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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상반기 영업익 전년비 80.8%↓…“철강시황 둔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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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5, 2024, 15:07:31

상반기 영업익 1538억원..지난해 동기비 80.8%↓
매출 11조9892억원 기록..전년 상반기비 11.4%↓
글로벌시장 판매확대 등으로 수익성 개선에 주력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제철[004020]이 글로벌 철강시황 둔화 여파로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줄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5일 현대제철이 공시한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잠정실적에 따르면, 매출 11조9892억원, 영업이익 1538억원, 당기순이익 33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은 11.4%, 영업이익은 80.8%, 당기순이익은 93.4% 감소한 수치입니다.

 

올해 2분기 만을 놓고 볼 경우 매출 6조414억원, 영업이익 980억원, 당기순이익 14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5.4%, 78.9%, 99.5% 감소했습니다. 직전 분기인 1분기와 비교했을 경우 매출액은 936억원, 영업이익은 422억원 증가했습니다.

 

현대제철 측은 "2분기 매출액의 경우 판매량 증가 등에 힘입어 직전 분기 대비 증가 수치를 기록했다"며 "영업이익은 철강시황 둔화 지속에도 원자재 가격하락 및 자회사 실적개선으로 1분기 대비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대제철은 탄소저감 자동차 강판 및 전기차용 신강종 개발 등 자동차 소재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고객마케팅을 확대해 글로벌 차강판 판매비중을 전년 대비 3%p 증가한 21%까지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내년 가동 예정인 인도 HMI(Hyundai Motor India) 푸네 공장에 대한 자동차 소재의 안정적인 공급 및 인도 현지 글로벌 OEM 및 가전 부품사 대상 판매확대를 도모하고자 인도 푸네에 내년 3분기 상업생산을 목표로 신규 SSC(Steel Service Center) 건설을 추진합니다.

 

봉형강 기술개발을 통한 신규수요 창출 및 자동차용 고성능‧고수익 신제품 양산에도 적극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건축물 내화작업 공정을 단축시킬 수 있는 내진‧내화 H형강 개발하고 제품 규격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최근 성장하고 있는 모듈러 건축시장에 대응하고자 고객사들과 건물 고층화 작업에 특화된 신규 강구조 및 모듈러 내화공법을 공동개발하는 등 신규수요 창출에도 노력한다는 계획입니다.

 

아울러, 전기차 경량화 및 충돌 안정성을 강화한 열연 최고강도 1GPa급 신강종을 국내 처음으로 양산하는 등 자동차용 고성능 신제품 개발을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에 나선다는 구상입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건설시황 둔화 및 저가 수입재 유입 등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되고 있지만 신규수요 창출 및 고부가제품 판매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해나갈 계획"이라며 "수익성을 개선하고자 글로벌시장 판매를 확대하고 고성장 시장인 인도 시장의 신규 투자를 통해 사업경쟁력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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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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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무상증자 결정…1주당 신주 0.04주 배정

셀트리온, 무상증자 결정…1주당 신주 0.04주 배정

2025.05.27 09:27:47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셀트리온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보통주 1주당 신주 0.04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결정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신주상장예정일은 올해 7월 25일이며, 신주배정기준일(주주명부폐쇄일)은 6월 10일입니다. 무상증자 규모는 847만7626주로 신규로 발행되는 주식 규모는 앞서 회사가 시장으로부터 사들인 자사주 수량을 고려해 결정됐습니다. 7월 25일 즈음 셀트리온의 2분기 잠정 실적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상증자는 자사주 소각에 비해 무상주식이 상장될 경우 가치상승분에 대한 추가 이익을 주주와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인 만큼 주주환원에 있어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평가됩니다. 무상증자를 통해 셀트리온 주주는 약 4%의 주식배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셀트리온은 올해 3월 발표한 ‘밸류업 프로그램’을 포함해 자사주 매입 및 소각, 최고경영진 주식 매입 등 주주가치 제고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글로벌 전역에서 매년 30% 이상 매출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올해는 고수익 바이오시밀러 제품 4개를 새로 출시하는 등 40% 이상 매출 증가가 예상됩니다. 업계는 셀트리온의 이번 무상증자를 최근 저평가되고 있는 시장 상황을 고려한 결정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공매도 재개 이후 관세 이슈 등 외부 수급 요인에 따라 기업 가치와는 무관하게 내재 가치 이하로 평가되는 흐름이 지속되는 만큼 시장의 신뢰 상승 및 주주가치 제고 실현 방안으로 추진한다는 분석입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앞으로도 온전한 기업 가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시장 왜곡에 적극 대응하면서 중장기 실적 개선에 적극 나서겠다"며 "설비투자비용 등을 제외한 상각전영업이익의 30% 이상을 환원한다는 원칙을 지키면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책임경영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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