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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1분기 영업익 687억원…전년비 11.2%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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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09, 2022, 17:05:49

매출 2.8 감소한 3조7708억원
백화점·마트 실적 반등 움직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이 일회성 비용 발생 및 이커머스 부진 등으로 1분기 전체 매출이 줄었지만 리오프닝에 대한 기대감으로 영업이익은 올랐습니다. 백화점·마트 실적이 점진적으로 개선됨에 따라 올해 실적 반등을 꾀하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68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2% 증가했다고 9일 공시했습니다.

 

1분기 매출액은 같은 기간 2.8% 감소한 3조7708억원을 기록했고, 당기순이익은 691억원으로 흑자전환했습니다.

 

백화점은 명품이 매출을 견인했습니다. 올 1분기 매출 7400억원, 영업이익 1050억원으로 전년보다 각각 9.4%, 2.6% 올랐습니다. 기존점 매출은 1분기 8.2% 증가, 해외패션(+23.4%) 중심으로 성장했습니다. 신규사업 관련 자회사(4개) 합병으로 인한 취득세(161억원) 발생에도 영업이익은 2.6% 증가했습니다.

 

마트는 희망퇴직 비용 기저효과로 영업이익이 폭증했습니다. 1분기 마트 사업부 매출은 1조4810억원, 영업이익은 16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4%, 1662.1% 늘었습니다. 지난해 1분기 희망퇴직 비용(44억원) 효과가 사라지고 롭스 손익 개선(49억원), 이커머스 거버넌스 조정에 따라 이익이 올랐습니다. 

 

해외 사업의 경우 진출 국가의 영업 환경이 안정세를 보이면서 지난 1분기 매출은 전년보다 12.1% 오른 3470억원, 영업이익은 27.8% 증가한 9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슈퍼는 점포 감소로 매출과 이익이 줄었습니다. 1분기 매출 3490억원, 영업이익 30억원으로 1년 전보다 각각 10.0%, 21.0% 감소했습니다. 점포 효율화로 전년 동기 대비 29개 매장을 축소했으나, 영업이익 감소폭이 전체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이커머스의 경우 거버넌스 조정이 이어지며 적자 폭이 확대됐습니다. 1분기 매출 260억원으로 4.1% 줄었고, 450억원의 영업손실을 냈습니다. 하지만 자체 사이트(롯데온) 거래액은 전년보다 24.9% 증가했고 월 평균 방문자수도 42.4% 오르는 등 플랫폼 주요 지표는 개선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이마트는 코로나19 특수로 2년간 집중됐던 가전제품 교체 수요가 감소하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줄었습니다. 홈쇼핑 매출은 2750억원으로 전년 대비 6.8% 올랐으나 송출 수수료 증가로 영업이익은 감소했습니다. 

 

롯데쇼핑은 2분기부터 리오프닝이 본격화됨에 따라 앞으로의 실적 개선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최영준 롯데쇼핑 재무본부장은 “이번 1분기 롯데쇼핑의 실적은 양대 축인 백화점과 마트가 점진적으로 살아나고 있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있다”며 “점차 늘고 있는 리오프닝 수요가 앞으로 롯데쇼핑의 실적을 반등시키는 실마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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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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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14 21:44:1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지난해 2월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선보인 금융콘텐츠플랫폼 'KB의 생각, KB Think'가 출시 20개월만에 누적조회수 3000만을 돌파했습니다. 'KB의생각'은 3만여건에 달하는 방대한 콘텐츠 자산을 기반으로 KB스타뱅킹(KB국민은행), KB페이(KB국민카드) 등 KB금융 핵심플랫폼과 유기적으로 연동해 고객의 금융여정을 지원합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KB의생각'은 단순한 금융정보 제공을 넘어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플랫폼으로 단기간 성장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콘텐츠플랫폼 중에서도 이례적으로 빠른 'KB의생각' 성장에 대해 3가지 핵심콘텐츠 전략이 결합된 결과라고 분석합니다. 먼저 신뢰성 높은 전문가 콘텐츠를 최우선 가치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잘못된 정보로 피해가 늘고 있는 시대적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 해법으로 검증된 전문가를 전면배치한 것입니다. 250여명의 필진은 KB국민은행·KB증권 등 KB금융 주요계열사 소속 자산관리PB센터장, 부동산전문위원, 증권애널리스트 등 내부전문가와 경제칼럼니스트, 경제전문작가 등 외부전문가로 구성했습니다. 콘텐츠 전문성과 신뢰도를 동시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KB의생각' 콘텐츠 독보적인 경쟁우위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KB의생각'은 고객의 금융여정 전체를 아우르는 폭넓은 주제를 다룹니다. 재테크 경험없는 사회초년생과 청소년을 위한 기초콘텐츠부터 거시경제 분석, 부동산정책, 세금·연금관리 등 심층적인 주제도 다뤄집니다. 특정연령대를 공략하는 단순한 전략이 아니라 한 고객이 금융지식을 쌓아가는 모든 생애주기에 걸쳐 'KB의생각'을 필수적인 동반자로 인식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지식 나눔을 통한 사회적 책임 이행을 강조합니다. 올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금융과 경제생활' 과목이 신설되는 점을 감안해 금융사기 예방콘텐츠, 청소년 금융교육 시리즈를 꾸준히 발행하고 있습니다. 건전한 금융환경을 조성하고 KB금융의 상생과 포용금융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최근엔 콘텐츠 분류체계를 직관적으로 정비했습니다. 기존 5개 카테고리(경제·증권·부동산·자산관리·생활금융)를 고객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9개(저축·투자·대출·부동산·세금·보험·연금·라이프·사업자)로 재편했습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금융정보를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KB의생각'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공식 홈페이지 외에도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KB국민카드 KB페이 등 주요 앱과 KB손해보험, KB라이프생명 등 그룹 주요계열사 홈페이지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조회수 3000만 달성은 고객이 금융을 필요로 하는 순간마다 KB금융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다는 의미"라며 "앞으로도 고객 금융생활 전반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제공해 '국민의 금융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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