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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뱅크, 상반기 순익 457억원…지난해 연간 순익 2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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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16, 2022, 10:08:03

고객 수·여수신 잔액 증가..수입 구조 다각화 결과
2분기 순익 213억, 전분기 대비 32억원↓.."충당금 43억 적립 영향"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은 24%..지난해 말 대비 7.4%p ↑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케이뱅크가 상반기 역대 최대인 457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며 지난해 연간 순이익의 2배가 넘는 실적을 냈습니다. 고객 수와 여수신 잔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했고 대출 포트폴리오 확대·수수료 수입 다각화로 균형 잡힌 수익구조를 구축한 결과라는 분석입니다.

 

케이뱅크는 상반기에 457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다고 16일 공시했습니다. 이로써 케이뱅크는 지난해 같은 기간 84억원의 영업적자를 1년 만에 흑자전환하는 데 성공했으며, 지난해 연간 순이익(225억원)의 2배를 넘는 상반기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케이뱅크에 따르면 고객 수와 여수신 잔액 증가가 실적 개선으로 이어졌습니다. 지난해말 717만명이었던 케이뱅크의 고객수는 상반기 말 783만명으로 66만명 늘었습니다. 여신 잔액 또한 지난해말 7조900억원에서 올해 상반기말 8조7300억원으로 1조6400억원 증가헀습니다. 같은 기간 11조3200억원이었던 수신 잔액은 1년 만에 12조1800억원으로 8600억원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케이뱅크의 상반기 이자이익은 1721억원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기준금리 상승과 중저신용대출 증가 등이 이자이익의 성장에 기여했다는 설명입니다.

 

 

신용대출 중심이던 대출의 구성도 담보대출의 비중이 늘며 균형이 잡혔습니다. 케이뱅크는 상반기에 아파트담보대출과 전세대출 잔액을 늘리며 지난해 상반기 말 13.7%였던 담보대출 비중을 올 상반기 말 21.1%까지 확대했습니다. 여기에 기업인 대상 '사장님 대출'을 출시하며 대출 포트폴리오를 넓혔습니다.

 

케이뱅크의 상반기 비이자이익(수수료이익)은 수익구조 다변화 등으로 41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상, 하반기에 이어 흑자를 이어갔습니다. 케이뱅크에 따르면 연계대출수입수수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배 이상으로 올랐고 ▲케이뱅크 SIMPLE 카드(2021년 7월) ▲이뱅크 롯데카드(2022년 4월) 등 제휴 신용카드를 새로 출시해 신용카드판매수수료가 증가했습니다.

 

지속적인 체질 개선 노력으로 경영 효율성도 높아졌습니다. 지난해 말 61%였던 케이뱅크의 영업이익경비율(CIR)은 상반기말 39%까지 낮아졌습니다. CIR은 금융사의 영업이익 대비 판매관리비를 비교하는 지표로 낮을수록 생산성과 경영 효율성이 높습니다,

 

상반기말 케이뱅크의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은 24%로 지난해 말과 비교해 7.4%p 높아졌습니다. 상반기말 순이자마진(NIM)은 2.41%, 연체율은 0.52%를 기록했으며, 국제결제은행(BIS) 총자본비율은 15.86%입니다.

 

한편 케이뱅크의 2분기 이자이익은 897억원, 비이자이익은 22억원으로 모두 지난 1분기 대비 증가했습니다. 다만 경기 변화에 대비한 미래전망계수 상향에 따라 추가 충당금 43억원을 적립한 영향으로 2분기 당기순이익은 전분기(245억원)보다 32억원 감소한 21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케이뱅크는 "경쟁 격화 등 어려운 여건에도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상반기 최대 실적을 낼 수 있었다"며 "하반기에도 신상품 출시와 여수신 경쟁력 제고를 통해 이익 기반을 강화하고, 적극적인 제휴처 확대를 통해 디지털금융플랫폼으로서 경쟁력을 키워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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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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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로얄살루트 한정판 에디션 ‘타임챔버’...무한한 ‘시간’을 담다

