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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금융, 1분기 순이익 8842억원…전년비 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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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2, 2022, 16:04:26

분기 기준 최대 실적
자회사 편입·수익구조 개선 등 효과
손태승 회장, 싱가포르 및 미주 해외 IR 예고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우리금융지주[316140]는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이 884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55% 증가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최대실적으로 자회사 편입 효과와 더불어 수익구조 개선·비용 관리 노력 등의 결과라는 설명입니다.

우리금융의 1분기 이자이익(1조9877억원)과 비이자이익(3835억원)은 모두 늘어 순영업수익은 젼년 동기보다 19.3% 증가한 2조371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자이익은 기업대출 중심으로 자산이 늘고 핵심 저비용성 예금이 증대된 데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2.7% 늘었습니다. 비이자이익은 1년 전보다 4.4% 증가했습니다. 우리은행의 외환·파생 분야에서 이익이 늘고 나머지 자회사의 영업력을 강화해 핵심 수수료 이익을 얻었다는 분석입니다.

 

 

가계대출이 주춤했지만 기업대출이 지난해 1분기보다 11.5% 늘어 전체 대출과 이자이익의 성장세를 이었다. 금리 상승도 이자이익에 호재로 작용했다. 우량자산 중심으로 대출 성장을 이룬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우량자산비율은 90%에 이르렀습니다.

 

수익구조 개선에 힘입어 순이자마진(NIM)은 올라갔습니다. 1분기 그룹의 순이자마진은 1.73%로 전분기 대비 0.06%p 상승했으며 같은 기간 우리은행의 순이자마진은 전분기 대비 0.07% 오른 1.49%입니다.

 

순이자마진 개선에도 기업대출 성장이 기여했습니다. 특히 중소기업 대출이 2년간 매년 10% 이상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조달비용이 적게 드는 저금리성 예금이 11% 늘어난 것도 순이자마진 개선에 도움이 됐다는 분석입니다.

 

 

이자이익은 기업대출 중심의 자산 성장과 핵심 저비용성 예금 증대 등으로 1조987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비이자이익은 383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4% 증가했습니다. 그룹 자회사의 영업력이 강화되며 카드·신탁·리스 등 모든 분야의 수수료이익이 늘었습니다. 우리은행의 외환·파생 분야 이익도 호조세를 나타냈습니다.

 

비이자이익의 성장과 더불어 비은행 부문의 순이익 기여도는 지난 2019년 초 10%에서 올해 1분기 19.0%%로 확대됐습니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아직 그룹에 증권사·보험사 등 비은행 계열사가 없지만 꾸준히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한 성과가 나타났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익은 증대된 반면 판매관리비·대손비용 등의 비용은 전분기보다 줄었습니다. 특히 대손비용은 전분기보다 26.1% 감소했습니다. 우리금융은 그룹의 자산건전성 지표를 안정적으로 관리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올해 1분기 그룹의 자산건전성 지표는 고정이하여신(NPL) 비율 0.28%, 연체율 0.21%의 안정적 수준을 나타냈습니다. 우량자산비율은 90.0%, 회수가 어려운 NPL커버리지비율은 205.1%를 기록했습니다. 판매관리비용률은 전년 동기(46.2%) 대비 5.0%p 하락한 41.2%입니다.

 

자회사별 1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우리은행은 전년 동기 대비 29.4% 증가한 7615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습니다. 기타 자회사의 1분기 당기순이익은 ▲우리카드는 855억원 ▲우리금융캐피탈 491억원 ▲우리종합금융 200억원 등입니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1분기 실적을 통해 수익의 외형적 성장과 이익 창출력 다변화, 비용 관리 역량 등이 입증됐다"며 "견조한 펀더멘털을 바탕으로 디지털 부문의 초혁신을 진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은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5월에 싱가포르, 6월에 미주 지역의 해외 IR(기업설명회)에 외국인 투자유치에 나설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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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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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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