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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분기 실적 ‘함박 웃음’…매출·영업익 최대치 1년 만에 경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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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5, 2024, 17:07:14

2분기 매출 45조206억원, 영업익 4조2791억원 기록..역대 최대 규모
2분기 글로벌 시장 판매량 105만7168대 기록
올해 상반기 합산 매출 85조6791억원-영업이익 7조8365억원 달성
2분기 배당금 주당 2000원..1분기와 동일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가 역대 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25일 현대차가 공시한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잠정집계 실적에 따르면, 매출 45조206억원, 영업이익 4조2791억원, 경상이익 5조5656억원, 당기순이익 4조1739억원을 올렸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6.6%, 영업이익은 0.7% 증가한 수치입니다.

 

특히, 매출과 영업이익의 경우 현대차가 역대 분기 기준으로 기록한 실적 중 최대치입니다. 현대차가 직전에 기록한 분기 기준 매출액 및 영업이익 최대치는 지난해 2분기 기록한 42조2332억원, 4조2483억원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고금리 지속에 따른 수요 둔화와 주요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로 인한 인센티브 상승 추세 등 불확실한 경영환경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환율 효과 등을 바탕으로 영업이익률 9%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매출 원가율은 원재료비 하락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5%포인트 하락한 78.4%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인건비 상승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보다 1.1% 오른 12.1%로 집계됐습니다.

 

경상이익은 5조5656억원, 순이익은 4조173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2%, 24.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2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량은 105만7168대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0.2%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그러나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판매는 북미 권역 판매 호조를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기차 수요 둔화 및 소비 심리 위축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9.6% 감소한 18만5737대가 판매됐으나, SUV 및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 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신형 싼타페 및 싼타페 하이브리드, 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 모델 등 고수익 신차 판매 본격화로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판매량 87만1431대를 올렸습니다.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상용 포함)는 하이브리드 판매대수 증가분이 전기차 판매대수 감소분을 상회하며 전년 동기 대비 0.2% 증가한 19만2242대가 판매됐습니다. 2분기 하이브리드 판매는 12만2421대로 전년 동기 대비 26.4% 증가했으며 동 기간 EV 판매는 5만8950대로 24.7% 감소했습니다.

 

1분기와 2분기를 합친 올해 상반기 현대차의 매출은 85조6791억원, 영업이익은 7조8365억원, 경상이익은 10조2929억원, 순이익은 7조549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7.1%, 경상이익은 6.6%, 당기순이익은 11.6%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0.7% 감소했습니다. 글로벌 판매량은 206만 3934대를 기록했습니다.

 

현대차는 고금리 지속에 따른 수요 둔화와 주요 시장에서의 업체 간 경쟁 심화로 인한 인센티브 상승 추세를 향후 리스크 요인으로 예측했습니다. 이와 함께, 지역별 정책 불확실성과 신흥국 위주 거시경제 불확실성이 확대되며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친환경차 시장의 겨우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구간에 진입한 만큼, 단기적으로는 하이브리드 중심 수요 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단, 주요 국가들의 중장기 환경 규제 및 친환경 인프라 투자 증가에 따라, 중장기적으로는 전기차 수요가 친환경차 시장의 성장세를 이끌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라인업 확대, 캐스퍼 일렉트릭(해외명 인스터) 글로벌 론칭, 하이브리드 라인업 기술 개발 및 라인업 확대 등을 통한 친환경차 판매 제고,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극대화, SUV 및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증진에 집중할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현대차는 올해 2분기 배당금을 지난 1분기에 이어 주당 2000원으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전년 분기 배당(1500원) 대비 33.3% 늘린 금액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시장과 약속한 주주환원 정책을 반드시 이행하고, 다양한 주주환원 정책을 적극 검토하며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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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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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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