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대표 손경식·최은석)은 올해 2분기 연결 기준(대한통운 제외) 영업이익이 3934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3.6%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2분기 매출액은 4조5942억원으로 같은 기간 22.3% 늘었고 당기순이익은 8.7% 감소한 200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식품사업부문은 매출 2조6063억원, 영업이익 167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7.8%, 29.1% 증가했습니다. 특히 비비고 브랜드 중심의 K-푸드 해외 판매가 호조를 보였습니다. 해외 식품 매출은 20%, 영업이익은 60% 이상 늘었습니다.
미국(슈완스)을 포함한 주요 사업국가에서 글로벌전략제품(GSP)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확장 전략을 펼쳤고, 비용구조 효율화 등으로 수익성을 개선했습니다. 미국과 중국, 유럽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21%, 32%, 28% 늘었습니다. 전체 식품 매출 중 해외 비중은 약 47%를 기록했습니다.
국내 식품 매출은 1조3896억원으로 전년 대비 16% 증가했습니다.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 이후 신제품 출시와 함께 핵심제품을 중심으로 온라인·B2B·편의점 유통 비중을 확대했습니다.
아미노산과 조미소재 등 그린바이오가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은 대표 제품의 고수익 지역 전략적 판매로 분기 최대 이익을 냈습니다. 매출은 1조3197억원으로 전년 대비 43.8% 늘었고 영업이익은 14.6% 증가한 2223억을 기록했습니다. 분기 영업이익이 2000억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아미노산 시황이 좋은 북미와 남미,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했습니다. 글로벌 전역의 첨단 호환생산기술 및 우수 입지가 바탕이 됐습니다. 아울러 제품과 솔루션을 동시에 제공하는 ‘기술마케팅’으로 고수익 스페셜티 제품의 신규 수요를 확보했다는 분석입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매출이 6682억원으로 전년 대비 6.8% 오르며 외형 성장을 지속했습니다. 다만 곡물가 상승으로 인한 원가 부담으로 영업이익이 93.9% 감소한 3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구매 및 생산역량 강화를 통해 원가를 절감하고 핵심제품의 국내외 성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식품에서는 B2B와 편의점, 온라인 등 성장채널에 역량을 집중하고, 식물성 식품 육성에 속도를 냅니다. 바이오에서는 PHA(해양 생분해 플라스틱 소재) 생산 등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래 준비를 위해 고부가가치 신제품을 개발하고 신사업을 강화하겠다"며 "R&D(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구조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혁신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