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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1분기 영업이익 884억원…“분기 기준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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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03, 2022, 10:05:19

1분기 순익 668억원..전년 동기보다 43%↑
신규 유입 고객 62만명..40대 이상이 70%
“하반기 개인 사업자 대출·수신상품 출시”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카카오뱅크[323410]가 1분기 영업이익 884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분기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3일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1분기 순이익은 66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2% 늘었습니다. 영업이익은 884억원으로 전년 대비 63.8% 증가했습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카카오뱅크의 고객이 전 연령층으로 확대됐다”며 “이자 이익 확대와 플랫폼 비즈니스 성장이 수익성을 견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1분기 말 기준 카카오뱅크의 고객 수는 1861만명으로 지난해 말보다 62만명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모바일 앱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1503만명으로 전체 고객의 80% 수준을 차지했습니다.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신규 고객 중 70%는 40대 이상입니다. 이로써 전체 고객 중 40대 이상 비중은 41%로 집계됐습니다. 카카오뱅크 미니(mini)를 이용하는 10대 청소년 고객은 전 분기보다 13만명 증가한 128만명입니다.

1분기 기준 수신 잔액은 33조414억원으로 전분기보다 3조153억원 늘었습니다. 저원가성예금(세이프박스 포함) 비중은 59.7%입니다. 여신 잔액은 같은 기간 1037억원 증가한 25조9651억원을 나타냈습니다.

 

여신 잔액은 고신용대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중·저신용과 전월세보증금 대출이 증가하며 성장세를 지속했습니다. 중·저신용자 대상 대출 잔액은 2조6912억원으로 1분기동안 2269억원 증가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금액은 1분기 말 기준 약정액 1100억원을 초과했습니다.

플랫폼 부문의 수익은 25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5% 증가했습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1분기 중 70만개의 증권 계좌가 개설됐다”며 “이는 분기 최다수로 신규 제휴 증권사 추가와 대형 기업공개(IPO)의 영향이다”고 말했습니다. 지금껏 개설된 카카오뱅크의 증권계좌는 모두 590만좌입니다.

올해 1분기 연계대출은 4520억원이 실행됐으며 누적 취급액은 4조6000억원입니다. 제휴 신용카드는 1분기에 5만장이 신규 발급됐으며 지금까지 41만5000장이 누적 발급됐습니다.

수수료 부문 수익은 477억원으로 전년 대비 18.8% 늘었습니다. 전년 동기에 비해 1분기 체크카드 결제 규모는 14%, 같은 기간 해외 송금 건수는 26% 증가했습니다.

분기 기준 기준 영업이익경비율(CIR)은 43%로 전년 대비 5%p 내렸습니다. 국제 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은 36.85%이며 연체율은 0.26%, 순이자마진(NIM)은 2.22%를 나타냈습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중 주택담보대출 가능 지역을 확장하고 하반기에는 개인사업자 대출 및 수신 상품을 출시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도 본격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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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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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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