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K바이오팜(대표 이동훈)이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 고속 성장에 힘입어 2분기 영업이익 흑자를 거뒀습니다. 창사 이후 첫 3분기 연속 흑자 신기록입니다.
9일 SK바이오팜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6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했습니다. 2분기 매출은 1340억원으로 전년 대비 74% 증가했습니다. 매출 및 영업이익 모두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실적입니다.
특히 올해 2분기 세노바메이트의 미국 매출은 105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66% 증가했습니다. 세노바메이트 미국 직접판매 매출만으로 분기 1000억원을 달성하며 판관비 총액을 처음으로 넘어섰습니다.
이는 미국 현지 세일즈 네트워크를 구축, 유지하는 비용뿐 아니라 R&D 투자와 간접비 등을 모두 포함하는 고정비 허들을 넘어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회사는 향후 엑스코프리의 매출 성장세와 90% 중반에 달하는 매출총이익의 많은 부분이 영업이익으로 연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타매출에서는 파트너링 관련 수익이 총 237억원으로 매출 성장에 일조했습니다. 이는 세노바메이트 유럽 및 수노시 글로벌 매출 로열티와 아시아 임상진행 매출, 기술수출 계약금 등을 포함한 것입니다. 그 외 반제품 DP/API 매출 51억원 포함 분기 총 288억원의 기타매출을 기록했습니다.
2분기에도 세노바메이트는 미국 시장에서 높은 신규 환자 처방 수(NBRx)를 유지하며 성장을 이어갔습니다. 세노바메이트의 출시 50개월 차인 올해 6월 월간 총 처방 수는 약 2만8000건으로 이는 경쟁 신약의 출시 50개월 차 처방 수의 약 2.2배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SK바이오팜은 2025~2026년에 걸쳐 세노바메이트의 전신 발작으로의 적응증 확장, 소아, 청소년까지 연령 확대 등으로 매출 퀀텀 점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신약을 직접 판매할 때만 가능한 90% 중반의 높은 매출총이익율과 고정비 레버리지를 통해 향후 빠른 이익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은 미국 시장에서 직판 체계를 갖추고 자체 개발 신약을 판매하고 있는 유일한 한국 제약사입니다. 세노바메이트는 직판 체계를 통한 영업으로 미국 내 매출총이익률이 90%대 중반에 달하는 수익성을 담보 받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은 빠르면 연내 ‘제2의 상업화 제품’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SK바이오팜 관계자는 "세노바메이트 성장과 함께 기 구축한 마케팅 인프라를 활용하는 상업화 제품 등을 외부에서 도입해 성장할 것"이라며 "막대한 잉여 현금을 기반으로 신규 모달리티 기술 플랫폼과 항암으로 영역을 확장해 ‘빅 바이오텍’을 향한 약진을 본격화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