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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2분기 순익 1.7조…ELS 손실에도 역대 분기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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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3, 2024, 19:07:51

2024년 상반기 경영실적 발표
상반기 누적으로는 7.5% 감소한 2.8조
"비은행 부문 실적 견인에 대체로 양호"
4000억 자사주 소각·주당 791원 배당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올해 2분기 당기순이익(지배기업지분순이익)이 1조7324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년 전인 지난해 2분기(1조4989억원)와 비교하면 15.6%, 직전인 올해 1분기(1조491억원)에 비해선 무려 65.1% 증가한 것으로 분기 기준 최대 순이익입니다.


그룹 재무담당임원은 지난 23일 발표한 2분기 실적과 관련해 "2분기 은행과 비은행 계열사가 균형있게 성장해 그룹 2분기 순이익에 대한 비은행 계열사의 이익기여도가 40%에 육박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ELS 손실보상비용 880억원과 기타 대손충당금이 환입되는 등 일회성이익도 더해졌다"며 "일회성이익을 제외한 그룹의 경상적 분기 순이익은 1조6000억원 수준"이라고 설명했습니다.

 


KB금융그룹 상반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2조7815억원으로 전년 동기(3조76억원) 대비 7.5% 감소했습니다. 지난 1분기 H지수 ELS 손실고객 자율배상비용 8620억원이 회계상 '충당부채'로 반영됐습니다.


그룹 핵심계열사 KB국민은행의 2분기 당기순이익은 1조1164억원으로 1년전(9270억원)보다 20.4%나 늘었습니다. 최근 주택거래 증가에 따른 대출수요와 기금대출 확대로 가계대출이 불어나고 대기업 중심으로 기업대출도 늘면서 순이자이익은 2조5799억원으로 작년 2분기(2조4629억원) 대비 4.8% 증가했습니다.


금융회사 수익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 순이자마진(NIM)은 1.84%로 전분기 대비 3bp(1bp=0.01%p) 하락했습니다. 예대마진 축소와 시장금리 하락으로 자산수익률이 감소한 때문입니다. 6월말 기준 연체율은 0.28%, 주요 건전성 지표인 고정이하여신(NPL)비율은 0.37%로 전분기 대비 소폭 상승했지만 안정적인 수준에서 관리되고 있다고 KB금융은 밝혔습니다.


비은행 계열사를 보면 KB손해보험은 2분기 2798억원의 순이익을 냈습니다. 1년전보다 3.1% 증가했습니다.


상반기 누적 순이익은 5720억원으로 8.9% 늘었습니다. 시장금리 상승에 따른 유가파생손실 확대에도 미보고발생손해액(IBNR) 적립방법 변경 관련 준비금이 환입됐기 때문입니다. 2분기 계약서비스마진(CSM)은 9조858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2.1% 증가했습니다.

 


KB국민카드의 2분기 순이익은 1년전보다 5.1% 늘어난 1166억원입니다. 상반기 누적 순이익은 2557억원입니다. 조달비용과 신용손실충당금 증가에도 카드 이용금액이 늘고 모집·마케팅비용을 효율화해 전년 동기 대비 32.6% 증가했습니다. 6월말 기준 연체율은 1.29%, NPL비율은 1.14%로 전분기보다 소폭 개선됐습니다.


KB라이프생명의 상반기 개별기준 당기순이익은 2023억원으로 금융자산 평가손익 및 외환파생손익 기저효과로 1년전보다 8.2% 감소했습니다. 2분기 CSM은 3조1446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8% 증가했습니다.


KB금융지주는 이날 실적 발표에 앞서 이사회를 열고 2분기 배당금을 주당 791원으로 결의했습니다. 1분기(784원) 대비 상향조정한 것입니다.


이사회는 4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소각 계획도 확정했습니다. 그룹 재무담당임원은 "지난 2월 32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소각에 이어 추가로 4000억원의 자사주 매입·소각을 단행할 것"이라며 "이번 결정은 주주환원을 확대하고 주주가치를 제고하려는 이사회와 경영진 의지를 다시 한번 표명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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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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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로얄살루트 한정판 에디션 ‘타임챔버’...무한한 ‘시간’을 담다

