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이 일회성 비용 발생 및 이커머스 부진 등으로 1분기 전체 매출이 줄었지만 리오프닝에 대한 기대감으로 영업이익은 올랐습니다. 백화점·마트 실적이 점진적으로 개선됨에 따라 올해 실적 반등을 꾀하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68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2% 증가했다고 9일 공시했습니다.
1분기 매출액은 같은 기간 2.8% 감소한 3조7708억원을 기록했고, 당기순이익은 691억원으로 흑자전환했습니다.
백화점은 명품이 매출을 견인했습니다. 올 1분기 매출 7400억원, 영업이익 1050억원으로 전년보다 각각 9.4%, 2.6% 올랐습니다. 기존점 매출은 1분기 8.2% 증가, 해외패션(+23.4%) 중심으로 성장했습니다. 신규사업 관련 자회사(4개) 합병으로 인한 취득세(161억원) 발생에도 영업이익은 2.6% 증가했습니다.
마트는 희망퇴직 비용 기저효과로 영업이익이 폭증했습니다. 1분기 마트 사업부 매출은 1조4810억원, 영업이익은 16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4%, 1662.1% 늘었습니다. 지난해 1분기 희망퇴직 비용(44억원) 효과가 사라지고 롭스 손익 개선(49억원), 이커머스 거버넌스 조정에 따라 이익이 올랐습니다.
해외 사업의 경우 진출 국가의 영업 환경이 안정세를 보이면서 지난 1분기 매출은 전년보다 12.1% 오른 3470억원, 영업이익은 27.8% 증가한 9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슈퍼는 점포 감소로 매출과 이익이 줄었습니다. 1분기 매출 3490억원, 영업이익 30억원으로 1년 전보다 각각 10.0%, 21.0% 감소했습니다. 점포 효율화로 전년 동기 대비 29개 매장을 축소했으나, 영업이익 감소폭이 전체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이커머스의 경우 거버넌스 조정이 이어지며 적자 폭이 확대됐습니다. 1분기 매출 260억원으로 4.1% 줄었고, 450억원의 영업손실을 냈습니다. 하지만 자체 사이트(롯데온) 거래액은 전년보다 24.9% 증가했고 월 평균 방문자수도 42.4% 오르는 등 플랫폼 주요 지표는 개선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이마트는 코로나19 특수로 2년간 집중됐던 가전제품 교체 수요가 감소하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줄었습니다. 홈쇼핑 매출은 2750억원으로 전년 대비 6.8% 올랐으나 송출 수수료 증가로 영업이익은 감소했습니다.
롯데쇼핑은 2분기부터 리오프닝이 본격화됨에 따라 앞으로의 실적 개선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최영준 롯데쇼핑 재무본부장은 “이번 1분기 롯데쇼핑의 실적은 양대 축인 백화점과 마트가 점진적으로 살아나고 있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있다”며 “점차 늘고 있는 리오프닝 수요가 앞으로 롯데쇼핑의 실적을 반등시키는 실마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