[인더필드] 로얄살루트 한정판 에디션 ‘타임챔버’...무한한 ‘시간’을 담다

2024.09.05 08:42:4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로얄살루트는 단순한 위스키 제조 회사가 아니다. 왕실을 위해 태어난 로얄살루트는 위스키뿐만 아니라 장인정신과 실험적인 브랜딩 기술로 만들어지는 하나의 예술작품이다." 페르노리카 코리아의 프레스티지 위스키 브랜드 로얄살루트가 지난해에 이어 파인 아트와의 협업 작품을 공개했습니다. 올해 컬래버레이션을 관통하는 주제는 '시간'입니다. 로얄살루트는 이종 간 협업을 통해 고연산 라인업이 지닌 독보적인 가치를 창의적인 방식으로 전달한다는 방침입니다.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로얄살루트 브랜드 최상위 라인업인 ‘로얄살루트 타임 챔버 바이 콘래드 쇼크로스’를 지난 4일 출시했습니다. 이날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키아프 서울 2024'에서 한국 소비자들에게 처음 공개했습니다. 일반 관람객은 오늘(5일)부터 8일까지 관람할 수 있습니다. 로얄살루트는 지난 2022년부터 당대 가장 뛰어난 아티스트와의 협업해 브랜드 라인업 내 가장 높은 연산의 진귀한 위스키를 선보이는 ‘아트 오브 원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케이트 맥과이어와의 첫번째 협업에 이어 올해는 ‘타임 챔버’가 주인공입니다. 이번 작품은 과학과 철학, 예술의 경계를 오가는 작품으로 널리 알려진 영국 출신 아티스트 ‘콘래드 쇼크로스’와 협업했습니다. 런던 왕립 미술 아카데미 최연소 회원 중 한명인 그는 작품을 통해 추상적인 형태의 이론과 현상을 물리적인 형태의 조각품과 설치물로 표현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번 협업에서 콘래드 쇼크로스가 영감을 받은 핵심 요소는 ‘시간’입니다. 그는 로얄살루트의 핵심 몰트를 생산하는 스코틀랜드의 스트라스아일라 증류소에 방문한 뒤, 고연산 위스키의 숙성은 물론 위스키의 품질과 풍미를 결정짓는 시간에 영감을 받아 다양한 아트 피스로 구성된 ‘타임 챔버’를 완성했습니다. 본체를 구성하는 수공예로 제작한 유리 디스크는 끝없는 밤하늘의 항성계를 뜻합니다. ‘타임 챔버’는 디스크 중앙을 관통하는 스핀과 화살 모양의 크리스탈 디캔더로 시간의 방향을 설정했습니다. 동시에 측정할 수 없는 무한한 시간을 디켄더라는 물리적인 조건 안에 표현했습니다. 미겔 파스칼 페르노리카 코리아 마케팅 총괄 전무는 "로얄살루트는 아트 오브 원더 프로젝트를 통해 고숙성 위스키가 탄생하기까지 수많은 시간과 장인의 노력을 아티스트의 시각과 손을 빌려 재해석하고, 예술 영역에서 새로운 장르를 선보이며 컨템포러리 아트 브랜드로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한정판 에디션 위스키 가격은 1억5600만원입니다. 세계적으로 21점, 국내에는 단 한점만 선보입니다. '키아프 서울 2024' 로얄살루트 부스 바로 입구에서 ‘타임 챔버’를 만날 수 있습니다. 뾰족한 모양과 시간을 주제로 한다는 점에서 영화 '인셉션' 속 멈추지 않는 팽이를 연상시킵니다. 로얄살루트는 ‘타임 챔버’에 로얄살루트 제품 중 가장 높은 연산을 자랑하는 53년 위스키를 담았습니다. 이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대관식에 헌정되며 탄생한 해인 1953년을 기념한 것으로, 마스터 블렌더 ‘샌디 히슬롭’이 스코틀랜드 전역에서 최소 53년 이상 숙성된 원액을 직접 선별해 블렌딩했습니다. 베리류의 풍부한 과실향과 월넛 호두의 달콤함, 그리고 구운 오크향이 긴 여운을 남기며 복합적이고 정교한 풍미를 선사하는 이번 에디션은 로얄살루트의 피나클 컬렉션 중에서도 최상의 블렌딩 기술력과 풍미를 경험할 수 있는 최고의 걸작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로얄살루트는 새로운 디자인으로 선보이는 ‘62건 살루트’를 포함한 브랜드 정규 라인업과 한정판 패션·폴로 라이프스타일 컬렉션을 함께 전시합니다. 전시 현장에서는 로얄살루트 21년 라인업을 바이 더 글라스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오연정 페르노리카 코리아 브랜드 엠베서더는 "시간이 지나 숙성 되고 변화되는 과정을 거치는 로얄살루트가 혁신과 창의성을 가진 예술과 만났을 때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며 "소비자들이 로얄살루트를 단순히 위스키 브랜드가 아닌 삶에 녹아 있는 예술 작품이라고 봐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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