[인더필드] 로얄살루트 한정판 에디션 ‘타임챔버’...무한한 ‘시간’을 담다

2024.09.05 08:42:4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로얄살루트는 단순한 위스키 제조 회사가 아니다. 왕실을 위해 태어난 로얄살루트는 위스키뿐만 아니라 장인정신과 실험적인 브랜딩 기술로 만들어지는 하나의 예술작품이다." 페르노리카 코리아의 프레스티지 위스키 브랜드 로얄살루트가 지난해에 이어 파인 아트와의 협업 작품을 공개했습니다. 올해 컬래버레이션을 관통하는 주제는 '시간'입니다. 로얄살루트는 이종 간 협업을 통해 고연산 라인업이 지닌 독보적인 가치를 창의적인 방식으로 전달한다는 방침입니다.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로얄살루트 브랜드 최상위 라인업인 ‘로얄살루트 타임 챔버 바이 콘래드 쇼크로스’를 지난 4일 출시했습니다. 이날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키아프 서울 2024'에서 한국 소비자들에게 처음 공개했습니다. 일반 관람객은 오늘(5일)부터 8일까지 관람할 수 있습니다. 로얄살루트는 지난 2022년부터 당대 가장 뛰어난 아티스트와의 협업해 브랜드 라인업 내 가장 높은 연산의 진귀한 위스키를 선보이는 ‘아트 오브 원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케이트 맥과이어와의 첫번째 협업에 이어 올해는 ‘타임 챔버’가 주인공입니다. 이번 작품은 과학과 철학, 예술의 경계를 오가는 작품으로 널리 알려진 영국 출신 아티스트 ‘콘래드 쇼크로스’와 협업했습니다. 런던 왕립 미술 아카데미 최연소 회원 중 한명인 그는 작품을 통해 추상적인 형태의 이론과 현상을 물리적인 형태의 조각품과 설치물로 표현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번 협업에서 콘래드 쇼크로스가 영감을 받은 핵심 요소는 ‘시간’입니다. 그는 로얄살루트의 핵심 몰트를 생산하는 스코틀랜드의 스트라스아일라 증류소에 방문한 뒤, 고연산 위스키의 숙성은 물론 위스키의 품질과 풍미를 결정짓는 시간에 영감을 받아 다양한 아트 피스로 구성된 ‘타임 챔버’를 완성했습니다. 본체를 구성하는 수공예로 제작한 유리 디스크는 끝없는 밤하늘의 항성계를 뜻합니다. ‘타임 챔버’는 디스크 중앙을 관통하는 스핀과 화살 모양의 크리스탈 디캔더로 시간의 방향을 설정했습니다. 동시에 측정할 수 없는 무한한 시간을 디켄더라는 물리적인 조건 안에 표현했습니다. 미겔 파스칼 페르노리카 코리아 마케팅 총괄 전무는 "로얄살루트는 아트 오브 원더 프로젝트를 통해 고숙성 위스키가 탄생하기까지 수많은 시간과 장인의 노력을 아티스트의 시각과 손을 빌려 재해석하고, 예술 영역에서 새로운 장르를 선보이며 컨템포러리 아트 브랜드로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한정판 에디션 위스키 가격은 1억5600만원입니다. 세계적으로 21점, 국내에는 단 한점만 선보입니다. '키아프 서울 2024' 로얄살루트 부스 바로 입구에서 ‘타임 챔버’를 만날 수 있습니다. 뾰족한 모양과 시간을 주제로 한다는 점에서 영화 '인셉션' 속 멈추지 않는 팽이를 연상시킵니다. 로얄살루트는 ‘타임 챔버’에 로얄살루트 제품 중 가장 높은 연산을 자랑하는 53년 위스키를 담았습니다. 이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대관식에 헌정되며 탄생한 해인 1953년을 기념한 것으로, 마스터 블렌더 ‘샌디 히슬롭’이 스코틀랜드 전역에서 최소 53년 이상 숙성된 원액을 직접 선별해 블렌딩했습니다. 베리류의 풍부한 과실향과 월넛 호두의 달콤함, 그리고 구운 오크향이 긴 여운을 남기며 복합적이고 정교한 풍미를 선사하는 이번 에디션은 로얄살루트의 피나클 컬렉션 중에서도 최상의 블렌딩 기술력과 풍미를 경험할 수 있는 최고의 걸작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로얄살루트는 새로운 디자인으로 선보이는 ‘62건 살루트’를 포함한 브랜드 정규 라인업과 한정판 패션·폴로 라이프스타일 컬렉션을 함께 전시합니다. 전시 현장에서는 로얄살루트 21년 라인업을 바이 더 글라스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오연정 페르노리카 코리아 브랜드 엠베서더는 "시간이 지나 숙성 되고 변화되는 과정을 거치는 로얄살루트가 혁신과 창의성을 가진 예술과 만났을 때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며 "소비자들이 로얄살루트를 단순히 위스키 브랜드가 아닌 삶에 녹아 있는 예술 작품이라고 봐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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