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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엔솔, 전기차 시장 둔화로 상반기 영업익 감소…하반기 대비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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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5, 2024, 11:07:28

지난해 상반기 대비 매출 29.9%·영업익 67.8% 감소 기록
올해 2분기 영업익 'IRA Tax Credit' 제외시 적자기록
어려운 경영환경에 전년비 '매출액 20% 감소' 예상치 내놓아
기회요인 적극활용해 매출확대 노력 지속 추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 수요 둔화로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5일 LG에너지솔루션이 개최한 실적설명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매출은 12조2906억원, 영업이익은 352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상반기 대비 매출은 29.9%, 영업이익은 67.8% 감소한 수치입니다.

 

올해 2분기 매출은 6조1619억원, 영업이익은 1953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9.8%, 57.6% 감소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의 경우 미국 IRA 세액 공제 금액인 4478억원이 반영된 규모이며 이를 제외할 경우 2525억원의 손실로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CFO인 이창실 부사장은 "올해 2분기 매출은 전기차 시장 수요 둔화 및 메탈가 약세에 따른 판가 하락 등의 영향이 있었다"며 "그러나 주요 고객사의 신규 EV 출시 물량 적극 대응, ESS전지사업부 출하량 성장 등에 힘입어 전 분기 대비로는 소폭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손익의 경우 수요 감소에 따른 유럽 및 중국 공장 가동률 하락으로 인한 고정비 부담 영향이 컸다"며 "그러나 북미 지역 배터리 판매 호조로 IRA 세액 공제 효과가 2배 이상 증가하며 전분기 대비 24.2% 상승했다"고 덧붙였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고금리 기조의 장기화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주요 완성차 업체들의 전동화 속도 조절 등 대외 불확실성이 여전해 하반기에도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어려운 경영 환경으로 올해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20% 이상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연간 IRA 세액 공제 전망치는 주요 고객사의 전기차 생산 목표 조정에 따라 기존 45~50GWh(기가와트시)에서 30~35GWh 수준으로 조정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어려운 경영 환경이지만 북미, 유럽 주요 고객사의 신차 출시에 따른 출하량 확대와 IT 고객사의 프리미엄 제품 수요 대응, 전력망 ESS 판매 확대 등 기회요인을 적극 활용해 매출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하반기 주요 집중 추진과제로는 △생산 효율성 및 투자 유연성 극대화 △압도적 기술리더십을 바탕으로 한 신제품 양산 가시화 △고객 및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 △제품 가격 경쟁력 강화 등을 제시했습니다.

 

우선 전방 수요 변화를 면밀히 관찰해 생산시설 신·증설 속도를 조절하고, 기존 EV 생산라인의 ESS 전환 등을 통해 각 생산거점별 케파 가동률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현재 진행중인 투자 계획을 재검토하고, 전략적 우선순위에 따라 투자를 집행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하반기 원통형 신규 제품인 46-시리즈의 본격적인 양산과 함께 지난해 말 양산을 시작한 ESS LFP 제품 또한 북미와 유럽 수요에 대응하며 생산 물량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건식전극 공정 파일럿 라인을 오창 에너지플랜트에 구축해 미래 기술 확보도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다양한 고객사들과 LFP 및 고전압 미드니켈(Mid-Ni) 등 보급형 제품 수주 논의도 추진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46-시리즈의 경우 다양한 완성차 업체들의 관심이 높은 만큼 고객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제품 다각화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BaaS, BMS 등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 기반의 중장기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도 노력한다는 계획입니다.

 

아울러, 원재료의 직접 조달 영역을 주요 광물에서 전구체 영역까지 확대하고, 업스트림 업체에 대한 지분투자도 강화해 공급망 경쟁력을 높인다는 구상입니다. 공정 간소화와 스마트팩토리 적용 가속화를 통해 생산 효율성도 높여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인 김동명 사장은 "예상보다 어려운 사업환경이 지속되고 있지만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며 근본적인 경쟁력과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더욱 단단히 구축해 미래 배터리 산업을 이끌 글로벌 선도기업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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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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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27 09:27:47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셀트리온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보통주 1주당 신주 0.04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결정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신주상장예정일은 올해 7월 25일이며, 신주배정기준일(주주명부폐쇄일)은 6월 10일입니다. 무상증자 규모는 847만7626주로 신규로 발행되는 주식 규모는 앞서 회사가 시장으로부터 사들인 자사주 수량을 고려해 결정됐습니다. 7월 25일 즈음 셀트리온의 2분기 잠정 실적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상증자는 자사주 소각에 비해 무상주식이 상장될 경우 가치상승분에 대한 추가 이익을 주주와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인 만큼 주주환원에 있어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평가됩니다. 무상증자를 통해 셀트리온 주주는 약 4%의 주식배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셀트리온은 올해 3월 발표한 ‘밸류업 프로그램’을 포함해 자사주 매입 및 소각, 최고경영진 주식 매입 등 주주가치 제고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글로벌 전역에서 매년 30% 이상 매출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올해는 고수익 바이오시밀러 제품 4개를 새로 출시하는 등 40% 이상 매출 증가가 예상됩니다. 업계는 셀트리온의 이번 무상증자를 최근 저평가되고 있는 시장 상황을 고려한 결정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공매도 재개 이후 관세 이슈 등 외부 수급 요인에 따라 기업 가치와는 무관하게 내재 가치 이하로 평가되는 흐름이 지속되는 만큼 시장의 신뢰 상승 및 주주가치 제고 실현 방안으로 추진한다는 분석입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앞으로도 온전한 기업 가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시장 왜곡에 적극 대응하면서 중장기 실적 개선에 적극 나서겠다"며 "설비투자비용 등을 제외한 상각전영업이익의 30% 이상을 환원한다는 원칙을 지키면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책임경영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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