 가구·매트리스 기업 ‘지누스’ 창업주 이윤재 회장 등이 보유한 지분 30.0%(경영권 포함)를 7747억원에 인수한다고 공시했습니다. 이는 현대백화점그룹 역대 최대 규모의 인수합병(M&A)입니다. 

 

지누스는 2006년 미국을 시작으로 현재 캐나다·호주·독일 등에 진출해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 최초로 침대 매트리스를 압축 포장한 후 상자에 담아 배송해주는 기술을 상용화했습니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 내 매트리스 판매 부문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면세점 사업에 관해 김 사장은 "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영업환경이 지속되고 있지만 지난해 9월 인천공항점에 샤넬부티크를 유치하는 등 MD 경쟁력 제고에 집중하고 있다"며 "면세 시장의 사업환경에 맞춰 발빠르게 대응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사장은 이 외에도 압구정 본점·판교점·대구점 등 6개 점포에 대한 리뉴얼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또 지난해 이사회 내 ESG(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 경영위원회 설치, 고객이 참여하는 친환경 사업 추진 등 ESG 경영에도 힘쓰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사장은 지난해 성과로 더현대 서울점 개장과 판교점의 매출 신장을 꼽았습니다.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지난해 2월 서울 여의도에 오픈한 더현대 서울은 개점 1년 만에 매출 8000억원을 돌파하며, 국내 백화점 개점 첫 해 매출로는 최대 규모의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또 2020년 당시 최단 기간 연매출 1조원을 넘은 판교점은 지난해에도 두자릿수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번 주총에서는 ▲제20기 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이사 선임의 건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 5개 안건 모두 원안대로 통과됐습니다.

 

이날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김형종 현대백화점 사장, 장호진 현대백화점 기획조정본부 본부장 등 3명 모두 사내이사로 재선임됐습니다. 박주영 숭실대 교수와 권영옥 숙명여대 교수는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됐습니다. 임기는 2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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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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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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