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풀무원의 푸드서비스 전문 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대표 이동훈)는 올해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7.4% 늘고 영업이익은 101% 증가하며 성장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푸드앤컬처는 해외 여행객 증가로 인한 컨세션 호조, 휴게시설 운영권 수주, 위탁급식 신규 수주 및 재계약으로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신규 사업장의 조기 안정화와 핵심 사업장 재계약 등을 통해 영업이익도 늘렸습니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취임 1주년을 맞이한 이동훈 대표 아래 전략적 사업 확장과 서비스 차별화, 디지털 전환(DX) 등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위탁급식 사업장은 유명 외식 브랜드와 협업하고 ‘헬시데이’ 식생활 캠페인을 통해 식물성 지향 및 동물복지 제품을 활용한 메뉴를 선보였습니다. 특히 신규 수주에서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컨세션 사업은 인천공항에서 ‘스카이허브라운지’를 포함해 총 5개 사업장을 수주했습니다. 김해공항은 무인 푸드코트 ‘플레이보6 에어레일’을 5월 오픈했으며, 마스터컨세션 2기 사업권을 수주해 국제선에 라면 전문 ‘K-라면바’ 등을 8월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휴게소 사업에서는 공주휴게소(대전/당진방향)와 안성휴게소(서울방향) 휴게시설 운영권을 추가 수주했습니다.
식물성 지향 브랜드도 확장하고 있습니다. 2022년 비건 인증 레스토랑 ‘플랜튜드’를 코엑스에 론칭하고 지난해 용산 아이파크몰 내에 2호점을 오픈했습니다. 플랜튜드는 올 상반기 1, 2호점 누적 방문객 23만6000명, 누적 메뉴 판매 수 32만4000개를 돌파했습니다. 연내 1~2개점을 추가 오픈할 계획입니다.
디지털 전환(DX) 역시 핵심 과제로 추진 중입니다.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원더풀'을 통해 온라인 주문 결제, 픽 커뮤니티 등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장 근무자를 위한 전용 앱을 '하루'로 통합하여 업무 편의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동훈 풀무원푸드앤컬처 대표는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시장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해서 확대 및 운영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건강하고 행복한 경험을 제공하면서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