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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상반기 순이익 2조7208억원…전년 동기 대비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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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2, 2022, 11:07:27

2분기 순이익 1조3204억원..전년 동기 대비 5.5%↑
금리 인상 후 이자이익 증가..증권·보험 등 비이자이익 감소
"2분기 균등 분기 배당 실시..8월 이사회서 확정"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신한금융그룹[055550]은 올해 상반기 순이익이 작년 상반기(2조4438억원)보다 11.3% 늘어 2조7208억원을 기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의 상반기 실적 성장은 이자이익이 이끌었습니다. 지난해까지 대출이 급증한 데다 기준금리 인상으로 대출금리가 오른 영향입니다. 상반기 신한금융그룹이 거둔 이자이익은 5조1317억원으로 작년 상반기보다 17.3% 늘었습니다.

 

하지만 증권과 보험 등 비(非)은행 계열사 실적은 다소 부진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상반기 비이자이익은 1조8415억원으로 작년 상반기보다 7.7% 줄었습니다. 유가증권·외환·파생 이익과 보험 관련 이익 감소에 따른 결과입니다.

 

 

신한금융의 2분기 순이익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5.5% 증가한 1조3204억원입니다. 올해 1분기 순이익보다는 5.7% 줄어든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코로나19·경기 대응 관련 대손충당금을 추가로 쌓은 데다 비이자이익이 감소한 영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신한금융의 2분기 실적 역시 금리 인상에 힙입어 성장한 이자이익이 이끌었습니다. 2분기 그룹의 이자이익은 1분기보다 6.3%(1565억원) 늘어난 2조6441억원입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마진이 개선되고 기업 대출 중심의 대출 자산이 성장한 덕에 이자이익이 증가했다"며 "특히 시장 금리가 상승함에 따라 기업의 대출 수요가 늘면서 우량 차주 중심의 선별적 성장을 통해 대출 자산이 늘었다"고 말했습니다.

 

 

수익성 지표인 순이자마진(NIM)도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대출자산 수익률이 오르면서 1분기보다 확대됐습니다. 올해 2분기 신한은행의 NIM은 지난 1분기보다 12bp 개선된 1.63%를 나타냈습니다. 다만 금리 인상 영향으로 카드 부문의 조달비용이 증가하면서 신한금융의 2분기 NIM은 전분기 대비 9bp 개선된 1.98%를 기록했습니다.

 

신한금융의 2분기 비이자이익은 1분기보다 13.3%(1310억원) 감소한 8553억원입니다. 수수료이익과 유가증권 관련 손익이 감소한 영향이라는 설명입니다.

 

2분기 수수료이익은 분기보다 6.6% 감소해 695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한금융에 따르면 신용카드 수수료 이익이 증가세를 보였으나 IB부문 수수료 등이 줄었습니다. 유가증권·외환·파생관련 손익은 전분기보다 19.1%(713억원) 감소한 3026억원입니다.

 

상반기 비이자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7%(1535억원) 줄어든 1조8415억원입니다.

 

상반기 수수료이익은 1조 438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348억원) 늘었습니다. 주식거래 대금이 감소한 탓에 증권수탁수수료 이익이 줄었으나 IB·리스·신용카드 수수료 이익이 늘어 실적을 방어했습니다. 상반기 유가증권 관련 손익은 6765억원으로, 금리 상승에 따른 매매·평가이익이 감소해 전년 동기 대비 18.4%(1528억원) 줄었습니다.

 

신한금융의 올해 상반기 대손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67.6%(2427억원) 증가했습니다. 코로나 19에 따른 경기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 보수적으로 충당금을 적립한 영향입니다. 올해 상반기 대손비용률은 전년 동기 대비 11bp 증가한 0.31%이며 코로나 및 경기 대응 관련 추가 충당금 효과를 제외할 경우 0.16%로 줄어듭니다.

 

지난 6월말 신한금융의 BIS 자기자본비율은 15.9%, 보통주자본비율(CET1비율)은 12.8%을 나타냈습니다. 규제 비율을 충족하며 안정적인 자본비율을 유지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계열사별로 살펴보면, 핵심계열사인 신한은행의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1조68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8% 증가했습니다. 이자이익이 기업대출 중심 자산성장과 NIM 개선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9% 증가했다. 비이자이익은 오히려 12.8%(485억원) 줄었습니다.

 

신한은행의 원화대출 규모는 올해 6월말 기준 276조7000억원으로 지난 3월말 대비 1.5% 상승했으며, 6월 말 기업대출은 143조6000억원으로 지난 3월말보다 4% 늘었습니다.


신한카드는 상반기 4127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며 1년 만에 12.4% 증가했습니다. 다만 이는 신한카드 당산동 사옥매각 이익 627억원(세후455억원)이 포함된 수치입니다.

상반기 증권·보험업은 부진했습니다. 신한금융투자의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189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4% 줄었습니다. 주식시장 불황에 따라 증권 거래대금이 감소한 영향입니다. 신한라이프의 당기순이익은 2775억원으로 전년 대비 10.2% 낮아졌습니다.

 

한편 신한금융은 주주 환원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부터 분기 배당 정책을 정례화했습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올해 2분기에도 균등한 분기 배당을 실시할 계획이다"며 "분기 배당 관련 최종 결정은 오는 8월 이사회에서 확정된다"고 알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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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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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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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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