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1번가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손실이 450억원으로 전년 동기(-140억원) 대비 3배 이상(221%) 증가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1418억원으로 전년보다 3% 늘었습니다. 2분기 직매입 중심의 슈팅배송 서비스 확대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상품 셀렉션 확대 등에 힘입어 매출액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당기순손실은 515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264억원)보다 약 2배(95%) 커졌습니다.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일회성 고정비 등 영업비용이 증가했습니다. 또 최근 금리급등으로 인한 금융상품 평가 손실 반영 등 일시적인 영업외비용이 발생했기 때문으로 11번가는 분석했습니다.
영업적자를 벗어나지 못했지만 외형은 꾸준히 성장했습니다. 11번가는 지난해 4분기 이후 3분기 연속 전년대비 매출액 증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매출액도 지난 3년 간 증가세입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이용자 수도 늘고 있습니다. 닐슨코리안클릭에 따르면 11번가의 2분기 모바일 앱 순 이용자 수(MAU)는 월 평균 약 940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77만명(9%) 늘었습니다.
특히 11번가가 올해 빠른 배송경쟁력 확보를 위해 강화하고 있는 리테일 사업 매출은 1분기 대비 35% 증가했습니다. 지난 6월 직매입 상품을 강화한 슈팅배송(자정 전 주문 시 익일배송) 론칭, 애플 정품을 주문 다음날 받을 수 있는 ‘Apple 브랜드관’ 오픈 등의 효과가 반영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물류센터 운영 효율 개선을 위해 2분기 중 자체 개발한 WMS 2.0(창고관리시스템)도 도입했습니다. 또 11번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는 아마존 미국(US) 수백만개 상품과 신규 브랜드를 새로 추가하면서 국내 수요에 맞게 판매 상품 셀렉션을 확장했습니다.
11번가 관계자는 "올해 핵심 사업전략을 중심으로 균형있는 성장을 이루고 수익과 성장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도록 투자를 전략적으로 진행하겠다"며 "시장을 선도하는 이커머스 경쟁력으로 기업가치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