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휴온스(대표 송수영·윤상배)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124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6% 증가했다고 10일 공시했습니다. 영업이익은 109억원으로 13.5%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12.2% 줄어든 7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 사업부문 고른 성장 속에 수탁사업 부문과 뷰티·웰빙사업 부문이 매출을 견인했습니다.
수탁사업 부문 매출은 전년대비 39% 증가한 19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슈가마덱스나트륨주(근이완제)’가 신규 매출로 유입되며 의약품 수탁 매출은 111억원을 달성했고 점안제 수탁도 1년 전보다 24% 증가한 8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뷰티·웰빙사업 부문 매출은 455억원으로 같은기간 10% 늘었습니다. 비타민 주사제와 리즈톡스의 매출 증가로 웰빙·비만·통증부문의 매출은 16% 증가한 236억원, 건강기능식품사업은 갱년기 유산균 메노락토의 성장에 힘입어 16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분기 메노락토의 매출은 108억원입니다.
건강기능식품 자회사 휴온스푸디언스는 해외수출 증가와 자체 건기식 브랜드 ‘이너셋’의 온라인 매출 성장으로 2분기 104억원의 매출과 함께 영업손실 2000만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 감소 배경으로는 점안제 전용 2공장 제조원가와 연구개발비 증가를 꼽았습니다. 제조원가는 하반기 시험가동 준비 중인 점안제 공장의 인건비 등이 선반영됐습니다. 연구개발비 103억원은 국내 임상 3상을 준비 중인 리즈톡스의 적응증 확대 임상 비용이 투입되며 전년대비 33% 늘었습니다.
현재 휴온스가 개발 중인 신약 파이프라인의 임상은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지난 4월과 7월 각각 이상지지혈증 분야 개량신약과 위식도역류질환 분야 개량신약의 임상 1상 IND가 승인됐습니다. 향후 2~3년 내 국내 품목 허가를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에서는 메노락토가 출시 후 2년 3개월 만에 748억원의 매출을 냈습니다. 하반기에는 남성 전립선 건기식 ‘사군자’, 피부 미백 건기식 음료 등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일 방침입니다.
송수영 휴온스 대표는 “불확실한 대외 시장 여건 속에서도 포트폴리오 다각화 전략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갔다”며 “주력사업을 충실히 추진하면서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는 신사업을 지속 발굴하고 준비 중인 신약 개발에도 속도를 내 3년 내 그룹 매출 1조원 시대를 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