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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분기 실적 ‘함박 웃음’…매출·영업익 최대치 1년 만에 경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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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5, 2024, 17:07:14

2분기 매출 45조206억원, 영업익 4조2791억원 기록..역대 최대 규모
2분기 글로벌 시장 판매량 105만7168대 기록
올해 상반기 합산 매출 85조6791억원-영업이익 7조8365억원 달성
2분기 배당금 주당 2000원..1분기와 동일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가 역대 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25일 현대차가 공시한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잠정집계 실적에 따르면, 매출 45조206억원, 영업이익 4조2791억원, 경상이익 5조5656억원, 당기순이익 4조1739억원을 올렸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6.6%, 영업이익은 0.7% 증가한 수치입니다.

 

특히, 매출과 영업이익의 경우 현대차가 역대 분기 기준으로 기록한 실적 중 최대치입니다. 현대차가 직전에 기록한 분기 기준 매출액 및 영업이익 최대치는 지난해 2분기 기록한 42조2332억원, 4조2483억원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고금리 지속에 따른 수요 둔화와 주요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로 인한 인센티브 상승 추세 등 불확실한 경영환경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환율 효과 등을 바탕으로 영업이익률 9%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매출 원가율은 원재료비 하락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5%포인트 하락한 78.4%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인건비 상승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보다 1.1% 오른 12.1%로 집계됐습니다.

 

경상이익은 5조5656억원, 순이익은 4조173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2%, 24.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2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량은 105만7168대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0.2%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그러나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판매는 북미 권역 판매 호조를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기차 수요 둔화 및 소비 심리 위축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9.6% 감소한 18만5737대가 판매됐으나, SUV 및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 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신형 싼타페 및 싼타페 하이브리드, 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 모델 등 고수익 신차 판매 본격화로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판매량 87만1431대를 올렸습니다.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상용 포함)는 하이브리드 판매대수 증가분이 전기차 판매대수 감소분을 상회하며 전년 동기 대비 0.2% 증가한 19만2242대가 판매됐습니다. 2분기 하이브리드 판매는 12만2421대로 전년 동기 대비 26.4% 증가했으며 동 기간 EV 판매는 5만8950대로 24.7% 감소했습니다.

 

1분기와 2분기를 합친 올해 상반기 현대차의 매출은 85조6791억원, 영업이익은 7조8365억원, 경상이익은 10조2929억원, 순이익은 7조549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7.1%, 경상이익은 6.6%, 당기순이익은 11.6%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0.7% 감소했습니다. 글로벌 판매량은 206만 3934대를 기록했습니다.

 

현대차는 고금리 지속에 따른 수요 둔화와 주요 시장에서의 업체 간 경쟁 심화로 인한 인센티브 상승 추세를 향후 리스크 요인으로 예측했습니다. 이와 함께, 지역별 정책 불확실성과 신흥국 위주 거시경제 불확실성이 확대되며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친환경차 시장의 겨우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구간에 진입한 만큼, 단기적으로는 하이브리드 중심 수요 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단, 주요 국가들의 중장기 환경 규제 및 친환경 인프라 투자 증가에 따라, 중장기적으로는 전기차 수요가 친환경차 시장의 성장세를 이끌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라인업 확대, 캐스퍼 일렉트릭(해외명 인스터) 글로벌 론칭, 하이브리드 라인업 기술 개발 및 라인업 확대 등을 통한 친환경차 판매 제고,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극대화, SUV 및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증진에 집중할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현대차는 올해 2분기 배당금을 지난 1분기에 이어 주당 2000원으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전년 분기 배당(1500원) 대비 33.3% 늘린 금액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시장과 약속한 주주환원 정책을 반드시 이행하고, 다양한 주주환원 정책을 적극 검토하며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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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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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제주도에 신선식품 새벽배송…“제주 생활 여건 획기적 개선”

쿠팡, 제주도에 신선식품 새벽배송…“제주 생활 여건 획기적 개선”

2025.02.12 11:27:3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국내 주요 유통 기업 중 최초로 제주도에서 신선식품 새벽배송(로켓프레시)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2020년 로켓배송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제주 지역 와우회원은 공산품 등 생활필수품만 새벽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으나, 이날부터 만두, 김치 같은 냉장·냉동 상품을 주문 다음 날 오전 7시까지 무료로 배송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쿠팡은 제주시, 서귀포시 주요 인구밀집지역을 시작으로 도내 전반으로 신선식품 새벽배송을 확대하고 향후 당일배송 서비스도 오픈할 계획입니다. 자정까지 1만 5000원 이상 신선식품을 구매하면 다음 날 오전 7시까지 무료 새벽배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쿠팡은 계란·두부·정육부터 김치·깍두기·젓갈, 만두·즉석국 같은 다양한 냉장·냉동 간편식 400여 종의 주요 인기 신선식품을 시작으로 주문 가능 품목을 1700여종 이상으로 늘릴 계획입니다. 또 인기 상온식품(라면·스낵·즉석밥·양념류 등), 생활주방용품(세제·샴푸·치약 등), 가전·뷰티·문구류 같은 일반 상품 8000여종 등 총 1만여종의 상품을 새벽배송합니다. 쿠팡은 이번 제주 새벽배송 서비스는 약 200억원을 투자해 신선식품의 보관·출하·새벽배송을 가능하게 만든 마이크로풀필먼트센터(MFC) 구축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쿠팡은 작년 초부터 제주 애월읍에 지하 1층~지상3층 규모의 물류시설을 운영, 최근까지 생활필수품 등 일반 상품을 포함해 신선식품 보관이 가능한 저온 냉장·냉동 시설과 설비를 추가로 구축했습니다. MFC는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으로 고객 주문 수요를 예측해 주문량이 많은 상품을 보관하는 물류 시설로 주문 즉시 배송이 가능합니다. 제주도에 새벽배송이 가능한 물류 인프라를 구축한 유통 기업은 처음이라고 쿠팡은 설명했습니다. 쿠팡이 밝힌 2022년 제주도의 택배 실태조사에 따르면 제주도민이 부담하는 택배(내륙출발) 주문 건당 평균 추가 배송비는 2160원으로 전년 대비 69원 올랐습니다. 내륙에서 제주도에 오는 한 달 택배 물량은 약 200만 박스로 택배 건당 배송비를 감안하면 한 달 43억원, 1년간 518억원가량의 추가 배송비를 도민들이 부담하는 셈입니다. 쿠팡 관계자는 “기존에는 내륙 풀필먼트센터(FC)에서 상품을 출고하면 배에 실어 제주도에 이동시킨 뒤, 현지 배송캠프를 거쳐 고객에게 익일 배송하는 방식이어서 택배 수령까지 3~4일에서 1주일까지 소요됐다”며 “제주 지역의 높은 추가 택배 배송비 부담과 긴 배송기간, 거주지 인근 대형 할인점 부족 등의 문제 개선으로 이번 새벽배송은 도민들의 생활 여건 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쿠팡은 새벽배송의 제주도 확대로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중소상공인들이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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