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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1분기 영업이익 884억원…“분기 기준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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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03, 2022, 10:05:19

1분기 순익 668억원..전년 동기보다 43%↑
신규 유입 고객 62만명..40대 이상이 70%
“하반기 개인 사업자 대출·수신상품 출시”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카카오뱅크[323410]가 1분기 영업이익 884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분기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3일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1분기 순이익은 66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2% 늘었습니다. 영업이익은 884억원으로 전년 대비 63.8% 증가했습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카카오뱅크의 고객이 전 연령층으로 확대됐다”며 “이자 이익 확대와 플랫폼 비즈니스 성장이 수익성을 견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1분기 말 기준 카카오뱅크의 고객 수는 1861만명으로 지난해 말보다 62만명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모바일 앱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1503만명으로 전체 고객의 80% 수준을 차지했습니다.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신규 고객 중 70%는 40대 이상입니다. 이로써 전체 고객 중 40대 이상 비중은 41%로 집계됐습니다. 카카오뱅크 미니(mini)를 이용하는 10대 청소년 고객은 전 분기보다 13만명 증가한 128만명입니다.

1분기 기준 수신 잔액은 33조414억원으로 전분기보다 3조153억원 늘었습니다. 저원가성예금(세이프박스 포함) 비중은 59.7%입니다. 여신 잔액은 같은 기간 1037억원 증가한 25조9651억원을 나타냈습니다.

 

여신 잔액은 고신용대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중·저신용과 전월세보증금 대출이 증가하며 성장세를 지속했습니다. 중·저신용자 대상 대출 잔액은 2조6912억원으로 1분기동안 2269억원 증가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금액은 1분기 말 기준 약정액 1100억원을 초과했습니다.

플랫폼 부문의 수익은 25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5% 증가했습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1분기 중 70만개의 증권 계좌가 개설됐다”며 “이는 분기 최다수로 신규 제휴 증권사 추가와 대형 기업공개(IPO)의 영향이다”고 말했습니다. 지금껏 개설된 카카오뱅크의 증권계좌는 모두 590만좌입니다.

올해 1분기 연계대출은 4520억원이 실행됐으며 누적 취급액은 4조6000억원입니다. 제휴 신용카드는 1분기에 5만장이 신규 발급됐으며 지금까지 41만5000장이 누적 발급됐습니다.

수수료 부문 수익은 477억원으로 전년 대비 18.8% 늘었습니다. 전년 동기에 비해 1분기 체크카드 결제 규모는 14%, 같은 기간 해외 송금 건수는 26% 증가했습니다.

분기 기준 기준 영업이익경비율(CIR)은 43%로 전년 대비 5%p 내렸습니다. 국제 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은 36.85%이며 연체율은 0.26%, 순이자마진(NIM)은 2.22%를 나타냈습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중 주택담보대출 가능 지역을 확장하고 하반기에는 개인사업자 대출 및 수신 상품을 출시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도 본격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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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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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2025.10.04 12: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SPC그룹(파리바게뜨·SPC삼립·배스킨라빈스·던킨)이 추석 명절을 맞아 다양한 베이커리 및 디저트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품격 있고 차별화된 제품을 1만~3만원대 가격으로 마련해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는 설명입니다. 파리바게뜨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은 선물세트를 제안합니다. 대표 제품인 ‘명가명품 고단백 서리태 카스테라’는 11g의 단백질을 함유한 파리바게뜨의 건강빵 브랜드 제품으로, 목초란과 쌀 누룩 등 엄선된 원료로 깊은 풍미를 자랑합니다. ‘제주 우도 땅콩빵’은 고소한 제주도 우도 땅콩 크림이 특징입니다. 가을 정취가 묻어나는 밤과 견과류를 활용한 선물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땅콩·캐슈넛·호두·아몬드 4가지 견과류와 새콤달콤한 크랜베리 조합의 ‘믹스 넛츠 파이’, 복을 기원하는 만월빵과 풍요와 결실을 상징하는 밤이 들어간 만주로 구성된 ‘행복세트’ 등입니다. SPC삼립은 프리미엄 디저트 세트 ‘재미스 쁘띠모먼츠 쿠키컬렉션’을 비롯해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만복빵’ 등 베이커리 선물세트 3종을 재출시했습니다. 제품은 편의점·마트와 네이버 공식 몰에서 판매됩니다. 지난 설 명절에 인기를 끌었던 ‘베이커리 선물 세트’ 3종,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행복을 드리는 만복빵’ 등도 재출시해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선물세트는 편의점·마트 등 오프라인 판매처와 삼립 네이버 공식 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추석 한정 ‘아이스 경단’ 2종과 선물세트를 내놓았습니다. 흑임자·인절미 맛 아이스크림을 떡으로 감싸고 고물을 입혀 식감과 풍미를 더했습니다. 직영점에서는 ‘수정과·식혜 K-Drink’, ‘인절미 모찌’, ‘청사초롱 케이크’ 등 협업 디저트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던킨은 버터크림과 호두, 카라멜 크림을 넣은 ‘던킨 디어 샌드’를 출시했습니다. 인천공항점에서는 ‘피넛&누텔라 샌드’를 한정 판매하며, 각각 5개씩 총 10개로 구성된 선물세트로 마련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추석을 맞아 브랜드별로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전국 매장에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중한 이와 함께 따뜻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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